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부엉이 J Oct 09. 2022

트렌드 코리아 2023을 읽고(줄거리, 요약)

김난도 교수 등 서울대트렌드분석센터

안녕하세요. 트렌드 코리아 2023이 출판되었습니다!


예전에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정리했던 것처럼 '이유'를 중심으로 간단하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직접 읽는 것이 가장 큰 영감을 주니, 이왕이면 시간 되실 때 독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0대 트렌드 상품은 '트렌드 코리아 2022'에 업로드하였습니다. 


그동안의  '트렌드 코리아' 전권 내용 요약 및 정리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 트렌드 코리아 신간이 출판되어, 10대 트렌드 상품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1) 무인점포 : 높아진 물가로 인한 인건비 절감 수요 / 저출생으로 장기적 인력 부족 예상
(2) 여행예능 : 엔데믹으로 여행 재개
(3) 챗GPT :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기술의 일상화)
(4) 편의점 초저가, 초대형 상품 : 고물가시대로 인해
(5) 단백질 식품 : 고령화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6) 식당 예약, 줄 서기 앱 : 식사에 대한 총체적인 과정 중시 (시간 대비 성능)
(7) 웹툰, 웹소설 :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대 / 글로벌 시장의 팽창 / 지식재산 활용 활발
(8) Y2K, 복고아이템 : 일상이 된 레트로 트렌드
(9) 팝업스토어 : 엔데믹으로 인한 오프라인 매장 부활 
(10) 고향사랑기부제 : 인구감소시대로 인해 늘어난 관계인구의 중요성



(1)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 실종


WHY : 경제적 양극화, 소비의 개인화, 가치의 다양성 증대로 모든 분야에서 그동안 당연하게 여기던 전형성이 사라져 간다. 모범답안이 있는 평균주의의 시대는 끝나고, 개개인성의 시대가 왔다. 


평균실종 예시(기존 : 정규분포표)

1. 양극화 :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이분화
2. N극화 : N명의 소비자가 가진 N개의 취향
3. 단극화 : 승자독식사회


정규분포표 (출처 : 위키미디어)



(2)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WHY : 코로나 19로 인한 근무 패러다임 변화, 절차적 공정을 추구하는 세대의 노동시장 진입, 조직보다 나를 중시하는 가치관의 확산으로 인해 오피스에 대한 개념이 근본적이고 폭발적으로 변화한다. 혼합형 근무(재택+출근)를 선호하고, 이직과 사직이 활발해지며, 자유롭게 일하는 프리랜서들이 증가한다.



(3) Born Picky, Cherry-sumers 체리슈머


WHY : 1인 가구의 확산으로 인한 소비변화, 세계적인 경제 위기로 인해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다양한 소비전략을 펼치는 '체리슈머'들이 나타난다. 과거 불황형 소비자와 다른 점은 다양한 앱과 플랫폼이 등장하여 관리를 '주도적'으로 하고,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한다는 것이다.



(4)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WHY : 사람의 하루는 여전히 24시간인데 넘쳐나는 소셜미디어가 다양한 인간관계를 줌에 따라, 인간관계에 색인을 붙여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또래 친구와 동일한 생애주기를 살지 않기에, 자신의 목적에 맞는 익명의 타인과의 관계가 늘어난다.



(5)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뉴디맨드 전략


WHY : 비슷비슷한 제품이 가득한 상품 과잉의 시대에, 제품과 서비스의 질이 상향평준화되어도 수요를 창출하는 전략인 '뉴디맨드 전략'이 주목받는다.


- 뉴디맨드 전략 예시

1. 교체수요
- 업그레이드하기(품질, 디자인 등)
- 컨셉 입히기(환경, 프리미엄, 럭셔리 등)
- 지불방식 변화하기(렌탈, 구독, 후불 등)

2. 신규수요
- 과거에 없던 상품 출시(스마트폰)
- 새로운 카테고리 상품 출시(냉장고 -> 김치냉장고)
- 나만의 맞춤형 상품 출시(=마이크로 세그먼테이션)



(6)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디깅모멘텀


WHY : 개인주의 가치관 및 이미지 사회의 영향, 멀티 페르소나 시대의 자아 찾기, 불경기 속 실존적 불안에 대처하기 위해 취향에 맞는 한 분야에 깊이 몰입하고, 이를 소통하며 자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 디깅러(Digginger) 종류

1) 컨셉형 : 몰입하는 재미를 느끼기 위해 컨셉에 열중
2) 관계형 : 같은 대상을 좋아하는 사람끼리 소통
3) 수집형 : 특정 물건이나 경험의 수집을 통해 만족이나 과시를 추구



(7)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세대가 온다


WHY : MZ세대를 넘어, 2010년 이후 탄생한 알파세대를 주목해야 한다. 알파세대는 개인주의 가치관을 가진 밀레니얼 부모에게 태어났으며, 저출산 추세 속에 사랑을 독차지하였고,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 원주민으로 자랐다는 특징을 가진다.



(8)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기술


WHY : 치열한 경쟁 및 첨단기술의 발달은 미리 소비자의 의도, 상황, 맥락을 파악하여 불편과 위험을 느낄 기회조차 주지 않는 '선제적 대응기술'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고객에게 미리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에서, 사용자 맥락에 따라 기능이 조정되는 단계로 나아간다. (같은 사람이라도 아침과 저녁에 듣고 싶은 노래가 다르다) 선제적 대응기술의 궁극적인 도달점은 미리 소비자의 필요를 예측하는 단계이다.



(9)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WHY : 온라인 세계의 영향력이 확장되며, 역설적으로 오프라인 '공간'의 힘이 주목받는다. 공간은 감각적 경험과 인적 서비스를 통해 사람을 끌어들이고(판매채널+홍보매체), 교류와 공감을 주는 인적 커뮤니티 역할을 한다. 동시에 온라인을 상호 보완하며, 나아가 메타버스로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10)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네버랜드 신드롬


WHY :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생애과정이 개별화되며 '이 나이쯤에는 뭘 해야 한다'는 사회적 나이 개념이 흐려지자 나이들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 어린 시절로 돌아가려고 하고, 나이 들지 않고 젊게 머무르고자 하며, 아이들처럼 재미있게 놀고자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트렌드 코리아 2022를 읽고(줄거리, 요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