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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쓰는 부엉이 J Oct 01. 2022

트렌드 코리아 2022를 읽고(줄거리, 요약)

김난도 교수 등 서울대트렌드분석센터


TIGER OR CAT
(2022)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트렌드 코리아 2022'입니다. 트렌드 코리아 전권 요약 및 정리가 드디어 끝나네요. 


(추가) 트렌드 코리아 2023이 출판되어 업로드 하겠습니다~!



10대 트렌드 상품

1) k-콘텐츠 : 한국 대중문화의 영향력 확산 / OTT 플랫폼의 부상
2) 비대면 플랫폼 : 코로나19의 영향 
3) 캐릭터 기획 식품 : 득템력 과시에 대한 니즈 / 캐릭터의 영향력 
4) 상담 예능 : 불안과 공감 이란 감정의 영향
5) 친환경 포장 : 필환경 소비트렌드
6) 제로 음료 : 어다행다, 헬시플레저(행복한 건강 관리)
7) 이색 주류 : 가심비 / 혼술 홈술문화 확산
8) 셀프사진관 : 대면 만남에 대한 니즈 / 아날로그 감성
9) 새치샴푸 : 젊게 살고자 하는 소비자 
10) 도심 근교 대형 카페 : 코로나로 가벼운 국내 여행의 일상화 / 반려동물 인구 증가



(1)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 나노사회


WHY : 치열한 생존 경쟁, 빅데이터 기술로 인한 초효율성, 개인주의 문화로 이행되며 개인이 파편화되는 '나노사회'가 등장한다. 트렌드가 미세화되고, 각자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 알아서 상호 교집합이 줄어든다.(고독사회) 끼리끼리 모이면서 확증편향이 강해진다. 



(2) Incoming! Money Rush : 머니러시


WHY : 각자도생 시대, 늘어난 수명과 직업 안정성의 약화, SNS로 높아진 소비의 준거점으로 인해 투자, N잡 등을 하며 수입을 다변화, 극대화하려는 노력이 많아진다. 



(3) 'Gotcha Power' : 득템력 


WHY : 사치의 대중화, 상품 과잉의 시대에 소셜미디어 속 돈 자랑은 흔한 일이 되며 명품을 과시하는 것보다, 가지기 어려운 물건이나 경험을 얻는 것이 과시가 되었다. 



(4)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 'Rustic Life'  : 러스틱 라이프 


WHY : 도시 사람에게 사치가 된 여유로움과 인위적으로 불편함을 주는 공간에 대한 니즈, 다양한 기술의 발달로 시골에서 생활이 가능해짐에 따라(원격근무, 배달앱 등) 시골은 더 이상 낙후된 공간이 아닌 매력적인 공간이 된다. 



(5) Revelers in Health - 'Healthy Pleasure'  : 헬시플레저 


WHY : 코로나 19, 고령화, 각자도생 사회에서 필수가 된 건강관리지만 동시에 현재의 즐거움도 놓치고 싶지 않기에 건강과 즐거움을 함께 추구하는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를 의미하는 '헬시플레저'가 뜬다. 




(6)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 엑스틴 이즈 백 


WHY : 인구 규모와 소비력이 큰 1965~1979년 X세대에 주목해야 한다.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은 MZ세대지만 정착하게 하는 것은 X세대다.  X세대는 10대 자녀와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기에 '엑스틴'이다. 


- 대한민국 세대 구분

1. 기성세대
    1) 산업화세대 : 1954년 이전
    2) 베이비부머세대 : 1955~1964년
2. X세대 : 1965~1979년
3. MZ세대 
    1) 밀레니얼세대 : 1980~1994년
    2) Z세대 : 1995~2009년
4. 알파세대 : 2010년 이후



(7) Routinize Yourself : 바른생활 루틴이 


WHY : 큰 성공은 고사하고 어린 시절의 평범한 일상이 성공이 되어버린 시대, 그리고 코로나 19로 늘어난 일상의 자유도는 시간 활용에 대한 불안감을 높임에 따라 스스로 삶을 설계하여 자기만의 일상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바른생활 루틴이'들이 등장한다. 



(8)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 실재감테크 


WHY : 실재감이 파편화된 사회 속 존재감 결핍을 해소하고 정체성 회복의 욕구를 해결해 줄 수 있기에, 시간과 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완전한 실재감을 느낄 수 있는 기술인 '실재감테크'가 중요해진다. 실재감테크로 사람은 오감의 한계를 넘고, 시공간을 초월한다. Ex) 메타버스


* 실제감 테크의 구성요소

1) 여러 감각이 상호 작용하는 '다중감각'
2) 지금 함께한다는 인식을 주는 '동시성'
3) 직접 몸을 움직여 현실의 움직임을 대체하는 '체험성'


(9) 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 : 라이크커머스 


WHY : 기존의 대량생산 시대를 떠나 누구나 SNS에서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는 시대가 됨에 따라 생산과 유통이 소비자들의 '좋아요'로부터 시작되는 '라이크커머스'가 부상한다. 라이크커머스의 핵심은 개인 간의 거래이므로 진정성과 소통의 가치가 중요해진다. 



(10) Tell Me Your Narrative : 내러티브 자본


WHY : 물건을 파는 시대에서 가치를 파는 시대가 되었으며, 개별 소비자들이 영향력이 커지며 그들의 감정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해지자 '아메리카 드림'처럼 특정한 관점이나 가치관을 반영하고 이를 고취하는 이야기인 '내러티브'가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Ex) BTS,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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