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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세 원로 철학자의 고언… "경제는 결국 기업인들에

99세 원로 철학자의 고언… "경제는 결국 기업인들에게 맡겨야"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
"정부가 다 통제하려는 국가주의 안돼"

"기업가는 경제활동을 통해 번 돈으로 사회적 가치 키운다"

전 재산 다 준다고해도 내 지식과 바꿀 생각 없어
강대국 공통점은 국민 70% 이상이 독서하는 것
'감사합니다' 인사 많이 받는 사람이 가장 행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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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정부의 경제정책을 보면 국내 이슈만 해결하면 모든 경제문제가 풀릴 거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경제에는 따로 국경이 없는데 말이죠.”

우리 나이로 올해 백수(白壽·99세)를 맞은 원로 철학자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사진)는 현 정부 경제정책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14일 서울 소공동 더플라자호텔에서 신산업경영원 주최로 열린 조찬강연회에서다. 김 교수는 고(故) 안병욱 숭실대 철학과 교수, 고 김태길 서울대 철학과 교수와 함께 ‘국내 3대 철학자 겸 수필가’로 꼽히는 국가 원로급 학자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 경제문제를 풀려면 시야를 국제무대로 넓혀야 한다”며 “칠판에 찍힌 점이 아니라 칠판 전체를 봐야 하는데, 원로들조차 정부에 이런 얘기를 별로 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지금 정부는 국가 권력이 경제나 사회정책을 통제해야 한다는 국가주의에 빠져 있다”며 “경제문제는 궁극적으로 기업가가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부 정책이 원칙주의에 빠진 것 같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며 “(현 정책 결정자들이 원칙만을 고수하는 모습은) 마치 기독교인이 성경 말씀을 원칙대로 따르느라 기독교 정신의 본질을 놓치는 것과 같다”고 우려했다.

김 교수는 고령에도 불구하고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로 독서를 꼽았다. 그는 “나이가 들면 문장력이나 기억력은 어쩔 수 없이 떨어지지만 독서를 통해 생각의 수준은 끌어올릴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독서가 가장 필요한 나이는 학교와 직장을 떠나 가정으로 돌아가는 60대”라며 “이때 독서를 통해 사회에 대한 관심을 놓치지 않으면 90대까지 시대에 뒤처지지 않고 보람 있게 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육체적 건강을 위해선 50대 중반부터 시작한 수영을 40년 이상 계속하고 있다고 했다. 지금도 1주일에 2~3회 수영장을 찾고, 하루 50분씩 규칙적으로 걷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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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석 연세대 철학과 명예교수(사진)의 삶에는 굴곡진 한국 근현대사가 그대로 담겨 있다. 그는 지난해 탄생 100주년을 맞았던 윤동주 시인과 평양 숭실중학교 동기다. 윤 시인보다 세 살 어리지만 같은 반에서 공부했다. 신사 참배 거부로 학교가 문을 닫으면서 두 사람의 운명도 갈렸다. 만주 용정으로 떠난 윤동주와 달리 김 교수는 평양시립도서관으로 매일 ‘출근’했다.

그리고 그곳에서 새로운 세상을 만났다. 철학과 문학이었다. ‘한국의 3대 철학자 겸 수필가’로 꼽히는 김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도 오랜 사색과 경험에서 나온 삶의 지혜를 쏟아냈다.

◆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는 이날 ‘일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다. 김 교수가 들려준 일화 한 토막. “바람이 몹시 불던 어느 날 길을 걷고 있었어요. 마침 고급 차를 타고 지나가던 친구가 저를 발견했습니다. 차에 올라타면서 제가 그랬죠. ‘내가 공부는 더 잘했는데 돈은 네가 다 벌었구나. 세상이 참 불공평하다’고요. 그러자 친구가 ‘그럼 네 지식과 내 자가용을 바꾸자’고 하더군요. ‘전 재산을 줘도 안 바꾼다’고 했습니다.”

김 교수는 “내게는 오랜 기간 쌓아온 지식과 경험이 돈보다 훨씬 중요하다”며 “각자 추구하는 가치가 다른 만큼 ‘경제적 평준화가 이뤄지면 모든 사회 문제가 해결된다’는 건 그야말로 좁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든 사람이 똑같이 잘사는 사회’를 만드는 것보다 ‘더 많은 사람이 일의 가치를 깨닫는 사회’를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며 “일하면서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닌 자신의 손자가 넬슨 록펠러 부통령의 손자와 한 반에서 공부한 일화도 들려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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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자의 얘기를 들어보니 록펠러 가문의 아이가 잔디깎기, 접시닦기 등 아르바이트를 너무 열심히 하더랍니다. 이유를 물었더니 ‘내 용돈은 너희와 비슷하지만 10%를 교회에 헌금으로 내야 해. 부족한 돈을 채워야지’라는 답이 돌아왔답니다.”

