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부엉이 J Oct 19. 2022

2022 트렌드 노트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바이브컴퍼니 생활변화관측소

이번 포스팅은 '2022 트렌드노트'입니다!! 어느새 마지막이 다가오네요!! 


다음 트렌드 책 읽기 연재는 '2023 트렌드노트'로 찾아뵐 것 같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1000개의 질문에서 도출한 7개의 키워드 


7가지 키워드는 시간, 기록, 남자, 현실, 연대, 열정, 과금입니다. 하지만 각각을 나열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아서 인사이트만 서술하겠습니다.


1) 코로나 19로 나만의 시간이 늘어나자,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관련 시장이 성장하였다.

2) 이미지사회에 지쳐, 자신의 솔직한 내면을 기록할 수 있는 플랫폼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였다. 

3) 저성장 시대는 공정한 차별과 공평한 경쟁을 원하게 만들었다. 진정성의 시대에 사람들은 조작된 것에 분노한다.

4) 기업이 만들고 소비자는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스스로 움직일 수 있게 커뮤니티를 만들어야 한다. 

5) 사람들은 더이상 학연, 혈연, 지연을 따르지 않고 같은 가치관이나 생활양식을 공유하는 사람과 연대한다

6) 모두가 같이 보는 채널이 없어진 시대에 기업은 메시지를 뿌리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는 메시지를 만들어야 한다. 

7) 코로나 19로 소비자들은 콘텐츠를 유료 결제하는 것에 익숙해졌다. 이런 소비자들을 계속해서 잡아야 한다.



2. 돈을 모으고 쓰는 새로운 기준


WHY : 저성장, 양극화, 평균수명증가, 직업의 안정성 감소로 인해 신세대는 기성세대와 다르게 돈을 모으고 쓰게 되었다. 평생 수입원을 위해 'N잡'이 부상했고, 높아진 자의식으로 '파이어족'이 나타났다. 평생 인내할 수 없기에 현재를 즐기는 '욜로'와 한 번에 큰 소비를 하는 '플렉스'가 뜬다. 


고도성장기에는 '노력하면 중산층이 될 수 있다'는 정답 즉 삶의 전형성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월급으로 살 수 없는 세대', '부모보다 가난한 첫 세대'이다. 그렇지만 동시에 삶의 모습이 다양해지고, 내가 원하는 삶을 내 기준대로 살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하다.



3. 상상이 현실이 되거나, 현실이 상상이 되거나


WHY : 판타지 세계관이 일부 마니아층을 넘어 전국민적으로 확장되었는데, 메타버스의 발전이 판타지의 영향력을 키울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은 판타지를 단발적인 신기한 경험이 아닌, 매일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서비스로 바꿀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IT기업들은 다양한 가상인간들을 만드는 등 소비자의 삶에 침투하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메타버스 기술이 궁극적으로 발전하면 아예 새로운 '가상의 지구'가 탄생한다. 새로운 지구에서 사람들은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되고, 이에 따라 기존에는 없었던 새로운 시장이 탄생하게 된다. Ex) 과거 유럽에서 신대륙(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여 신시장이 형성된 것처럼



4. 별 것 아닌 삶 속의 연대감


WHY : 코로나 19로 평범한 일상의 소중함을 느낀 사람들은, 반복되는 일상을 긍정하고 지금 이 순간을 잘 살아보려고 하게 되었다. 이에 다른 사람에게 보이기 위한 포스팅이 아닌 나만을 위한 기록 채널로 '블로그'가 새롭게 주목받았고, 삶을 열심히 살고자 하는 '갓생러'가 등장하였다. 


그러므로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소통을 넘어, 일상에 어떻게 기록될 것인지도 생각해야 한다. 브랜드를 인격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브랜드 스스로가 만들어내는 소중한 일상이 있어야 하고 그 이야기를 들려줘야 한다. 브랜드가 존경받으려면 사람들의 지지를 받아야 하지만, 브랜드가 일상이 되려면 사람들과 동일시될 수 있어야 한다. 



5. 브랜드의 자아 찾기


WHY : 코로나 19로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집중하게 되었기에, 시대정신과 사회상을 따라가는 존재인 '브랜드'도 자신의 자아를 찾아야 하게 되었다. 자기 자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MZ세대는 유명한 브랜드라고 좋아하지 않고, 내 가치에 맞는 브랜드를 선호한다. 이에 예전과 달리, 다양한 이슈에서 브랜드 철학을 분명히 밝히는 것이 중요해졌다. 



6. 디지털 플랫폼의 아날로그 소통법


WHY : 디지털 플랫폼이 확산되며, 기존에 있었던 아날로그식 관계 맺기가 변형된 다양한 소통방법이 등장하고 있다. 모든 소통의 목적은 소비자가 가진 니즈를 만족시키려는 것이다.


* 소통법의 종류
 
1) 멤버십 (기존은 회원제)
: 소비자에게 혜택 + 소속감 제공

2) 뉴스레터 (기존은 편지)
: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 + 피드백을 통한 쌍방향 소통

3) 라이브방송(기존은 생방송)
: 단순 판매를 넘어 소비자와의 1:1 소통을 추구 



7. 문화의 세대, 문화의 단위로 소통하라.


WHY : 소셜미디어가 전 국민에게 확산되며, 사회의 문화 수용 양상도 달라지고 있다. 이제 TV와 같은 기존 매스미디어는 유행을 일으키는 존재가 아니라, 수용하는 존재가 되었다. 세대마다 소셜미디어가 나눠져 있기에, 유행은 특정 세대만 공유하는 문화(밈)가 되었다. 이에 따라 세대별 소통과 기업의 마케팅은 더욱더 어려워졌다. 



8. 미학의 시대, 감수성 전쟁


WHY :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가 너무나 많은 공급 과잉의 시대이기 때문에, 브랜드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며 소비자에게 기억되려고 노력하고 있다. 


* 브랜드 전략 예시

1) 차별화
 : 다른 브랜드와 명확히 구분되는 브랜드 가치를 제시하고, 그 가치에 맞게 행동

2) 디자인
: 소비자의 마음에 인상적으로 다가오는 디자인 선택(단순히 아름답다는 의미 X)

3) 공간
: 브랜드를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브랜드와 만나는 접점을 세심하게 조정

4) 화법
: 다른 브랜드와는 다른 '세심한 언어'를 사용해서 소비자와 대화

5) 서사
: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장기적, 반복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추구하며 '서사'로 만듦

6) 참여
: 고객을 브랜드를 소비하는 존재가 아닌, 함께 만들어가는 존재로 전환 
매거진의 이전글 2021 트렌드 노트를 읽고 (줄거리, 요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