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NY

Covers

by 김주영

미국의 R&B 및 소울 싱어인 Bobby Hebb이 1966년에 발표한 재즈 스탠더드 Sunny의 다양한 버전을 전해 드립니다.

이 곡은 깊은 슬픔속에서 탄생했습니다.

1963년 미국의 대통령 존 F.케네디가 암살된 다음 날, 어린 시절부터 함께 음악활동을 해온 그의 형 핼로드가 내슈빌의 어느 나이트클럽 밖에서 칼에 찔려 사망했습니다.

이 두 가지 충격적인 사건으로 절망에 빠진 헵은 더 밝은 날을 염원하며 희망적인 가사와 멜로디를 담은 Sunny를 작곡했습니다.

이 곡은 발표와 동시에 큰 성공을 거두며 빌보드 핫 100 차트 2위에 올랐고, 바비 헵은 비틀즈의 마지막 미국 투어에 함께하기도 했습니다.

이 곡은 역사상 가장 많이 커버된 대중음악 중 하나로, 수백 개의 버전이 존재합니다.

재즈, 디스코, 록, 팝 등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이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하여 원곡의 생명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Bobby Hebb

원곡자 바비 헵의 1963년 오리지널 버전입니다.


Boney M

보니 엠의 1976년 이 디스코 버전은, 우리 귀에 가장 익숙한 버전이리라 생각됩니다.


Pat Martino Trio

최고의 기타리스트 Pat Martino와 John Scofiled, 그리고 건반의 귀재 Joey Defrancisco의 Umbria Jazz 2002에서의 협연입니다. 들어 보세요. 최고입니다.


Electric Flag

드러머 버디 마일스와 기타리스트 마이크 블룸필드가 중심이 된 블루스 록 밴드 일렉트릭 플래그는 'Sunny'를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강렬한 곡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사이키델릭 록의 색채를 띠는 기타 사운드, 묵직하고 힘있는 드럼, 소울풀한 보컬과 역동적인 브라스 섹션이 더해져 재즈와 블루스, 소울을 결합하려 했던 밴드의 '아메리칸 뮤직' 콘셉트를 잘 보여줍니다.
원곡의 희망적인 메시지를 60년대 말의 자유로운 에너지와 폭발적인 록 사운드로 표현한 독창적인 커버로 평가받습니다.


Ella Fitzgerald

'재즈의 퍼스트레이디' 엘라 피츠제럴드의 우아하고 세련된 재즈 스탠더드 버전입니다.
스윙감 넘치는 편곡, 따뜻하고 청아한 음색, 즉흥적인 스캣이 구사되고 있습니다.


Stevie Wonder

모타운의 전설 스티브원더의 1968년 버전입니다.

특유의 소울풀한 감성과 하모니카 연주를 더해 원곡과는 또 다른 깊은 울림을 선사합니다.


Jamiroquai

영국의 애시드 재즈 밴드 자미로콰이는 라이브 공연에서 이 곡을 자주 불렀습니다.

보컬 제이 케이의 그루브 넘치는 목소리와 밴드의 펑키한 연주가 돋보이는 버전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남아프리카공화국의 대중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