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골든로우 Sep 15. 2018

신나게 등급 올리기

수능 영어 풀이는 놀이이다

      단어를 외운다. 하지만 며칠 동안 마음먹고 열심히 외운 영어 단어들은  장기 기억력 (long -term memory)로 이동하기 전, 기억에서 흐려진다. 외웠다고 생각했던 단어가 영어 지문에 나오면 '아~ 알았던 단어인데..' 하며 즉시 생각나지 않는다. 오히려 열심히 외웠던 노력에 억울해하며 3초 ~5초 지나가며 눈 앞에 시험지를 주시한다. 흰색은 종이요 검은색은 글씨로다 하며 무작정 줄을 치며 읽게 된다.  단어 암기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매체와 여러 사람이 노력하여 최점단 영어 단어 암기방법을 제시하는 선전을 보면서도 시도하지도 못한다. 그래도 노력을 해보려 하지만 노력하는 것에 비해 써먹지 않으면 남는 것이 없는 힘 빠지는 작업이 영어 단어 외우 기이다.


    학원을 다니지 않고 혼자서 열심히 공부하는 고3 학생이 3월 모의고사에 3 등급이 나왔다고 했다. 담임 선생님이 안타까워하며 ' 단어를 집중적으로 외워보는 것이 어떠냐'라고 하셨단다. 그 학생의 어머니가 와서 자문하셨다. ' 고3이 외울 단어 책 추천을 해주세요'  그 어머니에게 단어 외우기의 힘 빠지는 본질과 인간의 기억력에 대해 잠시 이야기를 나눈 기억이 난다. 며칠 후 운 좋게 그 학생을 만날 일이 있어서 해준 이야기를 써보려고 한다.


단어 외우기엔 너무 바쁜 고3 생활이지?

연계되는 EBS 지문에 단어들을 한 번씩 써보면 도움이 될 거야~

그런데 단어 암기의 원인이라기보다는 시험 문제

유형 파악의 근본적인 이해가 오답의 원인이 아닐까?




문제 풀이를 네가 잘하는 놀이라고

생각해볼래?


수능 영어 문제 풀이

세 가지 놀이로 나뉜다.



1. 두 가지 그림에서 같은 부분 찾기

2. 두 가지 그림에서 다른 부분 찾기

3. 꼬리잡기


두 지문에서 똑같은 부분을 찾으시오

그림 1 지문과 그림 2 선택지의 반복 단어 찾기



(1) 원리


두 지문에서 같은 부분을 찾는 유형은 제시된 단락에서 반복된 단어를 종합해서 선택지와 비교하여 그 반복된 단어가 언급된 선택지를 찾는 것이다


지문 1에서.

1행의 핵심 단어가 The medical program이다.   

2행의 핵심 단어가 the special program이다.

마지막행 핵심 단어가 the program이다.                 

한 단락에 중심 문장의 핵심 단어가 세 번 반복되었다

3번 반복된 the program 인  반복 어구를

선택지 2와 비교한다.

선택지 1번부터 5번까지에서

program이 없는 선택지를 제외시킨다.

정답은 반복 어구인  the program과

그 외의 반복 어구를 종합한 것이다.

쉽게 얘기해서 글 안에 주제 문장의

반복된 핵심 어구가 답이다.

마치 두 개의 그림에서 반복된 같은 모양 찾기 놀이와 비슷하다.



(2) 난이도


난이도 (하)  

지문 속 반복된 핵심 단어 두 번 이상

선택지 해당 단어가 딱 하나


난이도 (중)  

지문 속 반복된 핵심 단어 세 번 이상

선택지 해당 단어 3개

지문 속 반복된 다른 핵심 단어와

종합한 선택지가 답이다.

위의 경우 the program과

두 번 이상 반복된 단어가 participate이

었다면 두 단어를 종합한

participate the program 이 있는

선택지가 답이 되는 것이다.


난이도 (상)  

지문 속 반복된 핵심 단어 두 번 이상

선택지에 해당 단어의 유의어가 있는 것이 정답이다.


난이도 (최상)  

지문 속 반복된 병렬구조의 핵심 단어 두 번 이상

선택지에 해당 단어의 유의어와 지문 속 반복된

다른 핵심 단어와 종합한 선택지가 답이다.


