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준생LAB Oct 18. 2021

자소서에 쓸 경험이 없다면 어떻게 하나요? 1

사소한 경험이라도, 직무 경험으로 풀면됩니다.

이전글



자기소개서를 쓰는 방법은 알았으나, 지원자들은 공통적으로 자기소개서에 쓸만한 경험이 없다며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지원자들이 경험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와 해결방안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모든 경험은 다 소중합니다.

그 친구는 L드럭스토어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습니다. 개인 사정 상 그만둬야 하는 상황이 됐는데 사장님의 간곡한 부탁으로 후임 아르바이트생에게 꼭 인수인계를 해야 했습니다. 사실 중요한 그룹 멘토링 일정과 겹쳐서 고민을 했지만, 끝까지 책임을 져야겠다는 생각으로 마지막까지 인수인계를 마무리했다고 합니다.


이 사례는 자신만의 관점이 담긴 의사결정을 했기 때문에 여러 형태로 사용 가능한 경험입니다. ‘본인의 차별화된 경험을 기술하시오.’라는 문항에 많은 지원자들은 ‘특별한 성공경험을 작성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소한 경험이라도, 구체적으로 파고들면 중요한 직무 경험 일 때가 많습니다나의 경험은 평범해서 경험이 없다는 섣부른 생각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경험은 달라집니다.


<파트1>에서 진행했던 경험정리를 토대로, 경험 속 나는 문제를 어떻게 진단하고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의사결정 했는지 생각해보면 됩니다. 자기소개서란 보여주고 싶은 자신의 경험을 양식에 맞추어 인사담당자에게 보여주는 과정입니다. 같은 경험과 상황이라도 지원자 마다 다른 관점과 가치관으로 경험은 특별해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경험 속 문제해결역량이 있으면 됩니다.

경험은 있더라도 자기소개서로 작성하는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경험 속 정확한 문제해결역량 정의가 안돼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문제해결력에는 반드시 의도가 있는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이 목표는 1차고객(=end user)에게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행동을 통해 어떠한 기여를 했는지 결과가 있어야 합니다. 문제해결 역량을 자소서에 쓰려면 아래 3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1. 의도가 있는 목표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2. 목표는 고객에게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3.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다른 상황에서도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그려져 합니다.


한 지원자의 아르바이트 경험을 STAR-F로 풀어 ‘문제해결역량’을 어필해보겠습니다.





[BEFORE]

당시 점주님께서 근무시간마다 담배 재고조사를 하라는 지시를 내렸지만..... 아르바이트생들은 이를 제대로 하지 않아 담배 재고로 인한 손실이 두세 차례 발생하였습니다.

저는 각 아르바이트생이 담배 재고 조사를 제대로 하는지 확인할 수 없는 것이 문제의 원인이라 판단하여..재고 조사 확인 여부를 위한 도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직접 60여 가지의 담배 이름과 바코드, 개수와 날짜, 시간을 기입할 수 있는 표를 제작하였습니다. 다음날 표를 직접 이용해보니...

어느 시간대에 재고 조사를 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담배 재고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이 30분에서 5분에서 단축되었습니다.  뒤, 점주님께 해당 표를 제출하였고, 이는 점포 내 새로운 규율로 자리 잡아 모든 아르바이트생이 제대로 재고 조사를 하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후 제가 근무하는 3개월 동안은 담배 재고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찾은 결과 손실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S(Situation)

(S1) 당시 점주님께서 근무시간마다 담배 재고조사를 하라는 지시를 내렸지만.....


→ ‘왜’ 점주님이 재고조사를 지시했는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 매출의 30%인 담배의 큰 로스가 2번 발생하는 것을 보고 매시간 재고조사를 하도록 했습니다."라고 적으면 처음 읽는 사람도 바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S2) 아르바이트생들은 이를 제대로 하지 않아 담배 재고로 인한 손실이 두세 차례 발생하였습니다.


→ 아르바이트생이 재고조사를 하지 못했던 근본적인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2. T(Task)

(T1) 저는 각 아르바이트생이 담배 재고 조사를 제대로 하는지 확인할 수 없는 것이 문제의 원인이라 판단하여..


→ ‘제대로 하는지’ 라는 표현은 구체적이지 단어가 아닙니다. 제삼자 입장에서 정확한 문제를 알 수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읽는이 입장에서 목표를 정의할 수 없으며 지원자는 문제 진단능력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T2) 재고 조사 확인 여부를 위한 도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 이후에 나오는 재고 조사 확인 여부를 위한 도구가 필요하다는 문장이 왜 나왔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3. A(Action)

(A) 그래서 직접 60여 가지의 담배 이름과 바코드, 개수와 날짜, 시간을 기입할 수 있는 표를 제작하였습니다. 다음날 표를 직접 이용해보니...


→ 행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구체적으로 정리되어야 읽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표’가 문제 해결의 도구(핵심)인데 이것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구체적인 과정 중심으로 작성하지 않아서 해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4. R(Result)

(R1) 어느 시간대에 재고 조사를 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담배 재고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이 30분에서 5분에서 단축되었습니다.


→ 정량적인 결과는 있으나 점주님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작성하면 더 좋겠습니다. 문제 해결을 통해 상대방에게 어떤 기여와 공헌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부족합니다.


(R2) 그 뒤, 점주님께 해당 표를 제출하였고, 이는 점포 내 새로운 규율로 자리 잡아 모든 아르바이트생이 제대로 재고 조사를 하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후 제가 근무하는 3개월 동안은 담배 재고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이미 R이 나왔는데 중복하여 작성했습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할 필요가 있습니다.



5. F(Feedback)

(F) 이처럼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찾은 결과 손실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F에서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자신이 깨달은 것이 무엇인지가 나와야 합니다. 자신이 깨달은 내용이 앞으로 회사에 들어가서도 기여할 수 있는 관점과 지식이 됩니다. 이 부분에서 인사담당자는 우리 회사에 입사해서 이렇게 문제를 해결하겠구나 라고 판단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통해 1) 문제해결역량을 자기소개서에 작성하려면 어떠한 내용이 있어야 하는지

2) 문제해결역량이 드러난 경험을 STAR-F형식으로 정리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이어서 계속)




더 구체적인 방법과 예시를 알고 싶다면

각 온라인 도서 플랫폼에서 "2번째 신입 도전을 위한 취업 안내서"를 검색해주세요.



취준생 여러분을 위한 취준생LAB의 특별한 클래스도 진행합니다.


https://brunch.co.kr/@jobseekerlab/123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돋보이게 하는 STAR-F 자소서 작성법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