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뮤직
북유럽 국가 핀란드는 메탈음악으로 특히 유명하며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은 밴드들이 많은데, 이들의 음악을 전해드립니다.
2016년에 발표된 유럽 헤비메탈 지도에 따르면 인구 백만명당 헤비메탈 밴드의 수는 630개로 유럽에서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을 수도 있겠네요. 노르웨이는 428개, 스웨덴은 299개로 북유럽 국가들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2008년에 만들어진 다큐멘터리 '약속된 헤비메탈의 땅'에서 핀란드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헤비메탈이 메인스트림으로 자리잡은 나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핀란드의 국민 메탈 밴드이자 파워 메탈의 거장 Stratovarius의 Forever입니다.
KBS 드라마 첫사랑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되면서 국내에서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2009년에 결성된 어린이들을 위한 5인조 혼성 헤비메탈 밴드 헤비사우루스입니다.
공룡 의상을 입고 동요나 만화 주제가 같은 밝은 분위기의 곡을 연주하거나 '숙제가 너무 많아 힘들어' 같은 어린이들의 현실을 노래하여 어린이들의 사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곡 100은 그들의 100번째 노래로, 스트라토바리우스의 멤버들과 '칠드런 오브 보돔' 등 상당히 많은 메탈 뮤지션들이 피처링했습니다.
고딕록 또는 얼터너티브록 계열의 His Infernal Majesty(줄여서 HIM이라고 합니다)의 Join Me In Death입니다.
핀란드 특유의 우울하고 서정적인 멜로디가 특징인 밴드입니다.
2003년에 발표하여 전 세계적으로 히트한 In the Shadows입니다.
심포닉 메탈의 완성자이자 대표 밴드입니다.
헤비메탈의 강렬한 사운드에 오케스트라의 웅장함, 오페라 스타일의 보컬을 결합하여 거대한 스케일의 음악을 구사합니다.
전설로 통하는 라이브 영상 Ghost Love Score입니다.
COB는 전설적인 기타리스트 '알렉시 라이호'가 중심이 된 세계적인 메탈 밴드입니다.
빠르고 화려한 연주가 특징이지만 매우 아름답고 귀에 쏙 들어오는 멜로디로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COB를 상징하는 곡중 하나인 Needled 24/7은 시작부터 몰아치는 강렬한 리프와 키보드 사운드가 일품입니다.
기타 대신 여러 대의 첼로로 메탈 음악을 연주하는 클래식 크로스오버 밴드입니다.
명문 시벨리우스 음악원 출신들이 메탈리카 곡을 첼로로 연주하다가 데뷔했습니다.
연주곡 위주로 활동하다가, 객원 보컬을 초빙하여 협업하는 방식으로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들의 노래 I Don't Care (fear. Adam Gontier)는 음악 못지 않게 독특한 영상 또한 인상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