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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쓰는 부엉이 J Sep 29. 2022

트렌드 코리아 2021을 읽고(줄거리, 요약)

김난도 교수 등 서울대트렌드분석센터

COWBOY HERO(2021)


안녕하세요. 이번 책은 '트렌드 코리아 2021'입니다!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 정리 프로젝트'가 어느새 막바지에 이르었네요! 그러면 이번에도 '이유'를 중심으로 정리 시작해보겠습니다!




10대 트렌드 상품

1) 백신 - 코로나19
2) 중고거래 플랫폼 - 소비의 기준이 소유에서 사용으로, 비싼 물건 살 수 없는 현실에서 경험의 기회
3) 전기자동차 –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 인식 증가 및 각국 정부의 환경 규제 기조
4) 공모주 청약 – 저금리, 유동성 증가
5) k 푸드 – k컬처를 둘러싼 호의적 이미지 영향
6) 역주행 콘텐츠 – 인기 상품의 결정권을 쥔 소비자
7) 디자인 가전 – 집에 머무는 시간 증가, 기술 수준의 상향 평준화로 제품 차별화를 위해 
8) 수제맥주 – 홈술문화의 확대
9) 여행 숙박 앱 – 레저의 즉흥화와 개인화로 단거리 단기 여행에 대한 수요 증가 
10) 이색 농산물 – 비싸지만 젊은 세대 취향에 맞는 달고 강한 맛. 



(1) Coming of ‘V-nomics’: 브이노믹스 


WHY :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경제가 완전히 바뀐다. 대면성이 얼마나 높고 낮으냐, 대체제가 존재하느냐 안하느냐, 기존 트렌드에 얼마나 부합하냐에 따라 산업별 영향이 다르다.



(2) Omni-layered Homes : 레이어드 홈 


WHY : 코로나 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며 집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집은 새로운 기능으로 재탄생한다.


- '레이어드 홈'의 종류 

1. 기존에 수행했던 기능을 심화하는 기본 레이어(가전, 가구, 인테리어)
2. 집에서 하지 않았던 것을 하는 응용 레이어(홈트룸, PC방)
3. 집의 기능이 동네로 확장되는 응용 레이어(슬리퍼 신고 갈 수 있는 슬세권의 부상)


(3)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 자본주의 키즈 


WHY : 불안한 경제로 자본의 중요성을 알고, 누구나 돈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정보사회이기 때문에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는 소비자들이 등장한다. 열심히 경제를 공부하며, 구독료를 지불하는데 인색하지 않고, 명품 소비는 취향이라고 생각한다. 



(4) Best We Pivot : 거침없이 피보팅 


WHY : 소비자의 니즈와 환경이 빠르게 변하기에 그때그때 변화에 맞춰 사업을 신속하게 전환하는 전략인 '피보팅'이 부상한다. 피보팅은 계획보다 실천에 초점을 둔다. 



(5) On This Rollercoaster Life : 롤코라이프 


WHY : '공급과잉으로 끊임없이 나타나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및 '쌍방향 소통을 하면서 동시에 자극적인 콘텐츠가 가득한 모바일 세계'에서 자란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은 마치 롤러코스터와 같아진다. 자발적 참여와 소통을 중시하고, 쉽게 지루해하므로 계속 새로운 자극을 찾는다. 



(6) Your Daily Sporty Life :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WHY : 코로나 19로 높아진 건강 관리의 필요성 및 야외활동에 대한 갈증, 힘든 현실 속 운동이란 성취에서 찾는 자아존중감 추구 등으로 인해 20~30대를 중심으로 운동이 곧 일상이고, 일상이 곧 운동인 생활밀착형 운동의 시대가 등장한다.



(7) Heading to the Resell : Market N차 신상 


WHY : 풍요롭지 못했던 기성세대와 달리 신세대는 중고를 부정적으로 보지 않고, 제품 간 질적 차이가 크지 않기에 중고품은 가성비 좋은 상품으로 인식되며, 소비의 기준이 소유에서 경험으로 감에 따라 중고품은 합리적인 선택이 되기에 이제 물건이 여러 번 거래되어도 신상 제품처럼 받아들여진다.



(8)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 CX 유니버스 


WHY :  소비자 니즈의 개인화 및 공급 과잉 속 기업들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경영의 핵심으로 떠오른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은 소비자의 개별적 경험을 넘어 함께 브랜드 세계관(유니버스)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 CX 유니버스 전략의 예시

1) 구매하려는 제품과 서비스의 애로사항을 제거하는 마이너스 전략
2) 오프라인 매장이나 VR 등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접점을 추가하는 플러스 전략
3) 데이터를 활용하여 문제점을 찾아 소리없는 고객경험 지원을 하는 곱하기 전략


(9) ‘Real Me’: Searching for My Own Label : 레이블링 게임 


WHY : 개인주의화되어가는 사회 속 고립되며 불안해지는 개인들은 멀티 페르소나 시대에 나 자신을 분명히 알고 집단에 소속되고 싶어하기에 자신의 정체성을 특정 유형으로 규정한 후, 해당 유형의 라이프스타일을 추종함으로써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게임화된 노력인 '레이블링 게임'이 유행한다.



(10)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 휴먼터치 


WHY : 화려한 기술에 감춰져 보이지 않는 '인간의 감정'이 결국 브랜드 선택을 결정하기 때문에, 기술에서 따뜻한 인간적 감성을 주는 것이 중요해진다. 디지털 전환의 핵심은 휴먼터치다. Ex) 고객은 좋은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나오는 맛보다 커피를 전달하는 매니저의 미소에 마음이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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