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우상> 리뷰
당신의 우상은 무엇입니까
숭배의 대상인 우상은 실체가 있을까 덧없는 믿음일까. 영화 <우상>에서는 스스로 우상이 되고자 하는 자와, 그 때문에 파괴된 우상을 지키기 위해 애쓰는 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도의원 구명회(한석규)는 아들이 교통사고를 내고 은폐한 사실을 알게 된다. 정치인생이 그 무엇보다도 소중했던 그는 시체유기는 숨긴 채 뺑소니로 사건을 일부만 밝힌 채 아들을 자수시킨다. 구명회의 아들이 낸 교통사고로 사망하게 된 지체 장애자의 아버지인 유중식(설경구)은 아들과 함께 있다가 사라진 며느리 최련화(천우희)를 찾기 위해 홀로 사고를 파헤치기 시작한다.
<우상>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은 괴악함이었다. 세 인물의 행동과 감정이 과도하게 시각적으로 표출되고, 청각적으로는 어물거리는 말투와 사투리로 모호하게 메시지가 전달된다. 일반적으로 피해자는 선이고 가해자가 악인데, 피해자 또한 악이 될 때의 긴장감이 <우상>에서 가장 돋보이는 연출이었다.
천우희의 연기는 단연 돋보인다. 회 뜬 생선과 사시미 칼을 동시에 보는 듯했다. 피비린내 나는 죽음의 상황에서 살고자 하는 의지 하나만으로 몸부림치는 생선, 그리고 자신에게 와 닿는 모든 것을 썰어버린 각오를 하고 있는 사시미칼의 상반되는 입장이 동시에 한 캐릭터로 표출되었다.
자의이든 타의이든 우상은 계속 파괴될 수 있지만 또한 그렇게 누군가의 신념 속에서 끊임없이 새로 만들어진다.
"무엇을 믿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무엇을 믿게 허느냐 그것이 중요한 것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