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손톱 물어뜯기 진짜 고치는 방법

진짜 제발요

by 장주인

내가 가진 가장 안 좋은 습관 중 하나는 바로 손톱을 가만히 놔두질 않는다는 것이다.

언제부터 시작됐는지도 모르는 이 악습관은 도통 끝이 날 기미가 안 보인다.


이 습관의 근원은 혈육이다. 혈육이 내 눈앞에서 물어뜯기 시작했었고, 나도 덩달아 같은 습관이 생겼다고 기억한다. (원망스럽지만 어쩔 수 없지…)


아마 초등학생 때가 시작이었던 것 같은데, 10년도 훨씬 지난 지금까지 나쁜 습관을 반복하고 있다. 자, 그래서 어떻게 고치면 좋을까.



명제 1

습관의 이유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방법을 써야 한다.


나는 어떨 때 손톱을 물어뜯지?

무언가에 집중하거나, 불안함을 느낄 때 그런 듯하다.

시험이라도 한 번 보거나 어떤 긴장감 있는 영화를 한 편 보고 나오면 열 손가락의 손톱이 모두 없어져있다.

(그래서 영화관을 더 안 가게 되는 것 같은..)


무언가에 집중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을 수 있나?

-> NO. 애석하게도 밥벌이를 하고 살려면, 몰입과 집중은 필수불가결하다.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는가?

-> NO. (매우 유명하고 권위 있는 철학자인) 알랭 드 보통 씨에 따르면, 불안은 삶의 필연적인 부분이라고 한다.



명제 2

습관을 없애기 위해 좋은 방법은 그 행동을 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이다.


관련 도서 : 습관의 말들 - 김은경, 나는 오늘부터 달라지기로 결심했다 - 그레첸 루빈


여태 시도해 본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건 젤네일을 하는 거였다. 그러면 물어뜯기 힘들어질 뿐 아니라, 비싸기 때문에 물어뜯을 수가 없어진다.

장점 : 효과는 확실하다.

단점 : 젤네일을 안 하면 바로 다시 습관이 도진다. 내 기준 계속 들이기엔 비용 부담이 있다.

비용 : 월 6만 원 (너무 싼 곳에서 하면 병아리 선생님이 해주기 때문에, 지속력이 짧아서 오히려 돈이 더 잦게 든다. 또, 모양이 마음에 안 들어서 그거대로 또 다른 스트레스가 생긴다. 그래서 찾은 적정한 샵에서의 비용이다.)


집에서 혼자 일반 매니큐어를 바른다면?

장점 : 하루 정도는 효과가 있다. 다이소에서도 판다.

단점 : 젤네일만큼 튼튼하지 않아서, 나의 오랜 습관을 막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또 뜯다 보면 맛이 없고(?), 건강에도 안 좋을 것 같은 느낌이다.

비용 : 2천 원 (하지만 효과가 없기 때문에 그냥 날리는 돈이 된다.)



명제 3

대체 습관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대체 습관: 무의식적인 습관을 의식적인 습관으로 대체하는 인지행동요법.


관련 기사 :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23072102346


독일 함부르크-에펜도르프대 연구팀에 따르면, 약 53%의 참가자가 6주 간의 대체 습관 실험을 하고 난 뒤 원치 않는 행동이 줄었다고 한다.

그래서 결론은 오늘부터 6주간 실험해 보려 한다.


손톱을 물어뜯고 싶을 때마다, 흉쇄유돌근을 마사지해야겠다. 거북목 개선과 두통 완화 효과가 있다는 흉쇄유돌근(목빗근) 마사지…


ChatGPT로 만든 이미지


일석이조를 기대하며,

To be continued…

keyword
작가의 이전글주말엔 인스타그램을 켜지 마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