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삶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선택을 하는 순간 포기가 동반됩니다. 그래서 최상의 선택을 하려 노력하고 애를 쓰며 고민을 하는 것입니다.
선택을 하기 위해서 포기한 것들 중 최상위에 있는 것을, 포기한 것에 대한 가치를 기회비용이라고 합니다.
선택을 위해서 버린 것이 훨씬 가치가 큰 것일 때가 있습니다.
잘못된 선택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아파트 두 채를 두고 고민을 하다가 포기한 아파트의 값이 왕창 올라버린 경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직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1박 2일간 워크숍을 합니다.
길게 보면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워크숍에 들어가는 비용과 이틀 동안 일을 중단함으로써 생기는 기회비용이 계산되어져야 합니다.
게다가 워크숍의 내용이 충실치 못하거나 참가한 직원들의 마음에 반감이 자리 잡고 있다면 그것은 잘못된 선택이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리더의 선택은 더욱더 신중하고 정확해야 합니다.
따라갈 수밖에 없는 조직원의 선택까지도 대신하는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인디언이 선교사에게 고마운 마음에 보답하려고 목각 인형을 열심히 만들어 이것을 전해 주기 위해 5km나 걸어서 선교사를 찾아갔습니다.
선교사는 매우 고마워하면서 먼 길을 걸어왔으니, 돌아갈 때는 차를 태워 주겠다고 제안했습니다. 그러자 인디언이 말했습니다. "제가 여기까지 걸어온 길도 선교사님께 드리는 감사 선물의 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마을까지 되돌아가는 길도 선물의 일부입니다." 선교사는 더 강요하지 못하고 인디언을 배웅했습니다. 이처럼 인디언이 인형을 만드는 데 들어간 시간과 선물을 전달하는 데 들어간 시간, 노력 모두가 기회비용에 포함됩니다."
( Daum 과목별 학습백과 )
리더가 선택을 할 때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기회비용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고와 여러 사람의 의견을 경청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