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부엉이 J Sep 27. 2022

트렌드 코리아 2019를 읽고(줄거리, 요약)

김난도 교수 등 서울대트렌드분석센터

PIGGY DREAM(2019)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트렌드 코리아 2019'입니다


혹시 이 글로 처음 접한 분들이 있을까 봐 말씀드리면, 현재 저는 트렌드가 생긴 '이유(Why)'를 중심으로 '트렌드 코리아'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 전권을 정리하고 있으니 그동안 어떤 트렌드가 있었는지 가볍게 살펴보고 싶은 분들은 제가 올린 '트렌드 코리아 2009'부터 읽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0대 트렌드 상품

1. 괴식 및 이색식품 : 시각적 자극으로 SNS 업로드 수월
2. 대형 SUV :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및 여가 시간 증가 영향
3. 배송 서비스 : 신선식품 주문하는 사람 증가
4. 에어프라이어와 삼신가전 : 가사노동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기계
5. 인플루언서 : 소통과 진정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
6. 재출시상품 : 기성세대는 추억, 신세대는 새로움을 주며 전세대 인기
7. 지역기반 플랫폼 : 당근마켓, 동네서점 등 지역기반 이웃의 신뢰성
8. 친환경 아이템 : 필환경 트렌드
9. 한 달 살기 : 자신의 행복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
10. 호캉스 : 주 52시간 및 유연해진 근무제도의 영향


(1) Play the Concept. : 컨셉을 연출하라


WHY : 수많은 정보를 동시에 수용하며, 기승전결의 스토리가 아닌 이미지·영상 등 순간적인 자극이 중요한 디지털 시대에 논리적인 이해보다 직관적으로 감성을 자극하여 자신을 돋보이게 만드는 '컨셉'이 중요해진다. 사람들은 SNS 속에서 연출된 자아로 소통하기 때문에. Ex) 교복 컨셉, 개화기 컨셉 



(2) Invite to the ‘Cell Market’ : 세포마켓


WHY : 전문화된 개인의 자아실현 욕망이 거치고, 또한 개인이 스스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 및 환경이 갖추어짐에 따라, 개인과 개인 간의 자유로운 거래인 '세포마켓'이 활발해진다. Ex) 1인 사업자, 1인 크리에이터 



(3) Going New-tro. : 요즘옛날, 뉴트로


WHY : 불경기에 과거는 미화가 되며, 경험 소비를 즐기는 신세대에게 과거는 새로운 경험이기 때문에 '뉴트로'(new+retro =새로운+복고)가 유행한다. 



(4) Green Survival : 필환경 시대


WHY :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며 환경보호가 중요해짐에 따라, 환경보호는 하면 좋은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이 된다. 



(5) You Are My Proxy Emotion. : 감정대리인, 내 마음을 부탁해


WHY : 버튼 하나로 감정을 표현하는 이모티콘 등 디지털 세계의 문법이 익숙하며, 사람보다는 디지털 세계에서 상호작용하며 자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에 공감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 감정대리인의 종류 

1) 감정대행인 : 나 대신 느껴줘. 직접 감당하기 어려운 감정이나 일상에서 경험하기 힘든 감정을 타인의 사연에 대입해 해소 Ex) 대리연애, 대리퇴사

2) 감정대변인 : 나 대신 표현해줘. 콘텐츠를 볼 때 일단 댓글부터 보고 자신의 행동을 결정한다. Ex) 관찰예능

3) 감정관리인 : 내 감정이 무엇인지 맞춰주고, 관리해줘. Ex) 감정 코칭, 감정 큐레이션 서비스.



(6) Data Intelligence : 데이터 인텔리전스


WHY :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관련 기술의 발달로 인해 데이터의 시대가 열린다. 이제 사람의 직관이나 경험이 아닌 데이터로 의사결정을 하고, 데이터 기반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7) Rebirth of Space : 공간의 재탄생, 카멜레존


WHY : 온라인의 영향력 강화로 기업은 생존을 위해 오프라인 공간을 강화해야 하고, 주 52시간 근무제로 여유가 생긴 소비자는 온라인을 벗어나 실제로 경험을 하고 싶어 하기에, 현대의 소비공간은 카멜레온이 주변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색깔을 바꾸듯 변신한다. Ex) 다른 업종과 협업, 낡은 공간 리모델링, 공유공간 등등 



(8) Emerging ‘Millennial Family’: 밀레니얼 가족


WHY : 밀레니얼 가족들은 개인의 시간과 공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족만을 위해 살지 않고 나의 행복을 중시하며 이에 다양한 도구 및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을 비용이 아닌 투자로 여기며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Ex) 식기세척기, 새벽배송, 가정간편식 등 



(9) As Being Myself : 그곳만이 내 세상, 나나랜드


WHY : 자기를 위하는 개인주의 가치관 확산, '미래가 보이지 않는 시대에 기성세대가 옳다고 말하는 삶'과 '항상 비교하게 만드는 이미지 사회에 대한 반발'이 강해짐에 따라 있는 그대로의 나를 긍정하고, 내 기준에 맞춰 나 자신으로 살기 위한 움직임이 확산.



(10) Manners Maketh the Consumer. : 매너 소비자


WHY : 서비스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이를 악용하는 블랙컨슈머가 늘자, 이에 대한 반발심리로 감정 노동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갑질을 거부하는 매너 소비자가 주목받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트렌드 코리아 2018을 읽고(줄거리, 요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