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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점>편의점+치킨집…커피공화국  커버스토리      

커피점>편의점+치킨집…커피공화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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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서울의 커피전문점이 300개를 넘어섰다. 일각에서 “커피시장이 포화상태다”는 말이 나왔다. 예상은 틀렸다. 2010년 이후 성장 속도가 빨라지자 ‘커피버블’이란 단어가 등장했다. 거품이 끼었다는 우려였다. 이것도 빗나갔다. 작년 말 서울의 커피전문점은 1만8316개에 달했다. 편의점과 치킨집을 합친 것보다 많다. 매달 서울에만 200~300개 커피집이 새로 생겼다.

커피 수입량도 사상 최대였다. 작년 원두와 생두 등을 포함한 커피 수입량은 15만9260t. 금액으로는 약 7200억원에 달했다. 하루 소비량은 440t. 아메리카노 한 잔에 들어가는 원두(10g)를 20세 이상 성인 인구로 나누면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약 348잔에 이른다. 모든 성인이 매일 하루 한 잔의 커피를 마시는 나라. 그래서 ‘커피공화국’ ‘커피에 미친 한국인’이라는 말도 나온다. 소비층이 성별 구분 없이 모든 연령층으로 확산된 영향이다.

이수정 식음료문화산업연구소장은 “한국에서 커피는 음료 그 이상의 사회적 의미를 지닌다”며 “남녀노소가 즐기는, 사회적 관계의 매개로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커피공화국은 그늘도 만들었다. 커피전문점의 1년 생존율은 55.6%. 절반은 1년 만에 망하는 셈이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7021776411 

커피전문점은 선진국이라는 증거다.

커피는 커피만 파는 것이 아니다.

커피가 아닌 것도 판다.

커피는 우리나라에서 나지 않는다.

그래서 수입한다.

커피전문점이 많이 생겼다는 것은 관련산업이 많이 생겼다는 뜻이다.

그러니 커피 말고도 어떤 것이 많이 생겼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커피시장의 이면이 보인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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