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요나 Oct 09. 2018

중경삼림

가을에 권장하는 영화 중경삼림

중경삼림(Chunking Express. 1994. 홍콩) 왕가위 감독. 금성무 임청하 양조위 왕정문 주연.
 
“사랑에도 유통기한이 있다면 내 사랑은 만년으로 하고 싶다.”라는 대사로 유명한 영화 <중경삼림>은 감각적이고 현란한 퇴폐미의 절정을 보여준 왕가위 감독의 1994년 작품이다. <중경삼림>은 <동사서독>을 제작하고 있던 왕가위 감독이 두 달간의 짧은 공백 기간 동안 찍은 영화로, 촬영을 하면서 만들어 낸 살아 있는 대사들과 흔들리는듯한 핸드 헬드 촬영기법 등이 홍콩의 밤거리에서 뿜어져 나오는 자연스러운 조명과 어우러져 독특한 영상을 만들어냈다.


사랑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며 유통기한이 지난 통조림을 사 모으는 금성무는 금발의 가발을 쓰고 언제나 레인코트를 입고 다니는 임청하를 바에서 우연히 만난다. 잠이 든 임청하를 대신해서 금성무는 혼자 TV를 보면서 혼자 이인분의 음식을 먹고 임청하의 구두를 벗겨주고 떠난다. 함께 있지만 혼자일 수밖에 없는 그들 앞에 습관처럼 되풀이되는 이별, 그것의 또 다른 이름은 고독이다.

캘리포니아로 가기를 꿈꾸는 왕정문은 삼촌의 음식점에서 경관 633(양조위)을 만난다. 같은 공간 안에 있어도 서로를 볼 수 없는 두 사람에게 사랑이란 혼자 타는 에스컬레이터처럼 일방통행일 뿐이다.

캘리포니아로 가는 비행기 티켓을 남긴 채 떠났던 왕정문이 돌아왔을 때 양조위는 여전히 그 자리에 있었다. 두 사람은 이제 서로를 마주보며 사랑하게 되는 걸까.


왕가위의 영화는 답을 주지 않는다. 고독이라는 더깨를 꼭꼭 뒤집어쓰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진실되게 나를 전부 보여주어야 하는 대상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것은 이 또한 지나가버릴 허상이기 때문이다.

영화 중경삼림을 이야기할 때 그 현란한 야경과 함께 왕정문이 식당에서 항상 틀어 놓던 ‘Mamas & Papas’의 ‘California Dreaming’이 유난히 기억에 남는다.

영화의 주 무대인 중경맨션은 홍콩 침사추이 남부에 위치하고 있는 오래 된 게스트 하우스 건물이다. 저렴한 숙박비 때문에 세계에서 모여든 배낭 여행객들이 많이 묵는 곳으로 유명하며, 그 중에서도 서남아시아인들의 장기 숙박이 많은 곳이다. 영화에서 왕정문이 창문으로 양조위를 바라보는 길고 긴 에스컬레이터씬으로 유명한 미드레벨 에스컬레이터는 홍콩 섬에 있는 관광지인데, 영화 속 장면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홍콩에 가면 꼭 한 번씩 들르는 명소가 되었다.


‘나’를 찾아서, 또는 ‘나’를 위해서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 그리고 지나간 사랑이라는 기억의 흔적을 한 권 더해야 할 사람들에게 영화 <중경삼림>을 추천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혼술족에게 추천하는 영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