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CfE 생각도구야심찬목표나무를 활용한 계획 세우기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이루고 싶은 목표를 정한 후에 우리는 가장 먼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나열하곤 한다. 하지만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TOCfE 생각도구 야심찬 목표나무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떠올리기 보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되는 걸림돌을 먼저 찾아본다. 그리고 그 걸림돌을 극복할 디딤돌을 파악해본다.
(*야심찬 목표란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목표이지만 평범한 노력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수준의 목표를 말한다. 야심찬 목표를 정할 때는 목표가 구체적이고 명확한가? 목표를 달성했음이 측정 가능한가? 달성 가능한 수준의 목표인가? 현실적인가? 기한이 명시되어 있는가? 등을 살펴본다.)
나는 학생들과 함께 개학 후에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학교에 다니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야심찬 목표나무를 그려보기로 했다.
먼저 1)야심찬 목표를 '개학 후에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학교에 다닌다'라고 정하고 2)목표를 이루는데 방해가 되는 걸림돌들을 찾아보았다.
(*걸림돌은 ~이 없다, ~을 모른다, ~을 가지고 있지 않다 등으로 표현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연기되었던 등교 개학을 하게 되면 학교 안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되는 상황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을 많이 하고 있어요. '개학 후에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학교에 다닌다'라는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걸림돌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학생들은 야심찬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걸림돌을
걸림돌1. 학생들이 코로나에 걸린 줄 모르고 학교에 온다.
걸림돌2. 급식실에서 많은 학생들이 급식을 같이 먹어 감염의 우려가 있다.
걸림돌3. 학생들이 불편해서 마스크를 쓰지 않는다.
걸림돌4. 손을 잘 씻지 않는다.
걸림돌5. 마스크를 손으로 자꾸 만진다.
걸림돌6.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 가서 감염이 된다.
라고 정리해주었다.
"목표달성을 방해하는 걸림돌들을 잘 찾아주었어요. 그렇다면 이 걸림돌들이 극복된다면 우리는 어떤 상태가 되는 걸까요? 걸림돌이 극복된 상태인 디딤돌을 찾아보기로 해요. 디딤돌을 찾기 어렵다면 걸림돌의 반대 표현으로 적어주어도 좋아요. 디딤돌을 다 찾은 후에는 실행 순서에 따라 디딤돌을 옮겨서 목표나무를 그려볼게요."
학생들은 걸림돌이 극복된 상태인 3)디딤돌(중간목표)을 찾고 4)디딤돌의 실행 순서를 정해 목표나무를 그렸다.
다른 디딤돌보다 먼저 달성되어야 할 디딤돌은 아래쪽에, 동시에 달성될 수 있는 디딤돌은 수평으로, 나중에 달성할 디딤돌은 위에 배열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5)각각의 디딤돌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세웠다. 활동 계획을 세울 때는 무엇을? 누가? 언제?(또는 언제까지?) 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적어본다.
"이렇게 목표를 이루기 위해 걸림돌을 파악하고 걸림돌이 극복된 상태인 디딤돌(중간목표)을 찾고, 디딤돌을 단계별로 달성하기 위해 활동 계획들을 실천해 나간다면 나의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거예요."
수빈이는 개학 후에도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 디딤돌을 달성할 수 있는 활동 계획들을 영상으로 만들어 주었다.
이루고 싶은 나의 야심찬 목표가 있다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나열하지 말고, 나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걸림돌을 먼저 찾아보자.
야심찬 목표나무를 활용하면 목표 달성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고,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가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