그는 “록펠러 가문은 기업 경영을 통해 번 돈으로 미국의 교육 사회 문화 종교 발전에 기여했다”며 “학자는 학문으로, 기업인은 경제활동을 통해 번 돈으로 사회적 가치를 키우는 데 보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100세 시대’… 무엇을 남길 것인가

김 교수는 지난 99년 인생에서 가장 보람 있었던 시절을 60대로 꼽았다. 그는 “통상 60대가 되면 인생의 마무리 단계라고 생각하지만, 내 생각에는 대다수 인간은 60대가 돼야 철이 든다”고 말했다.

“50대까지의 삶은 다른 사람에 의해 이리저리 휘둘리기 마련이에요. 내 가치관에 따라 내 인생을 살 수 있는 시점은 60세부터라고 생각합니다. 독서를 통해 사회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유지하면 최소한 75세까지는 스스로 성장하는 걸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저는 90세에도 ‘내가 많이 컸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강대국의 공통된 특징을 독서에서 찾았다. 세계 문화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일본 등 5개국은 ‘전 국민의 70% 이상이 책을 읽는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했다. 김 교수는 “독서는 이들 5개국이 경제·사회적으로 다른 나라를 압도하게 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일본이 중국을 앞선 배경에도 독서가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김 교수는 “젊은이들에게 인간을 키워주는 학문인 인문학책을 읽으라고 조언한다”며 “그래야 한국에서도 노벨 문학상 수상자가 나오고, 아시아의 문화 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노(老)철학자가 생각하는 인생의 행복은 어떤 걸까.

“돈 많은 사람, 출세한 사람, 유명한 사람이 제일 행복할까요. 저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란 인사를 많이 받는 사람이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 사회를 위해 봉사해야 합니다. 민족과 국가의 미래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주변을 사랑해야 합니다. 사랑이 있는 봉사, 그것만큼 중요한 게 있겠습니까.”



■ 김형석 명예교수는…

△1920년 평안남도 대동 출생
△1943년 일본 조치(上智)대 철학과 졸업 △1947년 월남
△1947년 서울 중앙중 교사
△1950년 서울 중앙고 교감
△1954~1985년 연세대 철학과 교수
△1979년 연세대 인문과학연구소장
△1985년~ 연세대 철학과 명예교수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91467541


왜 일을 강조했을까?

일을 통해서 삶의 가치를 깨달으라는 뜻은 아닐까 생각한다.

그렇게 되면 각자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 할 때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잘 사는 나라가 된다느 얘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경제인에게 경제를 맡겨야 일자리 만들어지고 경제도 잘 돌아간다는 얘기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 경제문제를 풀려면 시야를 국제무대로 넓혀야 한다”며 “칠판에 찍힌 점이 아니라 칠판 전체를 봐야 하는데, 원로들조차 정부에 이런 얘기를 별로 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지금 정부는 국가 권력이 경제나 사회정책을 통제해야 한다는 국가주의에 빠져 있다”며 “경제문제는 궁극적으로 기업가가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문제를 이제는 국내 문제가 아닌 세계문제로 봐야 한다는 얘기다.

칠판에 하나 찍혀있는 점은 국내문제이고 칠판 전체는 국제문제이다.

그런데 일자리 문제만 보더라도 국내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인건비가 싼 생산과 소비를 하는 중국으로 공장을 옮기게 되었고 한국은 생산과 소비가 약하니 중국공장에서 만든 물건을 수입하게 되었다.

그래서 선진국인 노동자는 실업상태에 놓이게 되었는데 이것을 국내문제로만 놓고 본다면 결국 대기업은 지원을 해줘도 낙수효과는 없으며 돈을 쌓아 놓고도 쓰지 않는 나쁜 곳이 된다.

그러면 정부에서 일자리를 안 만드는 대기업을 혼 내줘야 하니 대기업의 지배구조를 개혁하고 압박해 일자리 대책을 내놓으라고 하게 된다는 식이다.

그것이 지금의 국가주의라는 것이다.

결국 기업가가 해결해야 하는데 그것은 더 많은 대기업을 만들어야 한다.

왜냐하면 대기업에 취직하려고 하지 중소기업에 취직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스타트업을 통해서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려면 규제 혁파와 노동구조의 개혁을 해야 하는데 이 둘 다 기득권을 해체해야 하는 문제라 일자리가 늘어날리 없다.

스타트업은 은산분리 완화를 하려고 하더라도 대기업의 은행참여라는 규제 때문에 안 되는 것이고 스타트업이 우버와 같은 차량공유를 실천하려 하면 기존의 택시운송조합과 마찰을 빚게 된다.

원격 의료기기를 만들어도 대한의사협회와 마찰이 불가피 하다.

그런데 이런 규제와 노동개혁은 할 생각을 안 하고 집단과 집단간의 대결구도로만 끌고가니 경제문제가 해결 될리가 없다.

그래서 국가는 자신들이 경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보다는 경제인들에게 맡겨 놓아야 하며 국내의 문제가 아닌 전세계적인 현상을 보며 기업이 나가서 잘 싸우도록 도와줘야 한다.

그런면에서 미국이 최고고 다음이 일본이고 중국도 그에 만만찮다.

그러나 한국은 기업의 기를 살리기는 커녕 발목을 잡고 있으니 일자리가 늘어나면 신기한 일이다.


