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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도시바에 3조 베팅한 결정적 이유

JD 부자연구소 | SK하이닉스, 도시바에 3조 베팅한 결정적 이유 - Daum 카페                                                         

SK하이닉스, 도시바에 3조 베팅한 결정적 이유

낸드기술 알짜 중 알짜 '컨트롤러' 확보하자

정보 어디에 있는지 찾아내 '데이터 사서' 역할하는 핵심기술
스마트폰 등 낸드 90%에 탑재…삼성, 컨트롤러 인력만 1000여명

하이닉스, SSD시장 점유율 3%…도시바와 협력해 기술 확보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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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러 기술을 잡아라.’ 

SK하이닉스가 일본 도시바의 반도체 사업에 3조원을 베팅한 이유 중 하나는 컨트롤러 기술 때문이다. 앞선 컨트롤러 기술을 가진 도시바와 협력하면 낸드플래시로 만드는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내장형 메모리(eMMC) 등 급성장 중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어서다. SSD 시장에서 점유율 3%에 불과한 SK하이닉스는 컨트롤러 기술 개발에 사활을 걸고 지난 몇 년간 수천억원을 투자해왔다.

▶본지 2월7일자 A1, 5면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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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러가 낸드 경쟁력 좌우 

유튜브엔 ‘맥북에어라고 속도가 다 똑같지는 않아요(Some MacBook Airs Have Slower SSDs Than Others)’란 동영상이 여러 개 올라와 있다. 이 영상은 똑같은 맥북에어 2대를 놓고 속도 차가 있음을 보여준다. 원인은 SSD 때문이다. 빠른 제품엔 삼성전자의 SSD가, 느린 맥북엔 다른 업체의 SSD가 탑재돼 있다.

삼성전자 SSD가 빠른 건 ‘컨트롤러 기술’ 덕분이다. SSD는 단순히 낸드를 조립한 게 아니라 컨트롤러를 붙여 만든다. 낸드가 책을 꽂아놓는 서재라면 컨트롤러는 데이터를 언제 어디에 넣고 끄집어낼지를 결정하는 사서 같은 역할을 한다. 또 에러를 수정해주고, 수명을 연장해준다. 

이 기술에서 삼성이 경쟁사를 압도한 것. 삼성은 2000년대 초부터 컨트롤러 기술에 투자해 현재 1000명이 넘는 인력이 컨트롤러만 개발하고 있다. 이런 노력은 결실을 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켓에 따르면 삼성의 SSD 시장 점유율은 2014년 29%에서 2015년 39%, 2016년 40%로 계속 늘고 있다.

과거 낸드는 단품 위주로 팔려 USB, 메모리카드 등에 쓰였다. 시장 가격은 수요에 따라 출렁였다. 하지만 스마트폰 확산 이후 SSD, eMMC 등 컨트롤러를 탑재한 고부가가치 솔루션 제품이 시장을 주도한다. SSD는 2015년 기준 낸드 수요의 40%를 차지한다. 특히 시장 규모는 2015년 141억달러에서 매년 6%씩 성장해 2020년 188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 내장되는 eMMC 등까지 합치면 낸드 수요의 90% 이상이 이들 컨트롤러가 탑재된 솔루션 제품이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솔루션 제품은 단품보다 부가가치가 높고 수요도 안정적”이라며 “이런 솔루션 제품의 경쟁력은 컨트롤러가 좌우한다”고 설명했다.

◆도시바와 컨트롤러 협력 

SK하이닉스는 2011년까지 컨트롤러를 업계 1위인 이스라엘 아노비트에서 조달했다. 하지만 2011년 말 이 업체는 애플에 4억달러에 인수됐다. 애플이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에 들어가는 저장장치의 속도와 수명을 높이기 위해 사들인 것. 미국 마이크론도 같은 해 스토리지제네틱스를 사들였고, 저장장치 회사인 LSI는 2012년 업계 2위인 샌드포스사를 3억7000만달러에 합병했다.

급해진 SK하이닉스는 2012년 업계 3위권인 미국 LAMD사를 2억4700만달러에 인수했다. 또 플래시 솔루션 디자인 센터를 만들고 2013년 대만 이노스터의 eMMC 컨트롤러사업부를 인수하는 등 대규모 투자를 했다.

지난해 SSD 시장에서 SK하이닉스는 3%를 차지하는 데 그쳤다. 도시바와 협력해 앞선 컨트롤러 기술을 확보하는 게 절실하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SSD는 포기할 수 없는 분야”라며 “도시바 인수의 목적 중 하나는 컨트롤러 협력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시게이트와 SSD 관련 합작사를 세우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 컨트롤러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활용한 각종 저장용 장치에 설치돼 두뇌 역할을 하는 시스템 반도체. 자료 처리 순서 등을 정하기 때문에 낸드의 안정성과 속도 향상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7020796861

기사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림이 중요하다.

저렇게 생긴 것이 핸드폰의 기판이다.

