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에필로그. 스타트업이 내게 준 선물

과거와 잘 안녕하기

현재 1인 창업을 하기 전 스타트업 회사 서비스 기획 매니저로 일을 했었다. 당시 나는 첫 회사에서 사수 없이, 그리고 주변에 스타트업을 다니는 지인이 많이 없어서 회사를 나오고 ‘스타트업이 내게 준 선물’이라는 브런치 북을 연재했었다.


https://brunch.co.kr/brunchbook/giftfromstartup​


이제 약 2년 정도 되어가는데 브런치 글 중에서

* 스타트업 vs 대기업

* 첫 연봉협상을 하다

* 기획자, 디자이너 R&R

관련이 상위권에 있는 것을 보면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겪는 고민이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게 나는 나대로 회사는 회사대로 시간을 보내다 약 2년 만에 전 회사 대표님과 식사를 했다. 회사는 아주 잘 성장하고 있었고 투자도 많이 받고 팀원도 기존의 4~5배로 늘어 있었다. 우리는 옛날 얘기와 최근 근황을 나누며 밥도 먹고 차도 마셨다.


아주 쿨하게 축하하고 싶었지만 애정이 있었던 사이에서 쿨하기란 어려운 것 같다. 축하도 하고, 나는 지난 시간 잘 살고 있었나 생각도 하고, 기쁘면서 약간의 씁쓸함이 없었다면 거짓말일 것이다.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돌이켜 생각해도 지금의 결정을 했을 것이라는 생각에 다시 만나 이야기 나눌 수 있었던 것 같다.


다녔던 회사가  되는 것은 좋은 이었다. 웃으며   있는 관계로 남은  역시도.

어제의 식사는 ‘건투를 빕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잘 삽시다.’ 같은 자리였다. 나 역시 내 자리에서 나만의 정답을 만들어 갈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습관은 농구선수 슛 연습처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