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하이네의<문화심리학CulturalPsychology>
라틴 아메리카의 다른 사회적 맥락에서와 마찬가지로 과테말라의 결혼식에서도 심파티코simpático 는 조화와 환대를 표현하는 것이 특징인 매우 가치 있는 관계 양식이다.
다음은 내가 관찰한 내용이다: 제이슨 모모아Jason Momoa와 에밀리아 클라크Emilia Clarke는 매우 매력적인 두 사람이다(그림 11.1). 당신도 동의할 것이다. 가장 최근 평가에서, 인디펜던트 크리틱스Independent Critics와 에스콰이어 매거진Esquire Magazine은 "가장 잘생긴 얼굴"과 "살아있는 가장 섹시한 여성"으로 선정했다. 제이슨 모모아와 에밀리아 클라크가 육체적 매력 면에서 거의 최고라는 데는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된 것 같다. 하지만 나처럼 인디펜던트 크리틱스와 에스콰이어 매거진의 독자 대부분은 공통의 문화적 맥락을 공유한다. 우리는 서양에 살고, 대부분 할리우드에서 제작된 영화를 보고, 계산대에서 같은 잡지 표지를 본다. 하지만 전 세계 사람들이 신체적 매력에 대해 동일한 기준을 공유하고 있을까?
이 장에서는 문화가 어떻게 사람들이 타인에게 끌리는 방식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을 형성하는지 살펴본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고려할 것이다: 대인 관계 매력의 기준은 얼마나 보편적인가? 문화 간에는 어떤 종류의 관계가 존재하는가? 우정과 로맨틱한 관계의 본질은 각기 다른가, 아니면 모든 곳에서 동일할까? 이러한 질문과 다른 질문에 대한 조사는 사람들의 문화적 경험이 그들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염두에 두고 진행된다.
그림 11.1 아름다운 사람들. 제이슨 모모아와 에밀리아 클라크는 확실히 서양에서 매력적인 배우로 꼽힌다. 그들은 어디서든 아름답다고 인식될까?
전 세계적으로 개인의 신체적 매력에 대한 보편적인 기준이 있는가? 이 질문에 답하려면 사람들이 자신을 더 매력적으로 보이려고 노력하는 방식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대조해 보아야 한다. 신체 및 얼굴 장식 표본을 보면 매력적으로 여겨지는 것에 대한 문화적 차이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그림 11.2). 사람들이 자신의 문화권에서 자신을 더 눈에 띄게 매력적으로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 보라. 태국의 파두앙족Paduang 여성들은 자라면서 점점 더 많은 수의 황동 고리를 채워 목을 길게 만든다. 에티오피아의 무르시족Mursi 여성들은 입술을 뚫은 구멍에 점점 더 큰 세라믹 접시를 넣어 아랫입술을 늘린다. 인도네시아의 멘타와이족Mentawai 여성들은 치아를 뾰족하게 갈아 상어의 미소를 닮은 미소를 짓는다. 일본 북부의 아이누족Ainu 여성들은 입 주위에 콧수염처럼 보이는 문신을 얼굴에 새기기도 한다. 서양 여성들은 마스카라로 속눈썹을 짙게 칠하고 눈썹을 강조하며 립스틱으로 입술을 칠한다. 전 세계적으로 신체적 매력이 남성보다 여성의 대인 관계 매력에 더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물론 남성에게도 해당되는 문제이긴 하지만; Buss, 1989), 이 모든 예가 여성이라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그림 11.2 개인의 신체 향상.
(a) 태국에서 온 파두앙 여성. (b) 에티오피아의 무르시 여성. (c) 인도네시아의 멘타와이 여성. (d) 일본 홋카이도 출신의 아이누 여성. (e) 미국 여성(메간 폭스). 각 문화권의 여성들은 자신을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가지고 있다.
찰스 다윈은 탐험 과정에서 매력적인 얼굴에 대한 기준이 문화적으로 다양하다는 사실에 충격 받았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저서에서 언급했듯이 여러 문화권에서 몇 가지 유사점을 발견하기도 했다:
아프리카 서부 해안의 흑인들뿐만 아니라 유럽인들과 교류한 적이 없는 내륙의 흑인들을 관찰할 기회가 많았던 윈우드 리드 씨는... 그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이 전반적으로 우리와 같다고 확신했다. (1871, p. 582)
다윈의 친구의 관찰을 뒷받침하는 많은 연구 결과들은 인간이 다른 사람들에게 신체적으로 더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 채택하는 놀랍도록 다양한 전략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에는 여러 문화권에서 많은 공통점이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한다(예: Cunningham, Roberts, Barbee, Druen, & Wu, 1995).
