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학습으로 100일 효과 달성하는 법

초기 숙련도 향상을 위한 링크트레이너방식

by 전준수

손흥민 선수나 미국 야구기록을 많이 갈아치운 ‘이치로’ 는 기본훈련 반복으로 정평이 나있다. 어느 유명 화가는 본인이 뭔가 막힐 때마다 좋은 그림을 보고 300번씩 반복해서 그린다고도 하였다. 기본훈련 반복이 탄탄한 실력의 기반이다.


운동선수나 화가뿐 아니라 비즈니스에서도 원리는 동일하다. 비즈니스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1) 반복훈련으로 자신감을 심어 주라

기업이든 공공기관이든 일상 업무 80%는 짧은 기간 반복훈련으로 익힐 수 있는 것들이다. 가령, 백화점 옷 가게의 판매원을 생각해보자. 능숙하게 고객들을 상대하려면 캐셔, 상품설명, 코디제안, 물류역할이 중요하다. 이런 일들이 매장 현장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80% 항목이다.


이 일에 숙달되려면 얼마나 걸릴까? 방법을 알려주고 집중 훈련시킨다면 2주, 혹은 난이도가 있는 일이라도 한 달이면 익힐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물론, 나머지 20%는 시간과 경험, 감각과 노력이 있을 때에 쌓을 수 있는 지식이다. 사무직 일도 속성은 비슷하다.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일을 완벽하게 익히는 것이다. 눈 감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훈련하면 일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고 다른 것을 배우고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반대로, 판매원이 계산대 POS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없다면 판매 능력이 있더라도 주저하게 된다. 그렇다면 기본적인 일을 빠르게 익힐 방법은 무엇일까?


(2) 반복 훈련도구와 방법을 제공하라

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과 미국의 공군력 차이는 매우 컸다. 특히 전투기 조종사들이 문제였는데 조종사를 키우려면 보통 10년은 걸리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비행기 조종훈련을 위해 비행기를 띄우면 엄청난 비용과 위험을 수반하는 일이다. 격차를 줄이기에 용이해 보이지 않았다. 그런데 예상과 달리 미국이 소련을 급격하게 따라 잡았는데 여기에는 두 가지 비밀이 있었다.


하나는 테일러방식을 통한 생산성 혁신으로 비숙련자도 공장 라인에서 쉽게 일할 수 있게 된 것이었고, 또 다른 하나는 조종사를 10년이 아니라 1년만에 길러내는 시스템 때문이었다. 그것이 바로 유명한 ‘링크 트레이너(Link Trainer)’이다. 일종의 모형 비행기 조정실인데 이 기구를 통해 조종사 후보생들은 하루에도 10번씩 실전과 같은 훈련을 했고, 빠른 반복훈련으로 1년만에 능숙한 조종사가 되었던 것이다. (탤런트 코드, 대니얼 코일, 2009, 웅진지식하우스)


(3) 링크트레이너 방식, 패션에 적용하다

미공군이 사용한 아이디어를 기업 현장에서 적용하여 효과를 거둔 곳이 있다. 분야는 다르나 여러 분야에서 기본 원리를 활용할 수 있기에 참고할만하다.


국내 모 패션기업에서 신입 판매원들을 훈련하는데 이 방식을 적용하기로 했다. 패션산업 특성상 판매원 이직률이 높고, 숙달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이 회사는 2주 훈련으로 6개월 숙련도를 갖춘 직원을 만든다는 대담한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링크트레이너 원리를 응용하여 매장과 동일한 학습장을 만들었다. 캐셔 일에 능숙하도록 훈련하고, 옷을 개면서도 고객질문에 답하고, 고객이 찾는 상품을 1분안에 갖고 오며 상품의 소재나 세탁방법 등 중요 지식 반복훈련 프로그램을 돌렸다. 중요한 상품지식은 암기하게 했고, 마지막 날 테스트에서는 동료들이 고객이 되어 실제로 서비스하게 하였다. 2주 후, 훈련 받은 직원들을 서울에 있는 각 매장에 보냈다. 각 점장에게 이번에 보낸 직원들의 숙련도를 측정할 도구들을 주고 확인, 보고하게 했다. 결과는 어땠을까?

각 점장의 평가를 종합해보니 2주훈련 받은 직원들의 숙련도가 3개월 반 근무한 직원들과 같은 수준으로 나왔다. 2주만에 100일의 숙련도를 따라 잡은 것이다.


일반 업무의 80%는 단순 반복되는 것이 많다. 그것을 초기에 집중 반복훈련으로 단기간에 익히면 현장에서 자신감을 갖고 일할 수 있다. 업무정리가 되어 있고, 몇 가지 도구를 잘 활용하면 많은 영역에 적용할 수 있고 특히 온보딩 교육에 유리하다. 당신의 업무 현장이나 새로 배우는 일에서 이 방식을 활용하면 어떨까?


적용 질문

1) 당신이 속한 조직에서 신입과 경력직원들의 초기정착을 위한 온보딩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나?

2) 당신과 소속조직의 업무영역에서 기본 80%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정리되어 있나?

3) 현재 당신이 새롭게 배우고 도전하는 하는 일에서 위의 원리를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까?


Link Trainer Flight Simulator.png


keyword
이전 11화‘처음 1,2년의 습관이 평생을 좌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