그는 이날 ‘일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다. 김 교수가 들려준 일화 한 토막. “바람이 몹시 불던 어느 날 길을 걷고 있었어요. 마침 고급 차를 타고 지나가던 친구가 저를 발견했습니다. 차에 올라타면서 제가 그랬죠. ‘내가 공부는 더 잘했는데 돈은 네가 다 벌었구나. 세상이 참 불공평하다’고요. 그러자 친구가 ‘그럼 네 지식과 내 자가용을 바꾸자’고 하더군요. ‘전 재산을 줘도 안 바꾼다’고 했습니다.”


인생의 진정한 가치가 무엇이냐? 에 대한 문제다.

인생의 진정한 가치가 돈인가?

아니다.

돈은 미래에 대한 교환가치일 뿐이다.

미래에 대한 교환가치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라는 얘기다.

그런데 돈이 정신적인 욕구에 속해서 끊임없이 추구하게 된다.

그러면 자신이 돈을 벌어서 무엇을 하려고 했는가에 대한 생각은 잊은채 돈을 버는데 평생을 바친다.

그러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돈을 벌었다 치고 그리고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100억이 목표라면 100억을 벌었다 치고 나는 오늘부터 100억 부자인데 무엇을 할 것인가? 이것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얘기다.


그리스에 에피쿠로스 학파라고 있다.

그들은 쾌락주의 학파인데 육체적은 쾌락을 추구 했을 것 같지만 사실은 정신적인 쾌락을 추구했다.

왜냐하면 육체적인 쾌락은 반드시 육체적인 고통을 수반하기 때문에 영원한 쾌락추구가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먹는 것에 대한 쾌락을 추구하면 아무리 맛있는 음식을 먹어도 허기를 면하는 것이 끝나면 고통이 시작된다.

어떤 것도 마찬가지다.

이것이 육체적인 쾌락추구의 단점이다.

이미 에피쿠로스 학파는 알고 있었다.

그렇다면 정신적인 쾌락은 무엇인가?

명예, 지식, 아름다움(성형 말고 화가가 그림을 그리거나 음악가가 아름다운 선율을 작곡가가 추구하는 작곡의 세계 등등) 등등이 있다.

100억을 벌었다 치더라도 육체적인 쾌락은 금방 질리게 된다.

그러니 정신적인 쾌락이다.

이분이 얘기하는 정신적인 쾌락은 독서와 봉사와 일이 있다.

그래서 100억을 벌었다 치고 이 분야를 추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가?


김 교수는 “내게는 오랜 기간 쌓아온 지식과 경험이 돈보다 훨씬 중요하다”며 “각자 추구하는 가치가 다른 만큼 ‘경제적 평준화가 이뤄지면 모든 사회 문제가 해결된다’는 건 그야말로 좁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든 사람이 똑같이 잘사는 사회’를 만드는 것보다 ‘더 많은 사람이 일의 가치를 깨닫는 사회’를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며 “일하면서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쌓아온 지식과 경험이 훨씬 돈보다 중요하다고 얘기한다.

그렇다 정신적인 쾌락을 추구해야 하는데 각자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지 않은가?

그런데 경제적 평준화만 이루면 지상낙원이 펼쳐지는가?

있는 사람것 빼앗아 없는 사람에게 나눠주면 지상낙원인가?

없는 사람이라고 자신의 삶에 항상 불만족적인가?

그가 굶어 죽을 정도로 못 산다면 그것은 나라에서 도와줘야 한다.

그러나 각자 자신이 돈이 아닌 각자의 추구하는 가치를 향해 뛰어서 그것을 이룰수 있다면 모든 문제는 해결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사회는 오히려 돈에 매몰 되어 있어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자신조차 모른다.

돈만 똑같이 나누면 진정으로 지상낙원이 된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그런 것이 아닌 더 많은 사람이 일의 가치를 깨닫는 사회가 더 중요하다는 얘기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일하면서 내 만족이 아닌 사회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를 고민하면 비로소 이웃이 보인다는 얘기다.


“돈 많은 사람, 출세한 사람, 유명한 사람이 제일 행복할까요. 저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란 인사를 많이 받는 사람이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 사회를 위해 봉사해야 합니다. 민족과 국가의 미래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주변을 사랑해야 합니다. 사랑이 있는 봉사, 그것만큼 중요한 게 있겠습니까.”


인생의 행복을 나 자신이 아닌 남들과 나누는 삶이 되겠다.

물론 여기에는 반드시 포함 되어야 할 것이 있다.

자유 민주주의의 나라이니 자유가 있어야 할 것이다.

자유는 선택이다.

아무리 좋은 봉사라도 스스로 깨달아 자신이 선택해서 자신의 재능과 재산을 기꺼이 기부할 선택적 자유가 포함되어 있어야 행복한 사회가 된다.

빼앗아 주는 사회가 아니다.

그리고 그 빼앗은 것을 자신의 것도 아니면서 생색내는 사회도 아니다.

자발적인 기부와 노블리스 오블리주가 자연스레 되는 사회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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