매력적인 얼굴의 특징 중 하나는 맑은 피부이며, 전 세계적으로 이에 대한 강한 동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잡티, 여드름, 검버섯, 상처, 발진 등이 없는 피부는 그렇지 않은 피부보다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Ford & Beach, 1951; Montagu, 1986). 수십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화장품 산업의 대부분은 피부가 깨끗하지 않게 보이게 하는 모든 것을 감추는 제품을 판매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사람들이 얼굴 피부에 신경을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 진화론적 추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살아남을 건강한 자손을 낳을 가능성이 있는 건강한 짝에게 매력을 느껴야 한다. 이것은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건강한 짝을 선택하려고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건강과 관련된 형질에 대한 무의식적 선호는 자연 선택에 의해 유도된다. 겉모습만 보고 건강 상태를 알 수는 없지만, 피부의 잡티와 상처는 기생충이나 질병의 존재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조상들의 환경에서는 개인의 피부에 반응하는 것이 잠재적 배우자의 건강을 가늠하는 데 유용했을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완벽한 피부에 대한 선호는 인간 유전자 풀에서 더욱 보편화되었을 것이다.
보편적으로 매력적으로 보이는 두 번째 특징은 양측 대칭, 특히 얼굴의 대칭이다. 진화 생물학자에 따르면 그 이유는 얼굴과 몸의 양측 대칭이 발달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이다(Gangestad, Thornhill, & Yeo, 1994). 이상적인 성장 조건이 주어지면 오른쪽과 왼쪽이 동일하게 발달하지만, 유전적 돌연변이, 오염, 병원균, 자궁 내 스트레스로 인해 불균형 또는 비대칭적으로 발달하고, 건강이 나빠질 수도 있다. 모든 사람은 어느 정도의 비대칭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대칭이 맞지 않는 외모일수록 다른 사람들에게 덜 매력적으로 인식된다. 사실, 연구에 따르면 대칭에 대한 매력은 매우 근본적이어서 인간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대칭적인 전갈 파리는 덜 대칭적인 전갈 파리보다 다른 파리에게 더 매력적이다(즉, 더 많은 짝을 얻는다)(Thornhill, 1992).
사람들이 양측 대칭 얼굴을 선호한다는 증거는 연구 대상인 모든 문화권에서 발견되었지만, 탄자니아의 하자족과 같은 수렵 채집 집단에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Little, Apicella, & Marlowe, 2007). 하자족은 산업화된 사회의 다른 문화권보다 유아 사망률이 높기 때문에, 생존한 자손을 낳을 확률을 높이기 위해 짝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에 특히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매력적인 얼굴의 세 번째 특징은 평균적인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평균적인 매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특별히 끌린다는 의미는 아니다. 대신 크기와 배치 면에서 평균에 가까운 얼굴 특징을 말한다. 평균 크기의 코, 평균 크기의 눈, 평균 크기의 미소, 평균 눈 사이의 거리 등이 가장 매력적으로 인식된다.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예외가 있다. 적어도 산업화된 사회에서는 남성은 여성의 젊어 보이는 외모를 선호하는 반면, 여성은 남성의 남자다운 외모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Cunningham, Barbee, & Pike, 1990; Scott et al., 2014).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평균적인 특징을 가진 사람은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적으므로 유전적 건강을 반영한다(Rhodes et al., 2001). 또한 사람들은 전형적인 것을 정신적으로 처리하기가 더 쉽고, 빠른 처리는 좋은 감정 및 매력과 연관되기 때문에 평균적인 특징을 선호한다(Winkielman & Cacioppo, 2001).
흥미롭게도 평균적인 얼굴의 매력은 사람들이 낯선 문화권에서 온 사람들의 매력을 바라보는 관점에서도 일관된 것으로 보인다(Apicella, Little, & Marlowe, 2007). 한 연구에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문화 내외에서 여러 유럽 호주인과 일본인의 얼굴을 함께 평균화했다(Rhodes et al., 2005). 또한 유럽인과 아시아인의 혈통을 모두 가진 유라시아인의 얼굴도 평균화했다. 두 문화권의 참가자들은 출신 문화에 관계없이 평균적인 얼굴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다. 연구원들은 또한 호주인과 일본인의 얼굴을 함께 평균화했다. 그들은 평균적인 유라시아 얼굴과 평균적인 혼혈 얼굴이 특히 이성에게 가장 매력적이라고 판단된다는 것을 발견했다(그림 11.3).
유럽인과 아프리카인의 혼혈 얼굴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타났다(Little, Hockings, Apicella, & Sousa, 2012). 다인종 얼굴이 매력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한 가지 설명은 사람들이 건강한 유전자의 지표로서 유전적 다양성에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Roberts et al., 2005). 또 다른 가능성은 다인종 얼굴이 연구 참가자들이 그들의 삶에서 마주친 모든 얼굴들 중 최고의 평균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이 아이디어를 확장하면, 다양한 문화권의 얼굴의 평균인 얼굴이 가장 매력적인 얼굴로 간주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특히 다문화 사회에서는 더욱 그러할 것이다.
그림 11.3 평균적인 얼굴에 대한 선호도. 이 이미지들은 모두 여러 장의 사진을 함께 평균화하여 인위적으로 만든 것이다. 왼쪽: 백인 호주인의 평균 얼굴. 중앙: 유라시아인의 평균 얼굴. 오른쪽: 일본인의 평균 얼굴. 이 연구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균적인 유라시아인의 얼굴이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다.
출처: Rhodes et al.,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