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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5분 UX

[5분 UX] 어린이를 위한 디자인

꽤 흥미로운 이야기, UX와 심리학

by Newtudy

본 글은 닐슨 노먼 그룹의 <Designing for Kids: Cognitive Considerations>를 바탕으로 구성했습니다.


어린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추론 능력이 약해요. 어린아이들을 위한 정신 모델 몇 가지를 알아볼게요.


1. 게임 목표와 달성 방법을 명시해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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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ck Jr. 사이트의 게임인데 왼쪽 사진처럼 완성된 사진을 먼저 보여주고, 마우스를 이용해 조각을 맞추는 모습을 한번 보여준 후 게임을 시작해요.


2. 직접적인 표현을 사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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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더 레스토랑 3이라는 게임이에요. 아이들이 캐릭터가 원하는 음식을 만들어주는 게임이죠. 캐릭터의 반응에 주목해보세요. 싫어하는 야채를 선택하면 표정을 찡그리거나 우~소리를 냈지만 아이들은 전혀 이해하지 못했어요.

“나는 토마토가 싫어.”와 같은 직접적인 표현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


3. 아이들의 기존 정신 모델을 활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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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draw 앱이에요. 아이들은 스케치북에 색칠하는 경험이 이미 있죠. 그래서 그림을 수정할 때도 지우개를 사용해요.

좌측 위에 실행 취소/다시 실행 버튼을 만들어도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거죠 ㅠㅠ


4. 아이들의 실수를 관대하게 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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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타자를 칠 때 오타를 많이 내요. 자동 수정의 정확성을 높이고 아무것도 뜨지 않는 결과를 만들지 않아야 해요.


5. 특정 장치를 언급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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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ck Jr. 사이트의 색칠공부예요. 게임에서는 “마우스를 사용하여 버킷을 클릭하시오.”라고 설명을 했는데 아이들은 마우스보다 트랙 패드, 터치를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아요. 그런데 화면에서 마우스를 사용하라고 딱 정해서 설명하니까 너무 어려워했어요. 여러 가능성이 있을 땐 특정 장치의 이름을 말하지 않도록 합시다.


작성자: Newtudy, 장유정
아이들에게 맞는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아이들에 대한 공부를 깊게 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아이들의 능력을 고려하지 않는 디자인은 아이들에게 좌절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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