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의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현모 Jan 12. 2019

내 넥타이를 풀어준 3개의 오아시스

솔직히 말해 취업하기로 결정했을 때 내 심정은 제발 하나만 걸려라였다. 경쟁 레이스에 들어갔을 땐 앞과 위만 보는 게 수라장을 해쳐갈 도전자의 윤리라 생각했다. 그 도전에 최선을 다하고자 묵묵히 그 개미지옥을 뚫었다. 뚫고 나니 허무했다. 이제 나는 구현모로서가 아니라 어디 기업의 누구로서 살아가야 한다는 게, 그 명함에 얽매여야 한다는 게 조금은 답답했다. 반팔티를 입어도 회사원이라는 신분이 넥타이였다. 그전까지의 나를 잃는 건가. 내 브런치는. 따봉은. 알트는. 청춘씨는 다 단절되는 건가 싶었다. 새로운 출발인 동시에 도살장에 끌려가는 아니 자발적으로 도축되러 가는 느낌이었다. 과거는 과거대로 내버려두고, 지금에 충실해야 하는데. 


정확히 3가지가 날 살렸다. 첫 번째로 선배가 내게 준 프로젝트. 그 프로젝트는 스트레스였다. 퍼포먼스는 좋아야 하는데 내가 관여할 부분이 없었다. 선배가 꿈에 나올 정도니. 대신 이 프로젝트로 내 성질을 조금 알았다. 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야, 의미 있는 난관이 있어야 일한다고 느끼는 것. 피디의 마음일까. 제작자의 마음일까. 기획자의 마음일까. 선배에게 선배로서의 태도, 팀원으로서 태도, 회사원으로서의 태도, 제작자의 태도를 배운 만큼 난 너무나 플레이어가 되고 싶고 업계에 이름을 남기고 싶고 자발적으로 일 스트레스를 받는, 그런 변태라는 걸 알았다.


두 번째는 퍼블리와 대학원. 퍼블리 제안은 음 뭐랄까. 두 개를 묶은 이유는 두 가지 모두 내가 아직 살아있다는 걸 느끼게 해 줘서. 퍼블리 프로젝트를 논의하면서 소셜미디어와 해외 미디어를 놓지 않고 팔로우업 한 게 큰 의미가 있었구나 싶었다. 그리고 더 잘하고 싶었고. 첫 번째 만남보다 더 잘해야 한다는 생각이 가득하다. 회사 다니면서, 대학원 선배한테 인공지능 산업조사의뢰를 받아 퇴근하고 했다. 두 가지 깨달음이 있었다. 첫째로 뇌가 굳었다. 오랜만에 리서치를 하니 잘 감이 안 왔다. 친구는 내가 무언가에 몰입을 잘한다는데 그만큼 쉬이 빠졌나 보다. 둘째로 글로벌은 항상 흥미진진하다는 것.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한다. 모든 것을 알 순 없지만 모든 재밌는 것은 알자.


마지막으론 루프. 무언가 마음의 빚이 있었고 아쉬움이 있어서 더 잘하고 싶었다. 특히 내가 관심 갖던 유료 콘텐츠에 내가 너무나 좋아하는 우창님이랑 소담 누나와 너무 멋진 아웃스탠딩 준호 님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어 좋았다. 어쩌다 미스핏츠를 하게 된 지가 4년이 지났다. 뉴스에 뛰던 가슴은 콘텐츠와 미디어에 뛰고 치기 어린 정의로움은 조금 차분해졌다. 플레이어가 아니라 자격이 있을까 싶었지만, 오를 수 있어서 너무나 힘이 됐다. 지난 4년 간의 나는 해피엔딩이었다는 걸. 내겐 좋은 사람이 남았고 나도 누군가에겐 좋은 사람으로 기억되길 바라는 너무나 어려운 소원이 조금은 이루어졌길 바라는 마음.


매거진의 이전글 어쩌다 팀플레이, 어쩌다 안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