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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종구 Mar 05. 2022

당신 안에 다양성의 가치가 있어요

이종구 박사의 다양성 칼럼

최근 글로벌 기업들을 중심으로 리더십의 다양성, 즉 고위임원진이나 이사회 구성에 다양성의 요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왜냐하면 다양성이 예전처럼 단지 평등 규정을 강조하는 것만이 아니라, 고객이나 시장을 바라보는 기업의 실질적인 전략과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성별 다양성만 보더라도 독일과 같이 양성평등을 중요시하는 나라의 기업들은 고위 임원의 30% 이상이 여성이다. 미국 기업들도 평균적으로 여성 임원이 20% 넘어 증가추세이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3%를 넘기기가 힘든 상황이다. 이것을 보면 아직도 우리 기업들은 성별 다양성을 경쟁력으로 생각하지 못하는 것 같다.       


한편 기업이 다양성을 성공의 프리미엄인 것처럼 여기고 고위 임원들을 다양하게 구성만 하면 성과를 보장한다는 인식도 매우 잘못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다양성에는 크게 두 가지 속성이 있다. 하나는 성별이나 나이, 인종 등과 같이 눈에 보이는 속성 즉 인구통계학적 속성이고 다른 하나는 직업적인 경험이나 기술지식 등의 눈에 보이지 않는 정보적인 속성이다.      


전략적으로 리더십의 다양성에는 정보적 속성이 더 중요하다. 왜냐하면 보통 고위 임원들은 어떠한 비즈니스 상황에서도 적절한 해법을 찾아내야 하고 최적의 의사결정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성별 다양성이 중요한 이유도 단순히 남성과 여성이 다르다는 것이 아니라 성별적인 특성에 따른 다양한 가치관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결국 기업에서 리더십의 다양성은 그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이나 경력을 지닌 각각의 임원들이 어떻게 협력하는가에 달려있고 그것이 경쟁력의 핵심이 될 것이다. 


그러면 리더십의 다양성 전략이 실행되고 있는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간단한 방법이 있다. 만약 당신이 어느 기업의 임원으로 영입되었을 때, 당신의 경험이나 능력이 다른 임원들과 다르고 당신의 생각이 독특하다면 이미 리더십의 다양성은 실행된 것이다(“How to Position Yourself as a Diverse Candidate”, Rochelle Campbell, National Association of Corporate Directors, 2016).      


출처: stories.starbucks.com

성공한 기업들은 리더십의 다양성 전략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안다. 2011년 스타벅스는 소셜 미디어 전문가인 29세의 젊은 클라라 쉬(Clara Shih)를 이사진 멤버로 임명했다. 이 사건은 스타벅스 내에서뿐만 아니라 식음료 산업 전체에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당시 소셜 미디어 분야는 스타벅스의 향후 성장 동력으로 설정을 해 놓은 상태였고, 이사진들은 그녀가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미래 전략에 꼭 필요한 전문가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과감한 결단을 내렸다.      


그리고 그 예상은 적중했다. 이후 5년 동안 스타벅스는 크게 성장하였고 주식 가치는 3배나 올랐다. 물론 이러한 성장이 반드시 그녀 혼자 만든 것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리더십의 다양성 전략이 크게 한몫을 한 것은 사실이다. 이후에도 그녀는 젊은 고객 세그먼트(Segment)에 대한 통찰력으로 스타벅스 마케팅을 주도해 왔다.


스타벅스의 사례는 기업의 다양성 전략에 중요한 한 가지 포인트를 시사한다. 기업이 리더십을 구성할 때, 미래의 성장 시장이나 새로운 트렌드에 적합한 후보자의 이미지를 미리 스케치해 놓을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바꾸어 말해 만약 당신이 잠재적인 후보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자신이 어떤 독특한 경력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그것이 기업의 가치나 니즈에 왜 적합할지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예컨대 어느 유통기업은 인사에 정통한 이사진이 필요할 수 있고, 어느 제조 기업은 신시장 개척에 능숙한 리더를 찾을 수 있다. 또한 하이테크 기업들은 초기 시장 선점을 위한 소셜 마케팅 전문가를 필요로 할지 모른다. 당신이 클라라처럼 다양성 전략에 적합한 리더가 되기를 원한다면 당신의 독특한 가치들이 여러 소셜네트워크 채널로 공유되는 것도 중요하다.      


오늘날의 비즈니스 세계는 점점 복잡해지고 불확실성은 커지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능력으로 채워진 수많은 후보자도 존재한다. 하지만 그러한 강박에서 벗어나 당신만의 독특한 능력을 살리고 올바로 포지셔닝하면 바로 그 안에 다양성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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