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종승 Jun 22. 2021

<맨하탄>

Manhattan, 1979

 

저 먼 나라의 도시나지금 내가 살고 있는 도시나 크게 다르지 않다하늘을 찌를 듯 솟아있는 고층빌딩그 빌딩 숲들을 지나며 벌집처럼 빼곡하게 나있는 창문을 바라본다저 작은 칸 안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리를 지키기 위해 아등바등하고 있을까저 높은 빌딩들 사이에 홀로 몇 개의 층만 유지하고 있는 작은 건물을 보고 있으면 또 새삼 반가울 수가 없다높게 솟아있는 건물들 때문에 바로 몇 미터 앞의 모습을 볼 수 없는 상황은 숨이 막힌다. <하나 그리고 둘>(2000)의 양양이 그 너머의 모습을 카메라로 찍어줬으면 싶다.


영화 <맨하탄속 인물들은 다 그렇다빈센트 반 고크가 어떠니키르케고르가 어쨌니 고지식한 척 하지만 그것에 감추고 있는 이면의 모습들이 있다만화 속 괴짜 박사 같은 모습을 한키는 작고 머리는 벗어진, 우스꽝스러운 안경을 쓴 아이작(우디 앨런)은 호불호가 명확하다아니싫어하는 것은 분명한데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특정할 수 없다. 17세 소녀를 사랑하지만 자신을 만나서는 안 된다고 늘 말하는나의 죄책감과 너의 미래를 말하면서도 헤어지긴 싫어하는 인물이다그런 트레이시(마리엘 헤밍웨이)는 솔직하고 순수하다자신이 느끼는 사랑 앞에 상대방의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 42살 아저씨와의 관계에서 한계로 작용하는 단점보다자신이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을 더 우선 생각한다아이작의 아내 질(메릴 스트립)은 아이작과의 이혼을 소재로 책을 쓰고 있다사랑하는 동성의 애인이 있으나 아이작과의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다아이작의 친구 예일(마이클 머피)은 다정한 아내를 두고 바람을 피우지만 스스로 그것의 자책감에 옭아매는 인물이다사랑하지만친구에게 애인을 소개해 준다메리(다이앤 키튼)는 예일이 유부남이란 것을 알면서도 그의 자상함이 싫지 않다불륜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으면서도호텔로 이끄는 그의 유혹에 쉽게 빠지기도 한다.


해가 졌고몇 시간 후면 내일의 해가 떠오를 것이다또다시 저 불 꺼진 고층 빌딩들의 칸칸을 수많은 사람들이 가서 채울 것이다저 높은 건물을 세우기 위해 더욱더 깊게 땅을 파고이미 지어진 건물도 허물고 새로 짓는다그리고 그 안을 수많은 아이작과 트레이시예일과 질 그리고 메리가 채운다영화 속 어떤 인물의 모습에 손가락질을 하더라도그들 중 누군가에게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새로운 사람을 만나고사랑에 빠지고어떤 장애물에 한계를 느끼고 관계가 깨어질까 두려움을 느끼며때로 잘못된 것임을 알면서도 행하고누구에게도 쉽게 터놓을 수 없는 고민을 하며 외로움에 사로잡힌다내일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어떻게 첫마디를 건넬지 하루 온종일 골몰한다때로 비겁해지고내가 의도한 대로 흘러가지 않아 헤어짐을 맞이하고또다시 끝없는 후회에 빠진다맨하탄서울하나하나하나 그리고 둘.


그 높은 빌딩에서 내가 속한 층은 얼마나 높은 곳일까또 그 층에서 얼마나 넓은 곳일까인생이란 자신의 영역을 차지하고확보하고확장하는 게 아닌가일에 치이고사람에 치이고그렇게 내 주변에 벽을 세우기 급급했던 나는 어느새 불안감에 휩싸여 상대방에게 나를 만나면 좋은 것보다나를 만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설교하기 급급했다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에 대한 감정과 믿음을 하나도 주지 않는 0에서 시작해, 0에서 끝내곤 했다괜히 마음을 주었다가 내가 상처를 입긴 싫으니까그렇게 나를 둘러싼 벽을 차곡차곡 쌓아 올리다 보니 내 안에도 맨하탄이서울이 세워졌다아이작도 그렇고트레이시도 그렇고 진짜 못난 사람이다쟤네 저렇게 하면 안 된다 싶다가도, ‘저거 내 모습인데’싶다. 주절주절 떠들어대는 우디 앨런의 모습이 코믹하지만마음 한 구석은 불편한 이유가 그것일 것이다트레이시가 아이작에게 말한다. “사람에게 믿음을 좀 가져요.” 우디 앨런이 자신의 치부를 이렇게 풀어내는 이유일까나도 사람들을 믿고 내 치부를 드러내 볼까. 나 사실


#맨하탄 #우디앨런 #다이앤키튼 #마이클머피 #마리엘헤밍웨이 #메릴스트립 #우디앨런 #영화

작가의 이전글 <섹스 거짓말 그리고 비디오테이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