PCB판넬이라고도 한다.

초록색 판넬

보일러를 뜯어보아도 있고 탭을 뜯어보아도 자동차에도 냉장고에도 세탁기에도 모든 전자제품에 들어간다.

그럼 PCB판넬에 들어가는 부품을 우리가 모두 아는가?

모른다.

그래서 공부해야 한다.

왜냐하면 머리기업 중에서 뼈대기업의 특성상 일반인이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플래시, DRAM, SSD 이 외에도 많다.

찾아보면 다 나온다.

그런데 뼈대기업이 왜 중요한가?

뼈대기업은 트래픽이 걸리기 때문이다.

찾는 기업은 많은데 물량이 달려서 공급 못하는 경우가 요즘에 많다.

왜냐하면 기술력이 좋으니 1등 아니면 2,3등을 쓸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유튜브엔 ‘맥북에어라고 속도가 다 똑같지는 않아요(Some MacBook Airs Have Slower SSDs Than Others)’란 동영상이 여러 개 올라와 있다. 이 영상은 똑같은 맥북에어 2대를 놓고 속도 차가 있음을 보여준다. 원인은 SSD 때문이다. 빠른 제품엔 삼성전자의 SSD가, 느린 맥북엔 다른 업체의 SSD가 탑재돼 있다.

기사에 이런 내용이 나온다.

웃음밖에 안 나온다.

사실 빠른 SSD는 삼성꺼고 느린 SSD는 도시바 것이다.

그런데 지금 도시바것을 사려고 SK하이닉스가 지분투자한다고 난리 아닌가?

시장점유율 3%.

DRAM은 2등이지만 사실 앞으로는 DRAM보다 낸드플래시인데 말이다.

낸드플래시란 저장장치다.

하드디스크를 대체할 것으로 보면 된다. 얇은 노트북에 쓰이는 것은 죄다 이것을 쓴다. 얇고 속도 빠르고 말이다.

하드디스크 삽입한 노트북 윈도 켜지는데 1분 이상 걸린다.

느린 노트북은 3분도 넘게 걸린다.

그런데 SSD쓴 노트북은 15초면 윈도 부팅 끝이다.

그래서 요즘 느린 노트북 SSD로만 바꿔도 30초면 부팅 끝이다.

그래서 SSD바꾸는 것이 유행이다.

유튜브에 이것 바꾸는 동영상 많다.

바꾸기 쉬우니 부팅하는데 속터졌다면 SSD로 바꿔 보시라.

암튼 SK하이닉스 이래도 투자해야 하는가?

물론 투자해서 나쁠 것은 없다.

굴뚝기업 사는 것 보다 나으니 말이다.

그런데 어떤 것도 1등이 없고 세계적으로 선도해 나가는 것이 없는데 2등을 투자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왜냐하면 낸드 시장도 포화되면 치킨게임에 나설 것이고 그렇게 되면 1등이 시장을 장악하며 나머지 기업들은 1등의 전략에 밟힐 것이기 때문이다.

DRAM 시장처럼 말이다.

그 시기는 더 빨리 올 수 있다.

언제인가?

중국이 낸드를 개발했을 때이다.

그럴 때 삼성은 치킨게임을 시작할 것이다.

어떻게 할 것인가?

DRAM 때처럼 할 것이다.

그것은 어떻게 했는가?

예를 들어 2, 3등이 왜 2, 3등인가?

1등과 기술력 차이 때문에 2, 3등 아닌가?

그러니 2, 3등은 기술이 1등과 차이가 난다.

즉 1등은 10나도 개발하고 있는데 2, 3등은 30나노 개발하고 있다.

그런데 2,3등이 30나노 개발이 완료되었을 때 1등은 30나노 제품을 완전 똥값에 어마어마한 물량을 풀어버린다.

무려 3년간 수천억을 들여 개발했는데 말이다.

그럼 다시 20나노 개발하려고 돈을 쳐 들여서 개발할 것이다.

그런데 다시 20나노 개발이 끝나니 완전 똥값에 다시 어마어마한 물량을 시장에 원가에 풀어버린다.

물론 시장에서 물건 사는 사람은 왜 이렇게 갑자기 물건 값이 떨어지나? 생각이 들 것이다.

그런데 이런식의 물량을 1등기업이 풀어버리면 2, 3등은 계속해서 적자에 시달리는 것이다.

그러다 파산한다.

엘피다, 키몬다 이런 애들 처럼 말이다.

지금은 삼성이 발톱을 감추고 있지만 지금 중국의 칭화유니 그룹이 개발하는 SSD가 시장에 나오는 순간 물량을 풀어버릴 준비가 되어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러고도 남는다.

그런데도 왜 2등 기업에 투자하는가?

그 때가 되면 주가가 엄청 빠질텐데 말이다.

그럼 급락한 주가를 저가라고 살것인가?

파산할지도 모르는데?

급락한 주가를 땡큐하며 사는 것은 1등 기업을 샀을 때 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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