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nk Glove Jul 18. 2019

엄마의 김치 볶음밥

세 그릇도 먹을 수 있다

나는 한국에서 중학교를 졸업하고 한국을 떠나, 미국 남부에서 고교, 대학 시절을 보낸 7년차 직장인이다.

자동차로 본가에서 1시간 조금 넘는 거리의 미국 대학을 졸업하고, 또 한 시간 조금 안되는 거리에 있는 한국계 회사에 취직해 대리를 달기까지 나는 조지아에 있는 본가에서 가족과 늘 함께 살았다. 취직을 위해 멀리서 온 유학생 출신 동료 들이나, 다른 주에서 이사 온 회사 친구들은 매일 집에 가면 따듯한 밥에 맛있는 반찬이 있는 나를 많이도 부러워했다. 늘 항상 가족과 함께여서 너무나 당연했던 것들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하루 종일 전쟁터같은 회사에서 파김치가 되어 퇴근을 하면, 우리 엄마는 내가 좋아하는 한식으로 저녁을 차려주셨다. 가끔은 소고기 전골이 보글보글 끓여져있기도 했고, 또 어떤 날은 내가 한인 마켓에서  좋아하는 쫄깃한 족발을 사다두시거나, 집에 있는 재료로 김밥을 싸 두셨었다.

가끔 내가 일찍 퇴근해 저녁메뉴가 정해지지 않았을 때 나에게 뭐가 먹고싶냐고 물으시면,  나의 대답은 한결같이 '김치볶음밥' 이었다.

회사 근처의 한식당에서도 김치 볶음밥이 메뉴에 있었지만, 스팸이며 야채며 다른 재료들이 진뜩 들어간 그 밍숭맹숭한 김치볶음밥은 내 입맛에 맞지 않았다.

단순히 버터를 한 덩어리 녹이고, 우리집 익은 김치를 숭덩숭덩 잘라 볶다가 밥과 함께 볶아 마무리 하는, 엄마의 그 심플한 김치 볶음밥이 내게는 최고의 보양식이자 최고의 저녁메뉴 였다. 엄마는 그 김치볶음밥위에 잘익은 계란 후라이를 얹어주시거나 같이 먹으라고 양배추를 썰어 간장 소스를 뿌려주시기도 하셨다. 김치 볶음밥을 우물거리고 먹으며 회사에서 있었던 속상한 일이나 짜증났던 일이나 가끔 있던 좋은 일들을 털어놓았다. 한 후라이팬 가득 만든 김치볶음밥이 다 동이 나도록, 두 그릇이고 세 그릇이고 먹어대다가 과식을 하고 후회하기 일쑤였지만 그래도 좋았다.

주말이면 가끔 당시 남자친구였던 남편의 자취집에 가서 인터넷에서 본 비법 참치김치 볶음밥을 해주거나 엄마가  외출하시는 날 점심에는 혼자 볶아 먹기도 했는데, 역시 제일 맛있는 김치 볶음밥은 엄마가 해주신 그 심플한 김치볶음밥 이었다. 내 손으로는 안 나는 그맛.


지금의 나는 결혼을 했고, 본가를 떠나 새로운 도시에서 신혼생활 과 새로운 직장 근무를 하고 있으며 부모님은 한국에 계시다. 새로운 직장에서는 출장이 잦다. 외국계 회사에 팀원 중 한국인이 나 혼자이다보니 자연스레 한국 출장은 내 몫이 되고, 다행히도 한국에 계신 부모님을 자주 뵈러 갈 수 있다. 13시간의 비행 후 한국 집에 가서도, 서른 셋이나 먹은 이 뻔뻔한 딸자식은 엄마에게 아침부터 매달린다. 몇달동안 못먹은 아쉬움을 담아.

" 마미 나 김치볶음밥 해주세요~"

엄마의 김치 볶음밥은 나에게 최고의 힐링 음식이고, 언제나 최상위의 집밥 메뉴다. 외국에 거주 중인 많은 한국인들에게 그렇듯 진정한 한식은 결국은 우리 집밥이다. 우리 엄마가 만들어준.

작가의 이전글 우선 살부터 빼고 오겠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