(3) 해당 문항 - 10문제


18번 -글의 목적 , 20번 - 필자 주장, 21번 - 글의 요지,

22번 - 글의 주제, 23번 - 글의 제목

31번 32번 - 빈칸 추론 2문제,

40번 - 내용 요약, 41번 - 글의 제목, 42번- 빈칸










두 지문에서 다른 부분을 찾으시오   

그림 1 지문과 그림 2 선택지에서
다른 내용 찾기



(1) 원리


두 지에서 다른 부분을 찾는 유형은 제시된 지문을 먼저 읽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선택지를 먼저 보고 지문에서 그 내용을 찾는 것이다


그림 2에 해당하는 선택지부터 확인한다.   

선택지 1~5번에 핵심 단어를 찾아 지문 내용

차례대로 맞추어 다른 부분을 찾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선택지 1번의 핵심 단어가

The medical program이라면 지문 내용 초반에서

the medical program부분을 찾아 선택지 내용과

같은지를 확인하여 일치하는지 일치하지 않는지를

가려내는 문제 유형이다.


선택지가 해석된 한국어이니 난이도의 상관없이 시험자의 신중함을 요하는 부분이고

오답률이 낮은 부분이다.

 

(2) 해당 문항 - 5문제


24번 - 도표 내용 일치 , 25번 - 글의 내용 일치/불일치, 26번 - 안내문 내용 불일치, 27번 - 안내문 내용 일치,

45번 - 장문 내용 일치





꼬리잡기   

문장과 문장의 동일한 부분 이어 주기



(1) 원리


지문의 주어진 문장의 핵심 단어가 다음 문장에서 그 핵심 단어와 이어지는지를 확하는 유형이다

문장을 각각 확인해야 하므로 시간이 소요되나 원리를 파악하면 쉬워진다. 꼬리잡기 원리는 말 그대로 단어를 이어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문장 1에 주어가 many people이라면 문장 2의 주어는 They 인 복수 대명사로 이어진다. 반대로 They로 시작하는 문장이 적절하게 배치되려면 바로 앞의 문장 주어가 many student와

같은 복수 명사 이어야 한다. 문장 1의 핵심 단어가 strategies라면 문장 2에서 strategies가 연결되어 같은 명사끼리 이어야 한다. 이때 연결 부사를 확인하여 내용의 흐름이 끊기지 않게 신중하게 연결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각 문장 주어(명사, 대명사- 수 일치), 명사 ( 목적어 또는 전치사 뒤의 명사),

연결 부사와 관사이다.


여러 학습자들이 이 유형에서 훈련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여 오답률이 높고 난도가 높다고 평가한다.



(2) 해당 문항 - 11문제


29번 어휘, 30번 - 지칭 추론 33번 34번 - 빈칸 , 35번 - 글의 흐름상 관계없는 문장, 36번 37번  - 글의 순서,

38번 39번 - 주어진 문장 삽입 , 43번 - 장문 글의 순서, 44번 - 장문 지칭 추론




두 가지 그림에서 같은 부분 찾기, 두 가지 그림에서 다른 부분 찾기, 꼬리잡기에 해당되지 않는 부분은

19번 분위기, 심경 추론, 28번 어법이다. 19번은 분위기와 심경에 해당되는 형용사를 분리해서 학습한 후

주어진 지문에서 형용사와 동사를 선택지에 주어진 형용사와 비교할 수 있으면 된다.

28번 어법은 복수와 단수에 해당되는 수 일치, 능동과 수동의 태 확인, 동사의 동작 시점을 확인하는 시제 일치와 각 동사와 준동사(to 부정사, 동명사, 분사)와의 관계에 대한 것으로 해당 문장의 분석이 되어야 한다.


지금 고3이 된 학생이든 중1이 되는 학생이든 대한민국에서 대학 진학을 위한 현재 체제의 수능 시험을 준비하려면 위에서 언급한 문제 유형의 풀이를 어떻게 접근할 건지 큰 그림 속에서 학습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 큰 그림 속에서 수능 1등급이든 영어 독해든 그 목표를  체계적인 접근하는 법을 다음 글들에서 구체화시키려 한다.


2019년 EBS 수능특강 강의시작

수능 독학하는 학생을 돕는 네이버 카페

골든로우영어마스터 (카페명)

https://cafe.naver.com/somang0413










매거진의 이전글 생각의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