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도군 Jan 25. 2018

니체는 탁월한 카피라이터였다.

프리드리히 니체 그의 탁월한 문장 선택력에 대한 짧은 생각


본 브런치는 작가의 저서에 삽입 될 일부분만 발췌하여 작성 되었음을 알립니다

온라인 마케팅 강의 문의는 hyde9327@gmail.com 으로 부탁 드립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니체라는 사람에 대한 제가 느낀 것을 현대적으로 재해석을 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니체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해석은 생각보다 많이 있다는 것을

저도 이번 기회에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예술적, 종교적인 것은 기본이고 심지어 페미니즘과도 연관 됨을 말한 논문들이 참 많습니다.

이번에는 저는 마케팅적인 관점 중에서도 카피라이팅 부분으로 한번 접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니체 (1844 ~ 1900)

포털사이트에서 니체에 대한 연관검색어들 중에 가장 인기 많으면서 검색이 많은 단어는 바로 '명언' 입니다.

본디 명언은 한두문장으로 깊은 뜻을 담는 것으로 잘 알고 있는데요, 유독 니체의 명언은 지금 들어도 간결하면서도 멋진 말들이 정말 많습니다.

카피라이팅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짧지만 강력한 표현력.

그의 대표적인 저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에서의 소개글 "신은 죽었다!"

이 말 하나로 그의 존재를 전 세계로 알리기에 충분하였습니다.

당시 모든 철학들과의 반대 노선으로 가겠다는 의지를 하나의 짧은 문장으로 모든 표현을 하면서

그를 추종하는 사람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건 시간문제였겠지요.

사실 니체는 심각한 두통으로 인해 장시간 집필을 하기 어려웠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문장 하나 하나에 보다 많은 의미와 내용을 담아야만 하였습니다.

그런 문장들이 모여 하나의 저서가 탄생하는 일을 하게 되겠죠.

한편으로는 자극적인 멘트나 과격한 표현이라 생각하는 부분도 당연히 생각하고 있을 것 입니다.

무조건적인 자극적인 표현으로 소비자를 유혹해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진정성이 있으면서 고객 혹은 구매자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카피라이팅이 필요하다고 말씀 드리는 것 입니다.

다시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바라본다고 하면

검색 키워드광고에서 전환을 높이는 문구를 작성 법이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카피라이팅에 대한 조언이나 모티베이션을 받기에

21세기에도 니체의 문장들을 충분하다고 생각 합니다.

현실주의에 입각한 그의 사상.

개인적으로 아마도 니체는 세계 최고의 카피라이터라고 생각이 또 한번 들게 만드네요. 


니체의 모습을 마케터의 관점에서 본 브런치 입니다

개인적인 사상이나 감정 따윈 없는 점 참고 해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