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ink Glove Aug 11. 2019

성공하고 싶다, 직장에서

퇴사트렌드 역행하기

나는 성공하고 싶다.

신입당시 나는 무슨 패기였는지 모르지만 회식자리에서 '나는 연봉이 8만불을 넘기게 되면 퇴사하고 내 사업을 하겠다.' 라는 말을 했었다.

당시 팀장님과 대리님은 '왜?' 라는 질문을 하셨지만 나는 단지 당시 받던 연봉의 두배쯤 되는 그 연봉을 받게되면 나는 충분한 회사 경험을 했을거라고 생각했기때문이었다. 그 당시 20대 중반의 나는 [커피]와 [와인]에 꽂혀있어서 막연히 커피와 와인을 파는 예쁜 샾을 열고 싶다는 어린 생각을 했었다.

얼추 그 비슷한 언저리의 연봉을 받게 된 지금 나는 직장인 8년차다. 나는 지금 충분한 사회 경험을 했는가? 아니다.

글로벌한 지금 회사에서 나는 아직도 어설픈 직장인이다. 심지어 팀에서는 내스스로 농담삼아 'new born baby'라고 나를 소개한다. 1980년대 초 포르쉐와 일했다는 내 사수는 내가 태어나기 전부터 이 업종에서 일한 사람이다. 내 사수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7,80년대 미국 이야기를 듣는 것은 흥미롭다. 나는 80년대 끝물에 태어났으니. 그분들의 이십 몇년에 비하면 십년도 채우지 못한 나는 아직 커리어의 중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래들이 바글바글한 전 회사에서 일할 적에는 삼십대가 된 내 나이가 많게 느껴졌는데 지금 회사 우리팀에서 나는 가장 젊다. 손녀가 있는 팀원도 꽤 된다. 아직 한창 배워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나이가 많은 선배들과 일하며 좋은 점 중 첫번째는 우선 엄청 귀여움과 배려를 받는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일이 잘 안풀리면 비빌 언덕들이 든든하게 버티고 있어준다는 것이다. 독일 사람들이 더치페이로 유명하다고 하지만 우리 팀에는 점심 후 졸린 시간에 나를 툭툭쳐서 깨우고 사내 카페로 데려가 이런걸 왜 먹냐면서도 본인의 에스프레소와 내가 마실 아이스 커피를 사주는 아저씨들이 있다. 경력도 연봉도 짱짱한 이분들은 맘만 먹으면 언제든 은퇴할 수 있지만, 본인이 현역으로 일하고 싶어서 일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다. 꼭 내가 아니더라도 다른 팀의 대책없는 어린 사원들이 답도 없는 질문을 내도 야단치기보다는 친절하게 니가 지금 하는 말이 왜 말이 안되는지 설명해주시는 분들이다. 아직까지 나는 그 레벨은 되지 못했다. 나이는 나의 곱절 가까이 되지만 활력이 넘치시는 이 분들을 보면, 나 스스로도 체력관리를 잘해서 오래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이왕 오래 일할 거라면 승진도 많이 해서 비즈니스 캐쥬얼을 걸친 사원들 속에도 매일 멋진 정장차림인 디렉터 레벨까지 가야겠다. 남탕인 매니저 회의에서 긴 머리에 검은 정장과 검은 하이힐을 신은 여성 디렉터 분을 보면 내 가슴이 뛴다. 내 미래를 꿈꾸게 된다.

그녀의 영향으로 나는 사무실에서 다시 하이힐을 신기 시작했다. 하이힐을 신으면 자세가 달라지고, 자세가 달라지니 내 스스로 자신감도 상승하고 좀더 야심만만해진 기분이 든다. 멋있는 회사원이 되어야겠다. 그래서 다들 '퇴사'를 장려하는 이 분위기 홍수 속에서도 '직장생활'과 '성공'을 장려하는 브런치 작가가 되어야겠다. 책임감이 생긴다.

하이힐은 편하고 예뻐야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