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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취준생LAB Oct 11. 2021

나를 돋보이게 하는 STAR-F 자소서 작성법 1



STAR-F는Situation, Task, Action, Result, Feedback의 약자로, 어떤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기 위한 나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와 피드백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글입니다.


수 많은 자기소개서 중에서 본인의 자기소개서가 면접관 눈에 들어가야 합니다. 면접관 눈에 띌려면 STAR-F로 작성하면 됩니다. STAR-F 자기소개 작성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상황(Situation) 요약

자기소개서 첫 단락은 두괄식으로 경험 속 핵심 내용과 강조하고 싶은 상황을 요약하면 됩니다. 

두괄식 작성이 왜 효과적인지 예시로 확인 해보겠습니다.



[Before]
저는 화장품 매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매장은 서울역에 위치하여 외국인 손님들이 많이 방문하는 매장이었습니다. 외국인 손님들은 마스크팩을 많이 구매했기 때문에 저희 매장에서만 마스크팩 프로모션 행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프로모션 마스크팩을 구매 유도한 결과, 고객은 마스크팩 개수가 많아 구매를 꺼리고 있었습니다.


상황만 나열된 위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가 봤을 때 개선할 점이 있습니다. 매장 위치가 서울역이라는 것은 전혀 궁금하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개수 등 추상적인 단어가 많습니다. 해당 글을 두괄식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After]
저는 0000 매장 직원으로 4개월간 일하면서 피드백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개선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마스크팩 묶음 행사(84개, 59,400원)에 대한 구매유도를 할 때였습니다. 하지만 고객 5명 중 3명꼴로 마스크팩 개수가 많아 부담스럽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저는 수량에 대한 고객 선택의 폭이 좁아 구매를 꺼린다고 생각했고, 매니저님께 개수를 줄이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두괄식으로 작성한 자기소개서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한 줄로 상황과 결과를 요약하여 알고자 하는 정보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구체적인 언어, 숫자를 사용하여 마스크팩 개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많다’ 또는 ‘적다’는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숫자 혹은 핵심 단어를 제시하여 읽는이의 이해를 도우면 좋습니다. 구체적인 수치가 없다면 고객 또는 이해관계자가 지원자에게 했던 언어를 표현해도 좋습니다. 상황은 구체적인 언어로 1~2줄로 요약하면 됩니다.




두 번째, 정확하게 문제(Task) 진단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목표는 달성됩니다. 보통 지원자는 문제의 표면적인 현상만 작성하고 문제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지 않습니다.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어떤 관점으로 문제를 진단 했는지 알고자 합니다.


“인사담당자는 지원자가 문제를 어떻게 진단했는지 왜 궁금해할까요?” 회사에 입사해 본인의 관점으로 문제를 찾아 해결하며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원자는 근본적인 문제 원인을 찾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자는 어떻게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있을까요? 

방법은 바로 도요타식 문제 해결 질문법, 5 why입니다. 5 why란 5번의 “왜?”라는 질문을 계속 던지면서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내가 경험 속 왜 해당 액션을 했을까?”에 대한 질문을 여러 번 반복하고 내려가다 보면 근본적인 문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찾아낸 답을 자소서에 T(Task) 부분에 적으면 됩니다. ‘5why 방법’을 활용하여 ‘팀원과 갈등이 생긴 상황’을 아래의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Q1. 왜 갈등이 생겼는가 그 이유는?
서로 원하는 시장조사의 방향이 달랐습니다.


Q2. 왜 시장조사의 방향이 달랐나 그 이유는?
시장조사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각 팀마다 달랐습니다.


Q3. 왜 각 팀마다 얻고 싶은 것이 달랐나?
각 팀마다 팀에 기여하고자 하는 방향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Q4. 왜 기여하고자 하는 방향이 달랐나?각 팀이 생각하고 있는 기여의 관점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팀의 관점을 들어보고 공감하며 설득시켜 하나의 목표로 모아야 합니다.



여기서 문제의 원인은 관점의 다름이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것이 지원자의 액션인걸 알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문제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가 정확하지 않다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1. 지금 혹은 당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이었는가?

2. 왜 나는 그 문제를 해결해야만 했는가? 를 5번 생각해보세요.




(2편 계속)



더 구체적인 방법과 예시를 알고 싶다면

각 온라인 도서 플랫폼에서 "2번째 신입 도전을 위한 취업 안내서"를 검색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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