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의 세분화 1단계
대학교 때 미국 상법을 공부한 적이 있다. 관련된 자격증을 획득하는데 필수 과목이었다.
관련 법규를 배운 후 실제 예시된 사건에 해당 법률 적용하여 서술하는 방식인 내용 이해의 정확성을 요구하는 시험공부를 하던 터라 적용된 사건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문제 풀이의 관건이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라서 한 단어라도 빼놓고 대충 이해하여 적용하는 것은 위험했다. 그래서 한 문장 속에 속한 모든 단어의 한국어 뜻을 해당 단어 밑에 한 글자 한 글자 빠짐없이 써두었다. 그리고 확실한 이해를 위해 정성껏 읽고 이해하곤 했다. 단어 순서대로 뜻을 나열하였더니 짧은 문장은 이해가 쉬웠는데 혼합 문과 복문들이 어려웠다. 나 자신이 이해하기 위해서 해석 순서를 잡을 수밖에 없었다.
I go to school everyday except weekends by bus.
나는 간다 학교에 매일 제외하고 주말 버스로
위의 예처럼 단어의 뜻을 나열하고 나서 해석을 재 배열하여 이해했다. 이렇게 하다 보니 분명한 규칙이 있었다. 아래 문장에 각 단어 아래 번호에 맞춰 해석해보았다.
I go (to school)(everyday)
1 6 5 4
(except weekends)(by bus).
3 2
나는 버스로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학교에 간다.
짧은 지문들은 직독직해로 이해가 된다. 번호까지 써 가며 이해해야 하나 하는 의문도 들었다.
조금 더 복잡한 문장이다. 순서를 맞추어 해석해야 하는 이유가 이제부터 분명해진다.
What the pituitary gland produces in human brain is melatonin , a kind of hormone sold around the country over the counter as sleep aid.
What the pituitary gland produces in human brain is melatonin , a kind of hormone
것 뇌하수체 생산하다 인간의 뇌에서 멜라토닌이다 호르몬의 종류
sold around the country over the counter as sleep aid.
팔린 전국적으로 처방전 없이 수면 보조제로서
직독직해---
뇌하수체가 생산하는 것 /인간에 뇌에서/ 멜라토닌이다/ 호르몬의 종류/ 전국적으로 팔린다/ 처방전 없이 / 수면 보조제로서
해설---
인간에 뇌에 있는 뇌하수체가 만들어내는 것이 멜라토닌인데 , 전국적으로 수면보조제로써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팔리고 있다 ;
완전해 보이는 이 해석 또한 불안정하다. 왜냐하면 sold는 과거분사로 형용사 역할을 하는데 해석에서는 (팔리고 있다) 동사로 해석되었다. 이 문장에 pharmacy라는 '약국'이란 단어가 없는데 해석에는 '약국'이 있다.
이처럼 해석하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 영어문장에는 있는 단어가 해석에서는 사라지고 영어 문장에서는 있는 단어가 편의에 의해 생략되는 경우가 매우 많다. 이런 이유로 오해와 왜곡이 발생하고 있다.
What the pituitary gland produces in human brain is melatonin , a kind of hormone sold around the country over the counter as sleep aid.
인간 뇌에 뇌하수체가 생성하는 것은 수면보조제로써 처방전 없이 전국에 팔리는 호르몬의 한 종류 인 멜라토닌이다.
번호대로 해석해 보면 완전한 번역이 나온다.
*이어질 이야기 '해석의 정석'에서 참고-
해석 순서의 논리적 설명은 문법으로만 가능하다. 문장 기본 5형식과 8품사의 정의를 유기적으로 관계 시키면 해석 순서가 정해 진다. 알고 보면 왜 이렇게 생각 못했을까 ~ 정도의 생각의 재 정립일 뿐이다. 사실 알고 있는것을 다시 재 정립 하는것이 쉬운일이 아닐 수도 있다. 한번에 말 할 수 있는 양도 아니다. 적어도 아래의 문법을 다시 정리 하여야 해석 순서를 정할 수 있다.
1. 문장 기본 5형식
2. 8품사
3. 1,2,4,5 형식 기본 동사
4. 접속사
5. 분사구문
6. 명사구 /절 25가지
7. to 부정사
각 문법을 정리 하기 전에 기본적인 것만 말하자면 해석 순서는 순수하게 8품사의 이해에서 정해진다.
일단 8품사는 명사, 대명사, 동사,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이다. 이 품사의 정의와 기능이 해석의 순서를 정한것이다. '명사와 대명사는 사람이나 사물에 이름을 붙이고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이고 특히 전치사 뒤에 명사가 쓰인다' 라는 정의와 기능을 기억하자. 동사는 주어뒤에서 놓이며 각 문장의 형식을 결정한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한다. 부사는 동사, 혛용사, 또다른 부사를 수식한다, 전치사 뒤에는 명사가 꼭 나오고 그 두개의 품사가 합쳐져서 부사의 내용을 품는다. 접속사는 단어와 단어,구와구, 절과절을 이어준다. 8개의 품사의 정확한 이해가 영어를 한국어로 해석하는 순서를 잡는데 논리를 귓받침해줄것이다. (8품사의 이해편 ..에서 계속)
위의 내용을 동영상으로 강의합니다.
영어동화에 직접 해석하는 초등 영어동화
교과서 본문에 중등내신
EBS 부교제에 고등내신
EBS 수능특강 수능영어
독학하는 학생을 위해
네이버카페명- 골든로우영어마스터
https://cafe.naver.com/somang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