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종보 Feb 05. 2023

9장 인지와 지각(8)-언어 상대성(4)

스티븐하이네의<문화심리학CulturalPsychology>

 인식


우리는 방금 몇 가지 기본적인 인식의 맥락에서 언어 상대성을 검토했다. 하지만 생각이 언어에 의해 얼마나 광범위하게 영향을 받는가? 수학을 생각해보자. 여러 면에서, 수학은 문화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하는 하나의 영역으로 보일 것이다. 어찌 되었건, 수학자들과 물리학자들은 아인슈타인의 유명한 방정식인 E = mc2와 같이 우리의 문화 세계 밖에서 발생하는 수학적 원리의 존재를 증명했다. 이 방정식은 아마존이나 안드로메다자리에서처럼 미국에서도 참이다. 수학적 원리는 우리의 이해 능력과 상관없이 문화 외부에 존재한다. 


그러나 수학은 또한 개념과 세부 사항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에 있어서 뚜렷한 문화적 차이가 있는 영역이기도 하다. 당신은 아마도 학교에서 십진법을 배웠겠지만, 그 체계는 항상 존재하지 않았던 문화적 발명품이다. 마야와 아즈텍은 이십진법을 썼고, 고대 바빌로니아는 육십진법을 썼다. 고대 로마인들은 그들의 모든 기술적인 업적에도 불구하고 3세기에 인도에서 발명된 0의 개념에 대한 이해하지 못했다. 마찬가지로, 서양에서는 파스칼이 17세기에 확률을 발명하기 전에는 확률에 대한 실질적인 개념이 없었다. 오늘날 많은 문화권의 사람들은 주판으로 계산하는 법을 배우고, 그들이 범하는 오류의 종류에서 분명한 것처럼 수에 대해 다르게 생각한다(Miller & Paredes, 1996). 수로 추론하는 우리의 능력은 우리의 문화적 경험을 매우 많이 반영하며, 대부분의 현대 산업 사회는 시민들에게 수학 교육을 요구할 정도로 발전했다. 


수 인식이 타고난 것이 아니라 대체로 문화적이라는 가장 강력한 증거는 자급자족 사회의 수 체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몇몇 문화는 수 체계가 상대적으로 빈약하다. 예를 들어, 브라질의 저지대 아마존 지역에 사는 한 부족인 피라항족Piraha은 1, 2, 그리고 "많은" 수만을 포함하는 수 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2를 초과하는 수에 관한 용어가 없다. 여기서 물어볼 수 있는 워프식 질문은 그들의 언어로 수 용어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 그 수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피라항족이 할 수 있는 수학적 계산의 종류를 조사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한 연구에서, 연구자는 캔에 견과류 몇 개를 넣었고,참가자들은 그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Gordon, 2004). 그런 다음 그 실험자는 그 캔을 시야에서 제거하고 한 번에 하나의 견과류를 꺼냈다. 견과류를 꺼낼 때마다, 참가자들에게 캔에 남아있는 견과류가 있는지 물어보았다. 참가자들은 이 과제를 시작할 때 캔에 견과류가 두 개 있을 때까진 잘 수행했다; 하지만 담긴 견과류가 점점 더 많아질수록 그들의 성과는 꾸준히 떨어졌다. 6개의 견과류가 들어 있는 캔을 본 참가자들은 거의 마지막 견과류를 꺼낸 시기를 정확하게 결정할 수 없었다. 그들은 2보다 큰 수로는 이 작업을 잘 수행할 수 없는 것처럼 보였다. 


또 다른 과제에서는 참가자들에게 5개의 배터리와 같은 물체 배열을 보여주었다(Gordon, 2004). 그런 다음 그들에게 약간의 견과류를 주고 배터리와 같은 수의 견과류를 배치하도록 요청했니다(그림 9.21). 캔 속의 견과류 과제와 비슷하게, 참가자들은 작은 수로 이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었지만 수가 커질수록 성과가 떨어졌다. (다른 문화인 아마존의 문두루쿠Mundurucu족에 대한 유사한 결과에 대해서는 Pica, Lerner, Izard, & Dehaene, 2004를 참조.) 

그림 9.21 수 계산 시험. 브라질의 저지대 아마존 지역에 사는 이 피라항족 남자는 그에게 보여진 배터리의 수와 견과류의 수를 일치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출처: Gordon, 2004. 


완료된 모든 과제에서 피라항족이 범한 오류의 양은 그들이 추정하도록 요청받은 수의 크기에 따라 증가했다. 이것은 피라항족이 2보다 큰 특정 수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대략적인 수량 추정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을 시사한다. 예를 들어, 그들은 8개와 9개의 배터리와 같이 더 유사한 수량을 구별할 순 없더라도 12개의 배터리가 8개의 배터리보다 더 많은 양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는 대략적인 수량 추정 능력은 선천적인 것일 수 있지만, 2를 초과하는 수 능력은 문화적 경험을 통해 습득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아동의 수 인식 발달에 대한 병행 연구 결과도 이 개념과 일치한다(Dehaene, 1997). 호주 북부 지방의 왈피리Warlpiri족과 같이 수 어휘가 제한된 다른 문화들에 대한 연구는 사람들이 수가 없을 때 양을 어림하기 위해 물체 집합의 패턴을 일치시키려는 공간적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Butterworth, Reeve , & Reynolds, 2011). 


