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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쓰는 부엉이 J Jul 07. 2023

썸트렌드 비즈 사용법 활용 꿀팁 대공개(2)

추이 분석에 이어 연관어 분석, 감성 분석


1편에 이어 썸트렌드 비즈를 사용하는 유용한 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편이 궁금하신 분은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추이 분석은 결과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릴 연관어 분석감성 분석은 다릅니다.


처음 사용해 본 분들은 '이거 가지고 어떻게 해야지'가 생각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갤럭시를 키워드로 '연관어 분석'을 해본 것입니다.



출처 : 썸트렌드 비즈


위에 다양한 연관어가 나오나, 사실 이 자체만으로는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알기 힘듭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연관어 분석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그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1가지 반드시 짚고 넘어갈 점이 있습니다. 결과를 분석하기 전에 [검색어, 포함어, 제외어] 설정을 잘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 키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뽑기 위해, 저는 아래와 같이 설정을 했습니다.  





우주 속 은하를 뜻하는 갤럭시를 제외하기 위해 포함어에 삼성을 넣었고, 온갖 광고성 게시물을 제외하기 위해 관련된 단어를 제외어로 넣었습니다.


여기까지 해야 연관어 분석을 위한 '최소 조건'을 만족한 것입니다. 이 단계를 했다고 가정하고,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연관어 분석]



첫째. 추이 분석 때랑 마찬가지로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시간 순으로 연관어를 보면서 상승/하강한 키워드를 보거나 새롭게 진입한 연관어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출처 : 바이브컴퍼니



어떤 연관어가 지속적으로 상승했다면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록 지금 순위가 낮더라도, 새롭게 진입하였다면 수면 밑에서 변화가 생기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고요.


혹은 일정 언급량이나, 순위를 기준으로 하여 특정 단어들이 얼마나 변화했는지를 보아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이미지를 보면 시간의 흐름에 따른 '크루' 관련 단어 변화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출처 : 바이브컴퍼니



두번째. 연관어들을 [유형화]하는 것입니다.


수많은 연관어 중에서 내가 관심이 있는 것이 '식품'이면 식품만 뽑아서 살펴보고, '장소'이면 장소만 뽑아서 살펴보는 것이죠.


예를 들어 밑의 예시를 보면 '밀키트'를 제대로 살펴보기 위해 '상황'과 '메뉴' 유형과 관련된 연관어만 살펴보고 있습니다.


또한 두번째 예시를 보면 '캠핑 연관 식품'에 대해 알기 위해, 캠핑에 대한 연관어를 찾은 다음 식품만 따로 빼서 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연관어를 유형화하면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 바이브컴퍼니



연관어 분석을 할 때 좌측에 나오는 카테고리를 활용하여 유형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테고리는 미리 설정된 것이어서, 내가 원하는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카테고리는 분석을 위해 '참고'만 하고, 스스로 판단하여 연관어를 유형별로 분류해서 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세번째 방법은 [비교]하는 것입니다.


썸트렌드 비즈에는 키워드를 비교할 수 있는 '비교 분석'기능이 있습니다. 최대 3개의 검색 조건을 설정하여 언급량/추이 비교, 연관어 비교 결과를 제공하는 기능이죠.



출처 : 바이브컴퍼니, 썸트렌드 비즈



내가 원하는 주제에 대한 아무리 검색해도 인사이트를 찾기 어렵다? 그럴 경우, 비슷한 다른 키워드와 함께 검색을 하면 차이점을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시간화, 유형, 비교]라는 3가지 방법이 제가 생각하는 연관어 분석의 주요 활용법입니다. 여기에 더해 소소한 팁이 있다면 "내가 원하는 주제를 알기 위해 꼭 그 주제를 직접 검색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캠핑에 대해 알아보고 싶으면, 캠핑을 검색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데 다른 방법으로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다 [상위 개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출처 : 바이브컴퍼니



예를 들어 위 이미지를 보면 '캠핑 트렌드'를 알기 위해 오히려 '로망'에 대해 검색했습니다. 캠핑의 상위 속성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의 마음을 살펴보며, 캠핑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은 것입니다.


