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EU, 트럼프 車 관세에 맞불작전 "미국産 3000억달

 EU, 트럼프 車 관세에 맞불작전 "미국産 3000억달러 보복" 선언


드라기 ECB 총재 "예상보다 피해 클 수도 금융 안전망 점검 필요"  유럽연합(EU)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유럽 자동차 등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연일 위협하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EU는 약 3000억달러(약 330조원)어치의 미국 제품에 보복 조치를 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EU 집행위원회가 미 상무부에 의견서를 보내 “3000억달러어치의 미국산 제품에 보복관세를 매길 것”이라고 통보했다고 1일  보도했다. 미국이 유럽을 포함한 수입 자동차 및 부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정면대응 방침을 내놓은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EU도 중국만큼 나쁘다”며 유럽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 강행 의지를 드러냈다. 

EU  관계자들은 “보복 방법이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다”면서도 “2940억달러에 달하는 미국 제품에 (추가 관세가) 적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지난해 미국 상품수출의 19% 수준이다. EU 집행위는 “작년 미국의 자동차 및 부품 수입액(3300억달러)과  비슷한 수준에서 보복관세 적용 규모를 정했다”고 설명했다.  


  美정부, '의회 동의없이 관세 인상' 입법 추진… WTO 무력화(?)  


    EU는 의견서에서 관세 부과 전쟁이 벌어지면 “자동차산업의 높은 상호 연관성으로 인해 미국 경제가 가장 먼저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25%의 관세 부과로 미 국내총생산(GDP)이 130억~140억달러가량 줄어들 것이라는 추산도 내놨다. 벤츠  BMW 등 유럽 자동차 회사들은 현지 공장 운영을 통해 미국 자동차 생산의 4분의 1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제너럴모터스(GM)  등도 “미국의 수입차 및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가 자동차 가격을 대당 최대 6000달러 올릴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연일 수입차에 관세 부과를 위협하자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EU 지도자들을 향해 “미국과의 무역  갈등 고조가 정책 결정자나 투자자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나쁜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불확실성과 기업 심리  저하로 이미 민간투자에 부정적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며 “은행 부실 해소를 위해 공동 금융 안전망 등 구조적 점검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과 EU는 앞서 미국의 수입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 부과를 놓고서도 대립했다. 미국이 EU산 철강(25%) 및  알루미늄(10%)에 추가 관세를 매기자 EU는 미국산 오토바이와 청바지 등에 보복관세를 부과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70284051      

유럽이나 중국이나 마찬가지다.

뭐가 마찬가지인가?

앞으로 안 좋아지니 주식 사지 말라는 얘기다.


트럼프  대통령이 연일 수입차에 관세 부과를 위협하자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EU 지도자들을 향해 “미국과의 무역  갈등 고조가 정책 결정자나 투자자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나쁜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불확실성과 기업 심리  저하로 이미 민간투자에 부정적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며 “은행 부실 해소를 위해 공동 금융 안전망 등 구조적 점검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단 투자자들이 앞으로 안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주식에서 뺄 것이라는 얘기다.

지금 유럽은 일본보다 안 좋다.

일본은 양적완화 끝냈는데 유럽은 아직도 양적완화 한다고 하는데 미국이 관세 때린다고 하니 유럽이 맞관세 때린다고 하는 것 아닌가?

그런데 미국이 유럽으로 수출이나 할까?

수입은 하지.

자동차 등을 비롯한 고부가가치 상품 말이다.

그런데 유럽이 미국에서 고작 수입한다는 것이 할리데이비슨 같은 오토바이다.

그것 얼마나 수입할까?

새발의 피 아닐까?

그런데 그런 기업들 언른 유럽내 생산기지 건설하겠다고 한다.

유럽에서 나는 물량만큼 말이다.

그러면 유럽에서는 실질적으로 미국이 관세 때린다고 할 때 관세 때릴 것이 없네?

그럼 대응할 것이 없고 그러면 유럽은 괜히 투자자들 심리만 나빠질 가능성이 크다.

결국 유럽의 주식만 떨어지는 것이다.


일단 유럽의 기술주 다 안 좋아진다.

자동차를 비롯한 관련주들 죄다 안 좋아질 것이다.

4차 산업혁명 관련주식들도 안 좋아질 가능성이 크다.

왜냐하면 이런 기업들도 미국으로 수출을 하니 말이다.


결론은 유럽주식 사지 말라는 뜻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매거진의 이전글 코스피 2300·코스닥 800 무너졌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