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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쓰는 부엉이 J Sep 28. 2022

트렌드 코리아 2020을 읽고(줄거리, 요약)

김난도 교수 등 서울대트렌드분석센터

‘MIGHTY MICE’(202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트렌드 코리아 2020'입니다.


'트렌드 코리아 2009' 정리를 시작할 때도 말씀드렸지만, 트렌드가 생긴 '이유'(WHY)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1990년대 : 옛 세대에는 친근, 젊은 세대에는 흥미
2) 국내여행 : 해외여행의 대체제. 
3) 기생충 : k컬처의 파급력이 푸드, 뷰티 등 다른 분야에 영향
4) 무선 이어폰 : 음악을 들려주는 것을 넘어 나를 지켜주는 갑옷
5) 배달서비스 : 앱을 사용하는 연령층 확대 
6) 지역화폐 : 코로나19의 영향
7) 트로트 : tv를 젊은 세대가 보지 않게 되며, 중년층을 타깃으로 하는 프로그램 등장 
8) 화상 커뮤니케이션 : 코로나19의 영향
9) kf 마스크 : 코로나19의 영향
10) ott 서비스 : 내가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 소비하는 콘텐츠. 구독 경제가 삶 전반으로 확장.


(1) Me and Myselves : 멀티 페르소나


WHY : SNS의 느슨한 관계, 익명성 속에서 그동안 표현하지 못했던 나를 드러내는 것이 가능해지며 사람들은 자유자재로 정체성을 바꾼다. 직장에서의 나와, 퇴근 후 나는 다르다. 유연한 자아의 시대. 



(2)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라스트핏 이코노미


WHY : 공급 과잉의 시대에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와 맞닿는 마지막 순간(라스트핏)의 경험도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가 된다. 상품의 질을 넘어 주관적 만족도 중요하기 때문에. Ex) 개봉할 때 느끼는 경험을 위해 포장을 신경, 구매 후 빠른 배송 등



(3) Goodness and Fairness : 페어 플레이어


WHY : 저성장 속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제한된 희소가치를 부당하게 빼앗기는 것을 용납할 수 없고, 국민의 평등 지향성이 커졌기에 공정하고 올바른 것에 대한 추구가 강해진다. 인터넷의 발달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 것도 한몫. Ex) 평등한 가사 노동 추구, 객관식 시험 선호 등 



(4)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WHY :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빌리거나 구독할 수 있는 플랫폼 경제의 발달, 나의 취향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 욕망은 그대로지만 저성장 속 자원은 부족하기 때문에 다운로드(소유)에서 스트리밍(경험, 사용)으로 삶의 방식이 바뀐다. Ex) 구매할 수 없으면 빌려서 경험해 본다. 



(5)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 초개인화 기술


WHY :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의 발전으로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상황과 맥락을 이해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개인화 기술이 발달한다. 궁극적인 단계는 소비자의 니즈 예측이다. 공급과잉의 시대에 획일적인 상품과 서비스 공급은 의미가 없기에 기업에게 데이터 활용 역량은 필수. 



(6) You’re with Us, ‘Fansumer’ : 팬슈머


WHY : SNS를 통해 자신의 생각대로 행동하고 비슷한 사람들과 뭉칠 수 있게 되었고, 동시에 소비과정에서 경험과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의 부상으로 주어진 상품과 서비스를 단순히 선택하는 것을 넘어 스스로 브랜드를 키우며 동시에 간섭과 견제를 하는 팬슈머들이 늘어난다. 



(7)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 특화생존


WHY : 소비자의 니즈가 극도로 개인화되고 빅데이터 기술로 맞춤형 전략이 가능해짐에 따라 누구에게나 좋은 괜찮은 것보다, 선택된 소수에게 확실한 만족을 주는 것이 중요해진다. 



(8)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 오팔세대


WHY : 고령화로 은퇴 후 40년이란 긴 삶이 주어졌기 때문에 5060 세대가 신중년층의 이름으로 떠오른다. 나이 든 부모와 늦게 독립하는 자식들을 부양하면서 새로운 일자리에 도전하고, 활발한 여가 생활을 즐기며 적극적으로 삶을 살아간다. 



(9) Convenience as a Premium : 편리미엄


WHY : 바쁜 일상 속 자신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지만 항상 시간 빈곤에 시달리는 사람들, 가족이 해체되며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개인주의 사회의 등장으로 인해 편리한 것이 곧 프리미엄이 된다. 해야만 하거나, 귀찮은 일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제품과 서비스가 인기 Ex) 식기세척기, 로봇청소기, 가정간편식 등등 



(10) Elevate Yourself : 업글인간


WHY : 저성장, 치열한 경쟁, 고령화라는 불안한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것은 오늘 하루 나 자신의 성장이기 때문에, 타인과 비교하는 것이 아닌 어제의 나보다 성장하는 나를 추구하는 '업글인간'이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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