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준생LAB Mar 12. 2022

6.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목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 로버트 기요사키



(지난 글)



'자유'라는 단어의 뜻은 억압받지 않고 자신의 마음대로 행동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러나 잘 생각해보자. 내가 마음대로 행동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간'이 필요하다.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것, 그것이 자유이다.

바꿔 말하자면, 시간을 원하는 대로 쓸 수 있는 것이 자유이다.


부자 아빠가 로버트를 가르칠 수 있었던 건 성공하면 하면 할수록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B와 I사분면에서 일하던 부자 아빠의 사업은 전문 경영인과 더 많은 사람을 고용하면서 더욱 번창했다. 그러나 E와 S사분면에서 일하던 가난한 아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더욱 직장에 기대게 됐다. 열심히 일하고 승진하면 할수록 책임은 더 커져 집에서 보낼 수 있는 시간도 점점 줄어들었다.


사실 세상에서 가장 부족한 것은 돈이 아닌 시간이다. 시간은 지금 이 순간에도 사라지고, 유한하며, 영원히 돌아오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가 열심히 일하는 이유도 결국은 이 시간을 얻기 위해서이다. 돈으로 재화를 구입하는 것도 나의 만족을 위해 남의 시간을 사는 것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사분면에서 일하게 되는 동기


위 그림은 이전 글들에서 계속 다루었던 현금흐름 사분면이다.


왼쪽면의 동기는 '안정'이다. 이에 반해 오른쪽면의 동기는 '자유'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왼쪽면에서 일하는 이유는 학교에서 주로 왼쪽과 관련된 내용을 배웠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지출이 늘어나면서 부채의 덫에 빠진다. 그렇게 함으로써 더더욱 안정적인 직장을 다니며 빚을 갚게 된다.


각 사분면에서 돈을 벌고 싶다면 각기 다른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돈은 양쪽 이상의 사분면에서 벌 수 있다.

이제 오른쪽 사분면을 통해 자유를 얻기 위해 왼쪽 사분면에 속한 사람들이 선택하는 길의 패턴을 살펴보자.




E사분면 사람들이 경제적 안정을 얻는 길

E사분면 사람들의 패턴 - 로버트 기요사키,『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E사분면 -> I사분면

E사분면의 사람들이 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I사분면의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다.

로버트는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해 직장을 얻은 듯이, 금융지능을 높여 전문적인 투자가가 될 것을 제안한다.


E사분면 -> B사분면

E사분면이나 S사분면 사람들에게 로버트는 B사분면을 먼저 가는 것을 추천한다. 그 길이 부자 아빠가 추천한 길이기 때문이다. I사분면은 많은 돈과 시간을 필요로 하고, 변동성이 높아 제대로 훈련되지 않은 사람들에겐 위험한 길이다. 반면 B사분면으로 먼저 성공한다면 I사분면으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B사분면에서 일군 사업체에서 나온 현금흐름으로 안전하게 I사분면이 될 수 있는 훈련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S사분면 사람들이 경제적 안정을 얻는 길



S사분면 -> I사분면

미국의 백만장자들은 일반적으로 자영업자나 전문직 종사자다. 이들은 장기적인 투자로 I의 길로 들어서는 경우가 많다.

S사분면 -> B사분면

S사분면에서 B사분면으로 가는 길은 많은 창업가들이 선택하는 길이다. 쉬운 길은 아니지만 위에서 서술했듯이 로버트는 이 길을 가장 좋은 길로 추천한다.


지난 글에서 봤듯이, 부자들의 수입은 한 사분면에서만 나오지 않는다. 이들의 현금흐름 사분면 양쪽 이상에서 나오며, 이는 경제적 안정으로 이어진다.




궁극적인 경제적 자유의 길



이것이 바로 부자 아버지가 권했던 패턴, 즉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이다. 이것이 진정한 경제적 자유다. B 사분면에서는 사람들이 당신을 위해 일하고 I 사분면에서는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한다. 당신은 일을 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좋다. 이 두 사분면에 대한 지식이 당신을 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게 해 줄 것이다.

-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안진환 옮김, 민음인, 2012(개정판)


빌 게이츠나 워렌 버핏등 부자들의 삶을 살펴보면 B사분면과 I사분면을 순환하는 패턴임을 알 수 있다. 경제적 안정으로 가는 길과 마찬가지로, 두 개 사분면에 발을 담그고 있으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시간의 힘


부자 아버지는 그분의 아들과 내게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유일한 차이점은 여유시간에 무엇을 하는가에 있다고 말하곤 했다...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바쁘고 자유시간은 점점 더 소중한 것이 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나는 어차피 바쁠 거라면 현금 사분면의 양쪽 영역에서 바쁘라고 말하고 싶다.

-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안진환 옮김, 민음인, 2012(개정판)



E사분면에서 안정적인 고정급을 받고 있다고 해서, 일을 대충 하라는 것은 절대 아니다. 다만 상사가 하는 일은 당신의 월급을 제때 받게 해주는 것뿐이다. 또한 회사는 여러분을 부자로 만들어 주지 않다.


퇴근 후 집에 도착하면 몇 시인가?

주말에 당신이 오롯이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몇 시간인가?


주중 근무 후 주말 휴식.

이틀 자유시간을 얻기 위해서 주중의 시간을 평생 직장에서 보낼 것인가?


지금 이 글을 읽은 시간도 되돌아오지 않는다.

이다음 시간에 무엇을 할지, 선택은 당신이 하는 것이다.


제대로 투자한 시간은 복리로 되돌아온다는 것을 잊지 말자.






매거진의 이전글 5. 사분면에서 돈 버는 사람들의 특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