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불현듯 만난 선배와의 대화. 솔직히 나보다 더하신 투머치토커셔서 이것보다 더 많은 내용을 말씀해주셨는데 너무 많아서 기억이 안난다. 편하게 구어체로.
1. 나무도 보되, 숲도 보렴
니가 하고 있는 일 있잖아. 그거에만 매몰되면 안돼. 그걸 왜 하는지, 너가 하고 있는 '업', '분야'가 어떻게 진행되고 바뀌고 있는지 큰그림을 봐야 해. 예를 들어 이 회사 전체를 보란 뜻이야. 드라마만이 아니라 영화 산업도 보고 미디어 산업도 보고 세상 전체도 보고.
목표를 더 크게 잡아야지. 단순히 정량적 수치, 조회수라든지 매출이라든지 그런 것만 보면 재미가 없어. 사실 그것만 보면 그냥 '지금처럼만' 하면 되거나 '예전처럼' 하면 돼. 그건 재미 없지 않아?
우리는 7배나 70배가 아니라 700배를 고민해야 하고 그러면 지금 너 앞에 있는 나무뿐만 아니라 숲 전체를 봐야 돼
2. 그러니까 목표를 다양하고 크게 가져
목표를 엄청 다양하고 크게 가져가야 해. 단순 조회수, 목표치, KPI 그런 게 아니야. 너가 하는 여러 행동들이 무엇을 향하고 무엇을 위하는지 알아야 해. 진짜 또라이 같은 목표를 잡고 여러 가지를 던져봐. 예를 들어서 무한도전으로 1000억을 벌겠다 그러면 뭘 해야 할까? 이토록 변한 환경에서 넌 무엇을 해야 천 억을 벌까?
이런 현상이 있으니까 제품을 팔아도 되고, 아니면 이런 현상이 있으니까 IP사업을 해도 되고. 여러 가지가 있지. 단순히 우리가 조회수 100만, 1000만 하려는 게 아니야. 우리는 한 철 장사할 게 아니라 앞으로 미래를 고민해야 한다니까.
그러니까 목표를 크게 가져가야 해. 존나 다양하게. 그냥 사소한 거여도 좋아. 예를 들어서, 이번 프로젝트로 팬 1000명을 만들고 팬사인회를 해서 그 팬사인회에 우는 팬들을 만들겠다 이런 것도 큰 목표지. 단순 정량에만 국한되지 말란 뜻이야. 더 또라이처럼 크게 생각해야 돼
3. 우선순위를 생각해
어차피 시간은 한정적이야. 니가 본 숲이 있고, 너가 바라는 거대한 목표가 있지? 그러면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선 너가 우선순위를 고려해야 해. 너가 하고 있는 수많은 일들 있잖아. 너의 시간을 뺏고, 체력을 뺏고, 머리를 뺏는 일들. 사실 그것 중의 90퍼센트는 의미 없는 일일지도 몰라. 그냥 하니까 하는, 의미 없는 일들 말이야.
그러니까 너가 원하는 그림과 목표에 따라 지금 하는 일의 우선순위를 나눠. 그리고 해야 하는 일은 후딱 해치우고 더 크고 깊게 고민을 해. 더 생각하고 더 골똘히 망상해봐.
너는 지금 분업이라는 거대한 시스템 안에 있어. 근데 그 시스템 안에 있으면 너가 보는 것밖에 못 본다? 그러면 나중에 넌 손쉽게 대체되는 거야. 대체불가한 사람이라는 건 더 큰그림을 보고 수많은 사람을 만나야 해.
4. 아이디어는 생겨나는 게 아니라 모으는 거야.
아이디어, 인사이트 이런 건 사람들이랑 대화하면서 나와. 선배 그건 어떻게 생각해요, 현모야 그건 어떻게 생각하니, 형, 그건 어떻게 생각하니 등등 사람들이랑 여러 대화를 해봐. 그러면 각기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가 나와. 그러면 넌 그걸 모아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거나 그걸 더 변형하는 거야.
그래서 팀플레이가 중요해. 아이디어는 한 명의 번뜩이는 재치가 아니라 여러 명의 수다에서 나오는 거야. 이 회사에 수많은 성이 있잖아. 우리는 그 성을 모두 무너뜨리고 더 망상하고 더 큰그림을 그리고 더 이야기해야 해. 거기서 나오는 아이디어 중에 하나를 캐치해서 산업화 하는 거야 .
너는 피디가 아니고, 마케터가 아니야. 너는 사업부에 있어. 사업이라는 거는 단순 한철 장사가 아니라 더 큰 그림을 보고, 미래를 보고, 더 큰 규모의 일을 해야 해. 더 많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도전을 해야 하고. 그러니까 우리의 KPI는 매출이 아니라 얼마나 다양한 시도를 했냐에 둬야 해.
5. 너만 잘난 거 아니야.
넌 똑똑하지 않아. 세상에 똑똑이는 많아. 근데 다 똑똑이라고 하지만 사실 전문가는 없어. 세상은 변하고 이 변하는 곳에서 다 잘난 사람은 많은데 잘났다고 자기에 닫혀 있으면 그건 멍청이다. 그러니까 넌 똑똑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배우는 자세로 있어야 한다.
더 큰 그림을 생각하고, 그 변화를 상상하고, 그 상상에 맞춰 너의 목표를 세워봐. 그리고 그 목표에 따라 너의 시간을 할애하다보면 넌 너 삶의 주인이 된다.
지금 하는 일에서 1시간 도피해서 행복하면, 행복한 월급루팡이 되는 건 넌 삶의 주인이 아니란 뜻이야. 그건 그냥 노예지 뭐. 너 삶의 주인이 되려면 너가 주도적으로 상상하고, 목표하고, 그래야 한다.
6. 기타
마케팅은 차별화다. 마케팅의 반댓말은 평범함이다.
매출은 공감의 산출물이다. 얼마나 고객과 공감했느냐. 고객의 문제와 공감했느냐가 매출과 직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