요약하자면, 특정 수에 대한 단어가 없다면, 일부 문화 집단의 사람들은 관련된 개념을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 이것은 계산 및 수학적 사고의 다른 많은 측면에 수 용어가 필요하다는 증거로 해석될 수 있다(Gordon, 2004).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이러한 결과가 수 인식이 문화적 학습에 크게 의존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주장한다(Everrett, 2005; Gelman & Gallistel, 2004). 


수 용어가 거의 없는 문화는 수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는 것 같아 보인다. 산업화된 사회의 사람들이 수를 배우는 방법은 선형적이다: 17과 18 사이의 거리는 1과 2 사이의 거리와 동일한 것으로 이해된다. 각 단위는 선형 눈금에서 동일한 크기이며 계산은 선형 단위로 세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문화적 입력이 없으면 사람들은 선천적인 선형 수 감각을 갖지 못한다(Nunez, 2011). 아직 수 개념을 완전히 익히지 못한 미국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수에 대해 선형적인 감각을 가지고 있기보다는 로그적 감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Siegler & Opfer, 2003). 그들은 큰 수 사이보다 작은 수 사이에 더 많은 공간을 본다. 예를 들어, 그들은 숫자 10을 로그 값과 일치하는 숫자 1과 100 사이의 대략 중간에 존재하는 것으로 식별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수를 점점 더 선형적으로 이해한다. 마찬가지로 수 단어가 거의 없는 아마존 원주민 그룹인 문두루쿠족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수를 로그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Dehaene, Izard, Spelke, & Pica, 2008). 이는 인간의 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로그적일 수 있으며, 선형적인 수 용어에 대한 노출을 포함하여 문화적 학습에 의해서만 수에 대한 선형적인 이해를 하게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다른 해석은 Cantlon, Cordes, Libertus, & Brannon, 2009 참조.) 


요약하자면, 언어 상대성에 대한 문헌은 워프의 가설이 처음 제안된 이후로 논란이 되어왔다. 그러나 최근의 많은 연구들은 여러 분야에서 워프의 효과에 대한 설득력 있는 증거를 제공했다. 워프의 문이 다시 열린 상태에서 그 논쟁은 결코 끝나지 않았고, 우리는 연구자들이 언어 상대성을 더 광범위하게 탐구하려는 시도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만약에 워프가 옳았다면, 언어의 광대한 다양성으로 인해 문화 전반에 걸쳐 심리적 과정에 많은 차이가 있어야 한다. 워프의 가설은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문화적 차이의 종류를 예측하는 데 유용한 도구를 제공한다. 그것은 사람들이 문화 전반에 걸쳐 생각하고 인식하는 다양한 방식을 이해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되돌아보기 

요약 


인지와 인식은 특히 추론 양식에서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가장 명확한 증거를 제시한 연구 분야이다. 서양인은 대체로 분석적 사상가로서 맥락과 분리된 대상에 초점을 맞춘다. 비서양인, 특히 동아시아인은 대체로 종합적 사상가로서 전체적인 맥락에 초점을 맞춘다. 


주변 환경에서 동아시아은 일반적으로 전경의 물체를 배경 맥락의 일부로 보는 반면, 서양인은 배경을 무시하고 전경의 물체에 집중한다. 이러한 인식의 문화적 차이는 관찰자가 보는 위치에 좌우되는 것으로 보인다. 

예술적 스타일 선호도는 지각 습관의 문화적 차이를 나타낸다. 동아시아 회화는 상대적으로 인물이 크고 지평선이 낮은 서양화와 달리, 작은 인물과 높은 지평선을 통해 맥락을 강조한다. 


분석적 사고와 종합적 사고의 문화 간 차이는 사람들이 다른 이를 이해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서양인들은 일반적으로 행동을 기질적인 속성이나 성격적인 특성에서 기인한다고 설명한다; 동아시아인들은 서양인들보다 행동을 특정 상황의 상관 관계로 볼 가능성이 높다. 


분석적 사상가들이 객체를 분리되고 내적으로 일관된 것으로 보는 경향은 모순을 용인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조적으로, 종합적 사상가들이 세계를 유동적이고 상호 관련된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경향은 모순이 자연스럽다는 믿음으로 이어지며, 그들은 그것을 그들 자신과 그들의 세계에서 받아들인다. 


종합적 사상가인 동아시아인의 경우 조용한 인지 과제에 집중하면서 동시에 말하는 것이 더 어렵다. 분석적 사상가인 서양인은 동시에 생각하면서 말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다는 것을 발견했다. 


공유된 정보가 행동을 안내하는 고맥락 문화권 사람들은 비언어적인 신호를 관찰하고 명시적 언어에 덜 의존한다. 저맥락 문화권에서는 명시적 의사소통이 행동을 안내한다. 동아시아인은 구어의 구체적인 내용보다는 어조에 주목하고; 서양인은 의미에 집중하기 위해 어조를 무시하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을 발견했다. 


워프의 언어 상대성 가설은 언어가 사고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한다. 


색상 인식은 자신의 언어에 있는 색에 대한 단어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냄새를 묘사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언어는 또한 행위자 인식, 공간 인식, 수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주요 용어 


analytic thinking 분석적 사고

holistic thinking 종합적 사고

field independence 장 독립성

field dependence 장 의존성

saccades 단속안구운동

dispositional attributions 기질적 귀인

situational attributions 상황적 귀인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기본 귀인 오류

naive dialecticism 순진한 변증법

high-context culture 고맥락 문화

low-context culture 저맥락 문화

Whorfian hypothesis of linguistic relativity 워프의 언어 상대성 가설

categorical perception 범주지각

작가의 이전글 9장 인지와 지각(8)-언어 상대성(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