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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판 별풍선"…구글, 아프리카TV와 맞짱

"유튜브판 별풍선"…구글, 아프리카TV와 맞짱 

달아오르는 1인방송 시장 

구글, 슈퍼챗 정식 서비스 시작 
'별풍선' 같은 유료 후원 도입…유튜브 채팅창에서 송금 가능

인기있는 1인 창작자 유치 놓고  
아프리카TV·네이버 브이 등 기존 업체들과 경쟁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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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위 동영상 플랫폼인 구글 유튜브가 1인 창작자를 후원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내놨다. 국내 대표 멀티채널네트워크(MCN) 플랫폼인 아프리카TV 매출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별풍선’과 비슷한 시스템이다. 유튜브가 이처럼 국내에서 검증받은 수익 모델을 글로벌 시장에 확대 적용하기로 하면서 갈수록 커지는 MCN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관련 정보기술(IT) 미디어 기업 간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유튜브판 ‘별풍선’ 도입 

구글 유튜브는 8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1만명 이상 구독자를 보유한 1인 창작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실시간 생중계 기능을 제공하고 이들 창작자와 사용자가 함께 보는 채팅창에서 유료 후원 서비스인 ‘슈퍼챗’을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슈퍼챗은 아프리카TV 별풍선과 상당히 비슷하다. 시청자는 실시간 방송을 보면서 해당 창작자에게 신용카드 결제를 통해 회당 1000원부터 5만원까지 송금할 수 있다. 금액에 따라 자신이 보내는 메시지의 크기와 색깔이 달라진다. 그만큼 방송을 진행하는 1인 창작자와 다른 사용자에게 스스로를 부각시킬 수 있는 셈이다. 유튜브는 이날부터 20여개국에 있는 1인 창작자를 대상으로 슈퍼챗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들 창작자는 40여개국에서 접속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이미 지난달 중순 국내 게임 전문 1인 창작자인 대도서관 등을 통해 시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대도서관 측은 “글로벌 플랫폼답게 실시간으로 다양한 나라 팬과 바로 교류해 소통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평가했다.

◆긴장하는 국내 MCN업체 

별풍선 수익 모델을 처음으로 개발한 아프리카TV는 이번 유튜브의 신규 서비스에 긴장하고 있다. 아프리카TV의 전체 매출에서 BJ(브로드캐스팅자키·1인 창작자)의 별풍선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80%에 육박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대도서관 등 인기 BJ들이 아프리카TV 측과 협찬 수익 배분을 놓고 갈등을 빚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올해 초 2만4000원대이던 아프리카TV 주가도 이날 종가 기준 2만350원으로 18%가량 하락했다. 장동준 아프리카TV 전략지원본부장은 “아프리카TV는 개인방송에 특화된 플랫폼이기 때문에 댓글 전송 시간이 유튜브보다 빠르다”며 “고화질 방송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본 영상 재생 전에 등장하는 프리롤 광고 수익도 나누는 등 BJ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IT 미디어업계 관계자는 “아프리카TV 외에도 네이버 브이(V)나 카카오TV 트위치 등 국내외 인터넷 생중계 플랫폼의 1인 창작자를 잡기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호기/추가영 기자 

hglee@hankyung.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7020831041 

구글이 또 따라하기 시작했다.

구글이 어디서 돈을 번다고 생각하는가?

구글을 켜면 그냥 단순히 검색바 위에 구글이라는 마크 하나 붙어있는데 말이다.

그런데 어떻게 돈을 버냐면 네이버에서 만든 클릭초이스와 같은 오버츄어 광고로 돈을 번다.

예를 들면 꽃배달이라고 치면 꽃배달을 찾아주기도 하지만 스폰서링크라고 검색대 제일 상단에 2, 3개 정도의 스폰서링크가 뜬다.

그것을 클릭하면 꽃배달하는 사이트에 접속한다.

그런데 그것을 클릭할 때마다 돈을 일정액 낸다.

꽃배달은 인기 있는 아이템이기에 한번 클릭할 때 마다 돈이 엄청나게 비싸다.

심지어 1만원이 넘어갈 때도 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광고할까?

개인이 아니라 꽃배달 전국 체인점 같은 곳에서 한다.

그래서 꽃배달을 시키면 가까운 지점에서 꽃배달을 해주고 광고비와 운영경비 등을 서로 부담한다.

대신 돈을 엄청나게 챙기는 것이 누군가?

구글이다.

이것이 네이버가 무료로 하면서도 먹고사는 이유다.

그런데 구글은 어떤가?

네이버와 게임도 안 된다.

구글은 일본, 중국, 한국 등 일부 국가를 빼고 구글이 전세계 검색시장을 꽉 잡고 있다.

그러니 단가를 낮춰도 어마어마하다.

한국에서 꽃배달 최고 비싼 금액이 예를 들어 1만 원이라고 친다면 단 몇 백원을 받아도 구글은 먹고 산다.

그런데 그럴리 없다.

훨씬 비싸게 받는다.

그래서 플랫폼 업자가 좋은 것이다.

깔아놓은 플랫폼으로 그 플랫폼이 수명을 다할 때까지 돈을 버는 것이다. 

구글이 유튜브에서 돈 벌 아이템을 발견했다.

아프리카TV의 BJ들이 하는 1인 미디어 컨텐츠 그리고 별풍선 말이다.

이것을 유튜브가 흉내내고 있다.

대도서관이 넘어갔다고 한다.

구글이 노리는 것은 그런 것이 아니다.

BJ 몇 명 데려와서 별풍선값 몇 푼 따 먹자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수익모델이 전세계적으로 통할 수 잇는 모델인가이다.

그것이 오버츄어광고처럼 구글의 엄청난 수익원이 된다면 구글은 확실한 수익원을 하나 더 잡은 것이다. 

앞으로는 동영상 시대다.

동영상으로 돈 벌어먹는 것은 BJ가 아니라 유튜브와 페이스북과 같은 동영상 트래픽이 많이 걸리는 곳이다.

트래픽이 많이 걸리는 곳이 돈을 많이 번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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