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Playing)는 왜 중요할까?

2장 1절

♪ Mat Zo (feat . Linnea Schossow) – The Sky



많은 심리학 주제 중에서 놀이(play)에 대해 가장 먼저 쓰고 있는가? 그 이유는 앞으로 다룰 내용 중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정신분석가인 데보라 카바니스 (Deborah L. Cabaniss)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평가하는 다섯 가지 영역을 제시했다. 그중 하나가 “일과 놀이 (work and play)”였다. 놀이를 어린아이들만을 위한 것으로 치부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놀이가 성인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매우 다양하다. 놀이는 긴장과 불안을 완화시켜 주는 기능이 있다. 또한 놀이를 통해 개인은 타인과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다. 하지만 놀이가 발달 수준에 맞지 않거나 큰 위험을 동반한다면, 이러한 긍정적인 기능이 상쇄될 정도로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도박이나 마약 사용에 몰두하는 사람의 놀이를 긍정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한 개인이 누구와 어떻게 노는지는 매우 중요하다. 성인 내담자(Client)들과의 초기 평가에서 “일을 하지 않는 시간에 보통 어떻게 긴장을 푸나요?”라는 질문을 꼭 한다. 만약 그 놀이의 수단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고, 위험하지 않으며, 긴장을 풀어주면서 타인과의 관계를 더 깊게 한다면, 그 사람은 훌륭한 놀이 레퍼토리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린아이들에게 놀이는 더욱더 중요한 행위이다. 오래된 영어 속담인 “All work and no play makes Jack a dull boy (놀지 않고 일만 하면 지루한 사람이 되어 버린다)” 는 많은 사람들이 오래전부터 놀이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있었다는 증거이다. 소아과 의사이자 정신분석가였던 도널드 위니컷 (Donald Winnicott) 은 아이들의 놀이가 정신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기술해서 학계에 알렸다. 그는 놀이가 아이들의 내적 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고 말했다. 놀이는 단순히 재미를 추구하고 긴장을 푸는 기능을 넘어서, 어린아이들의 정서(emotion), 인지(cognition), 사회성 (social) 발달에 큰 기여를 한다. 이러한 기능 때문에 놀이 치료 (play therapy)가 발달하게 된다.



놀이의 이러한 여러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놀이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부모와 양육자들은 아이들에게 점점 더 일찍 공부에 매진할 것을 요구하게 된다. 또한, 물리적 안전을 추구하는 움직임(safetism)과 휴대용 전자기기의 발전으로 인해 아이들의 놀이 시간은 점차 실제 세계에서 가상의 세계로 옮겨가고 있다. 하지만 충분히 자유롭게 놀았던 아이들이 집행기능(executive function)의 발달로 인해 향후 인생에서도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이 과정이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해 개인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나머지 내용은 오프라인 서적으로 곧 찾아뵙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글을 쓰겠다는 다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