이런 방법이 있을 수 있구나, 정도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연관어 분석에 대한 팁이 끝났으니 [감성 분석]에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성 분석]



제가 생각하기에 [감성 분석]은 제일 활용하기 까다로운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명품'에 대해 감성 분석을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출처 : 썸트렌드 비즈



[좋은, 좋다, 예쁜]이라는 긍정어가 보이고 [다양한, 빠른, 구매하다]라는 중립어, [걱정, 부담, 고민]이라는 부정어가 보입니다.


그래서 일단 가장 기본적인 '감성 분석' 활용법은 긍정어와 부정어를 각각 나눠 보면서 그 의미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출처 : 바이브컴퍼니



그런데 사실 이 정도만 살펴보면 고개를 갸웃하게 됩니다. 너무 당연한 말을 하는 것 같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단어의 의미는 단어 자체로 결정되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정해집니다. 단어가 긍정적이라고 해도 꼭 그게 긍정적으로 활용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비꼬는 말투로 '좋겠네~'라고 하면 안 좋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감성 분석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검색하는 것을 넘어서야 합니다.



첫번째 방법인 [비교]를 활용해서 말이죠.


예를 들어 '채식'에 대해 감성 분석을 하면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가 애매합니다. 하지만 채식과 비슷한 의미지만 다른 맥락으로 쓰이는 '비건'을 함께 분석해서 비교하면 다릅니다.


단어의 긍/부정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관련된 상위 키워드가 무엇인지 비교하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바이브컴퍼니



두번째 방법은 [시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시간은 추이 분석, 연관어 분석 때 공통적으로 사용한 방법입니다. 예전에 저는 2022년 웹소설에서 이혼물 유행의 숨겨진 진실이라는 글에서 시간을 활용하여 결혼을 분석한 적이 있습니다.


2017년에서 2022년까지 결혼에 대한 감성분석을 진행해 보았는데, 시간이 갈수록 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증가한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아래 그래표를 보시면 2017년에 20%에 머물던 부정어 비율이, 2022년에 28%로 급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결혼을 생각하는 마음에 변화가 나타난 것이죠.



출처 : 썸트렌드 비즈



이처럼 [시간의 변화에 따른 긍/부정 비율]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만, [감성 키워드들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통해서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결혼' 관련 감성어를 살펴보니, 2017년부터 2019년까지는 결혼에 대한 긍정적인 감성 연관어가 상위권에 위치했습니다. 그런데 2020년부터 '이혼'과 '고민'이라는 감성어가 갑자기 상위권으로 올라옵니다.



출처 : 썸트렌드 비즈



저는 이런 데이터 변화를 바탕으로, 2020년부터 왜 결혼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나타났는지 생각해보았습니다. 결론은 하나더라고요.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확'이 그 이유였습니다.


팬데믹으로 부부가 평소보다 집에서 함께하는 시간이 늘었습니다. 서로가 행복하게 지낼수 있는 적절한 거리감이 사라지자,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단점이 보이면서 갈등이 증가한 것입니다. 그래서 당시 웹소설에서 '이혼물'이 유행했던 것이죠.


이런 식으로 시간을 활용하면 감성 분석에서도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총 2편에 걸쳐 썸트렌드 비즈 활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썸트렌드 비즈를 즐겨 사용하면서 한번 쯤 정리를 하고 싶었는데, 이번에 딱 정리가 되어 속이 시원한 것 같습니다.


글을 쓰면서 오히려 제가 더 배운 것 같습니다. 막연히 머릿속으로 구상했던 내용을 글로 적다보니 딱 정리가 되더라고요.


학교에서 썸트렌드를 활용하여 과제를 할 때, 혹은 회사에서 실무를 할 때 이번 글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썸트렌드 비즈를 활용하여 좋은 글을 써나가보겠습니다.


다음 글도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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