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치스러운글 Nov 03. 2020

그래도 되는 나이

나는 어렸을 적부터 급식에 좋아하는 반찬과 싫어하는 반찬이 나오면 좋아하는 반찬을 먼저 먹는 아이였다. 맛없는 건 언제 먹어도 맛이 없으니 맛있는 거라도 제일 배고프고 따뜻할 때 먹자는 생각이었다.

지금 나는 싫어하는 것을 먹지 않고 좋아하는 음식을 사 먹을 수 있는 나이가 되었다. (아니 싫어하는 음식이 없어졌다가 맞으려나)


나는 이제 새로운 친구를 사귀지 않아도 되고, 마음에 맞지 않는 사람을 억지로 볼 필요도 없다. 먹고 싶지 않은 것을 먹지 않아도 되고, 입고 싶은 옷을 직접 사입을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밤늦게까지 함께 있을 수 있고 떠나고 싶다면 어디론가 떠날 수 있다. 그래도 되는 나이가 되어버렸다.


그런데 왜 이상하게

마음의 여유는 더 줄어든 것 같지?

나는 20대 초중반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해도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지금이 훨씬 좋으니까. 하지만 10대로 돌아가라고 한다면 정말 심각하게 고민해 볼 것 같다.


당시에는 지금처럼 카드 잔액이 충분하지 않았지만 매점에서 산 소시지빵 하나에 너무 행복했다. 부모님 눈치에 밤늦게까지 누군가를 볼 수도 없었지만 그래서 친구들을 만나는 내일이 기대됐다. 급식 메뉴는 복불복이어도 언제나 맛있었다. 이런 기분을 지금은 느낄 수 없으려나?

‘마음먹기 마련이겠지’라는 터무니없는 정답이 들리는 듯하다.


하고 싶은 걸 해도 되는 나이가 되어 자유를 얻은 대신, 책임도 무겁게 얻었다. 이제 누군가를 비난할 수도 없고 나 자신을 탓하기도 어려운 나이가 되었다. 누군가를 비난하기에 내 삶은 이미 너무 내 소유가 되어버렸고, 나 자신을 나무라기에는 내가 나를 너무 불쌍히 여기고 아낀다. 나에 대한 애틋한 마음이 커질수록 나는 나 자신에게 예전 우리 부모님이 나에게 했던 것 같은 마음을 가진다. 내가 더 잘됐으면 좋겠고 늘 행복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그만큼 걱정이 늘어나버리는 듯하다. 어릴 적 부모님의 걱정과 보살핌이 이렇게 중요한 거였구나. 어른이 되어보니 이만큼 무거운 것이 따로 없다.



그래도 되는 나이가 되어버렸는데

뭘 그래도 되는지 모르겠다.


뭘 그래 볼까...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만의 언어가 존재한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