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부엉이 J Jul 04. 2023

썸트렌드 비즈 사용법, 꿀팁, 사용 요령 대공개(1)

마케팅, 경영전략, 브랜드, 시장, 제품, 서비스, 트렌드 분석 Tool


안녕하세요. 회사에서 업무를 하거나, 학교에서 공부할 때 소셜데이터 분석이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SNS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소셜데이터는 세상의 흐름을 이해하는 유용한 도구가 되기 때문이죠.


소셜데이터분석서비스의 대명사로 바이브컴퍼니의 '썸트렌드 비즈'를 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 과거 글들을 보면, 썸트렌 비즈를 활용한 글들이 상당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썸트렌드 비즈를 어떻게 하면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를 알기 위해 실제 바이브컴퍼니 생활관측변화관측소 연구원분들의 활용사례를 인터넷에서 하나하나 캡처한 다음에, 분류 및 분석을 하였습니다.


그러니 꽤 유용한 정보가 될 거라고 자부합니다. 그럼 같이 가볼까요~?!






기본적으로 썸트렌드 비즈를 활용하여 제품 및 브랜드를 분석하면 4가지 과정을 거칩니다.


추이 분석, 연관어 분석, 감성 분석 그리고 원문 탐색이죠. 이왕이면 이 4가지를 1page로 서술하는 것이 가장 직관적입니다.


간단히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스마트폰 '갤럭시'를 주제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제 주관으로 살펴본 내용이어서 '이런 식으로 할 수 있구나'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 썸트렌드 비즈(자체분석)



왼쪽부터 추이 분석, 연관어 분석, 감성 분석 그리고 관련 원문까지 들어가 1장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4가지 기능 외에 [성능>디자인], [플립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적혀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제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공통된 속성을 모아 '인사이트'를 찾아본 것입니다. 이것을 창의성 방법론에서는 'KJ-법'(KJ-Mapping)이라고 합니다.


아마 썸트렌드 비즈를 사용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사고법일 것입니다. 원래 KJ-법을 하려면 브레인스토밍부터 해야 하는데, 썸트렌드 비즈에서 브레인스토밍을 대신해 주니 그룹핑만 하면 되는 것이죠.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사이트를 얻는 것은 개인의 역량에 달렸습니다. 썸트렌드 비즈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으려면 데이터도 잘 뽑아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데이터 분석 역량도 중요한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가장 '기초적인' 썸트렌드 비즈 활용법입니다.




하지만 이왕 썸트렌드 비즈를 사용하게 되었으면, 아주 본전이상으로 탈탈 털어서 활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그래서, 지금부터 썸트렌드 비즈 사용 꿀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검색 기능]



첫번째로 말씀드릴 내용은 '검색 기능'입니다. 우선 이 글을 보는 분들은 [검색어, 포함어, 제외어] 기능에 대해는 아실 것입니다. 혹시 잊어먹을 수 있으니, 혹시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검색어]는 말 그대로 검색을 하는 것으로 드레싱과 소스를 검색하면, 관련 내용이 다 나옵니다.


[포함어]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포함어에 '맛집'을 넣으면, 드레싱과 소스에 대한 검색결과 중 맛집이 포함된 결과값만 받을 수 있습니다.


[제외어]는 없앤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 이어 '광고'를 제외어로 넣으면, 드레싱과 소스에 대한 검색결과 중 맛집이 포함되었지만 광고는 제외된 결과값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여기에 더해 중요한 검색 기능은 [패턴어]입니다.


패턴어는 '연관어 분석'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 인사이트를 얻기 좋은 방법입니다.



패턴어 검색은 키워드 앞뒤에 [*] 를 붙이면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건*]라고 검색하면 비건 햄버거, 비건라이프, 비건카페 등 다양한 단어를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뭐 어쩌라고?'


하지만 패턴어의 '숫자'를 보거나 혹은 처음에 말씀드린 '그룹화'를 해보면 굉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이 말이죠.



출처 : 바이브컴퍼니


또한 단순히 개별 단어를 검색하는 것을 넘어, [단어 결합]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제별 키워드를 종합하거나, 키워드를 결합해서 검색하는 것이죠.


대표적인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조직을 떠나는 사람들'이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퇴사, 퇴사하다, 이직] 등을 동시에 검색합니다.


'식사'하면서 '혼술'하는 문화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해 [식사, 혼술] 등의 단어를 함께 검색합니다. 이런 식으로도 추이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단어 결합을 했으면, 당연히 [단어 분리]도 가능합니다. 주제와 관련된 핵심 키워드들을 분리하여 인사이트를 얻는 것입니다.



위의 예시를 보면 캠핑 요리 관련 키워드들의 증감을 보며, 시사점을 얻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두번째 예시를 보면 취항 연관 주류들을 분류하며, 어떤 주류가 많은 관심을 얻었는지 알 수 있고요.


전형적인 검색을 넘어 [패턴어], [단어 결합], [단어 분리] 방법은 조금 더 고급활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검색을 해 본다면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추이 분석]



검색 기능에 이어 추이 분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추이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채널별, 기간별로 키워드가 얼마나 나왔는지 볼 수 있습니다. [추이의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관심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죠.


예를 들어 추이가 높아지면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이고, 추이가 그대로면 사람들의 관심이 비슷하며, 추이가 낮아지면 관심이 줄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1) 여기에 더해 [비교]를 하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쟁 브랜드나 상품, 서비스와 비교를 하거나 비슷한 속성의 키워드와 비교해 보는 것이죠. 예를 들면 현재를 즐기는 '욜로족'과 현재를 불태우는 '파이어족'을 함께 살펴보며 사회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바이브컴퍼니



보통 썸트렌드 비즈를 활용하여 추이 분석을 한다면, 여기까지는 대부분 익숙하게 활용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보다 더 심도 있게 추이 분석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비교에 이어 [시간]의 관점으로 살펴보는 것이죠.


검색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변화했는지 보는 것입니다. 연도 별로도, 계절 별로도, 월단위로도 나눠 추이변화를 판단하면서 인사이트를 얻어보는 것입니다.


바이브컴퍼니



예를 들어, 위의 그래표는 '캠핑'의 언급량을 월단위로 분석한 것입니다. 캠핑에 대해 단순하게 분석하면 연도별로 추이가 늘었구나, 줄었구나를 봅니다.


하지만 월별로 분석을 하면 '캠핑 언급량 피크 시점이 변했는지' '캠핑의 계절성이 사라졌는지'까지 알 수 있는 것이죠. 즉, 추이분석 때 시간의 개념도 염두해 놓으면 생각하지 못한 변화를 읽을 수 있는 것입니다.



(3) 처음에 말씀드린 [변화]를 조금 더 심화해서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처음에 말씀드린 것은 시간의 변화에 따라 언급량이 증감이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더해 언급량 [변화율]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통 언급량이 낮은 것보다는 높은 것을 더 집중적으로 봅니다. 그런데 비록 언급량의 절대적인 수치가 낮더라도, 언급량 증가율이 높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언급량의 절대적인 수치는 '현재'를 반영합니다. 하지만 언급량의 높은 증가율은 '미래'를 반영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앞으로의 변화를 보고 싶으면 변화율을 중점적으로 봐야 합니다. 관련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바이브컴퍼니





지금까지 썸트렌드 비즈의 활용법 중 '검색'과 '추이분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적다 보니 내용이 길어서 2부에 걸쳐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연관어 분석', '감성 분석'에 대한 유용한 팁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브랜드, 브랜딩이란 무엇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