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나무숲 Feb 05. 2023

세상 4무적인 리더들, 그 4편(무성의한 리더)

라이언 홀리데이가 말했다. (매일이 홀리데이이고 싶다.)

장애물은 역경이 아닌 기회다.

이 사실을 똑바로 보지 못하게 막는 모든 인식이 적이다.


장애물 때문에 회사 생활이 그지 같지만,

그 장애물 덕분에 탈출할 의지가 생겼으니

진심으로 저 말이 맞다.

장애물 같은 리더들은 역경이 아닌 기회다.


오늘은 세상 사'무'적인 리더들, 그 4편.

마지막 이야기다. (그렇다고 한심한 리더들 이야기가 끝나는 건 아니다.)



규모가 큰 조직이다 보니

정보 공유의 성격을 띠는 회의를 자주 하는 편이다.

물론 이런 회의들은 평사원 같은 실무자들이 하는 건 아니고

리더들로 대표되는 경영층들이 참석한다.


경영층들이 직접 회의 때 논하는 자료를 만들지는 않는다.

그럼 누가 만드냐? 우리 같은 실무자들이 만든다.

그래서 회의라고 부르는 정보 공유회가 사라졌으면 좋겠다만..

큰 규모의 조직이다 보니, 다른 업무를 하는 부서의 현황을 알기 위해서

이런 회의는 사라지기는 커녕 계속해서 자가 복제되는 듯한 느낌이다.


신입사원 시절,

이런 회의(회의인 것 같지도 않아서 공유회라고 불러야겠다.) 운영을 담당한 적이 있다.

공유회다 보니 공유 안건을 정해야하고,

내가 굳이 고민하지 않아도 현업 부서에서 알아서 여기저기 공유 안건을 내민다.

그 때 나의 가장 큰 고충사항은 안건이 바뀌는 것도 아니요,

공유할 자료가 시작 직전까지 계~속 바뀐다는 것이었다.

(최종, 최종1, 최종2, 진짜최종, 진짜최종1, 진짜진짜최종...이런 느낌)


지금은 내가 근무하는 조직도 바꼈고, 직무도 바꼈기에 공유회에 대해 접할 일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바로 옆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동료가 공유회 때문에 고생하고 있었다.

이 동료의 가장 큰 고충사항은 안건이 계속 바뀐다는 것.

내가 담당하던 시절과 비슷하고도 다른 상황.


어느 날이었다.

안건이 다 정해졌는데, 옆 팀 직원이 이 동료를 찾아왔다.


"시간 되세요? 공유회 때문에 잠깐 와주셔야겠는데요."


옆 팀 팀장이 부른다는 거였다.

안건은 다 정해졌고, 변경되면 안되기에 동료는 걱정이 앞섰다.


"안건 다 정해져서 바뀌면 안되는데.."

"아, 별 일 아니에요~"


걱정에 앞서 중얼거리던 동료에게 옆 팀 직원이 해맑게 말했다.

직원을 따라가 동료를 부르던 팀장 자리에 가니,

사람을 불러놓고 전화를 하고 있었다.

그래서 기다리다가 전화를 끊지 않길래 다시 자리로 돌아왔다.


그리고 잠시 뒤,

옆 팀 직원이 다시 찾아왔다. 팀장 전속 비서 같았다.

다시 동료는 팀장에게로 갔다.

별 일 아니라고는 했다만, 안건 문제일까봐 조마조마 했다.


"팀장님, 부르셨어요?"

"어~ 공유회 끝나고 밥 먹는 곳... 여기 뭐 파는 곳인가?"

"네?"

"회 파는가? 나 회 못 먹는데..."


정말 별 일 아니라는 말이 맞았고,

해맑게 싱글벙글 웃던 직원의 행동이 이해가 갔다. (속도 좋다.)


"회 파는 곳 아닙니다."

"오.. 그럼 됐어요~"


용무가 끝났다.

안건 변경도 아니었고, 단순 궁금증 해결을 위해 부른 거였다.


음.. 근데..

굳이 불러야 했나? 이렇게 시간을 들여서까지?

2번 사람을 왔다갔다하게 할 일이었나?

그냥 네이버에만 검색해도 뭐 파는 지 알 수 있지 않나?


동료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고,

그 팀장이 나와도 일을 하고 있다는 게 문제다.


내일도 저 무성의한 놈이랑 일을 하고 있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세상 4무적인 리더들, 그 3편(무정한 리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