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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요금 비싸고 역 간격 멀어 비효율"

"GTX, 요금 비싸고 역 간격 멀어 비효율"


경기연구원 분석 보고서 

"기존 철도·버스 요금의 2배"
대중교통 환승 보완돼야


 경기연구원이 지난해 말 일부 구간을 착공한 수도권광역철도(GTX)의 요금이 기존 광역철도 및 버스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GTX 개통이 부동산시장에 별다른 호재로 작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경기연구원은  5일 ‘GTX 2라운드의 과제와 해법’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연구원은 “GTX 건설 사업이 재정사업이 아니라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높은 요금 수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며 “BTO 방식은 민간투자비를 이용자 요금으로  회수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요금 수준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어 “GTX A노선(파주 운정~서울 삼성) 요금은 기존 광역철도 및  버스와 비교하면 2배 이상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원은 또 접근성도 크게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서울도시철도의 역 간격은 1.1㎞인 데 비해 GTX의 역 간격은 7.2㎞로 멀어 승용차나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야 역에 접근할 수 있다. 역에 도착하더라도 승객이 지하 40m 승강장까지 오르내리는 데만 5분  이상씩 시간이 추가 소요된다.


사업비용을 줄이기 위해 GTX 노선을 다른 노선과 공동 사용하면서 출퇴근 시간 배차 간격이 서울도시철도 평균(3분4초)보다 긴 6분 이상이란 점도 불편 사항으로 지적했다.

박경철 경기연구원 연구기획부장은 “기존 철도보다 역 간 거리가 먼 GTX의 성공을 위해서는 다른 대중교통수단과의 환승이 매우  중요하다”며 “GTX 역을 중심으로 광역환승센터를 구축하고 승용차 환승객을 위해 충분한 환승주차장 확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정기적인 이용자(통근·통학)를 위한 정기 요금할인권 도입, 고속엘리베이터 중심의 역내 수직 이용자 동선 설계, 다른 철도 노선과의 선로 혼용 재검토 등을 제안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9030531811


    



경기연구원이 지난해 말 일부 구간을 착공한 수도권광역철도(GTX)의 요금이 기존 광역철도 및 버스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GTX 개통이 부동산시장에 별다른 호재로 작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요금이 올라갈 것이란 전망이다.


그렇다면 얼마나 높나?




“GTX A노선(파주 운정~서울 삼성) 요금은 기존 광역철도 및  버스와 비교하면 2배 이상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광역버스가 3000원 정도 하니 6000원 정도 한다는 얘기다.


두배 이상이니 6000원보다도 더 높을 수 있다.


게다가 민간투자사업이라 가격은 더 높아질 수도 있다.




연구원은 또 접근성도 크게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서울도시철도의 역 간격은 1.1㎞인 데 비해 GTX의 역 간격은 7.2㎞로 멀어 승용차나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야 역에 접근할 수 있다. 역에 도착하더라도 승객이 지하 40m 승강장까지 오르내리는 데만 5분  이상씩 시간이 추가 소요된다.




역과 가까운 아파트는 그나마 낫지만 먼 곳은 일단 GTX역까지 가서 GTX를 타려면 40m 이상 깊이 들어가서 타고 삼성역에 내려서 다시 본인의 회사까지 가는 구조다.




사업비용을 줄이기 위해 GTX 노선을 다른 노선과 공동 사용하면서 출퇴근 시간 배차 간격이 서울도시철도 평균(3분4초)보다 긴 6분 이상이란 점도 불편 사항으로 지적했다.




배차 간격도 길다는 얘기다.




사람들은 GTX에 목을 빼고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가장 문제는 요금이다.




서울에서 광명역까지 KTX가 지상으로 가는데도 그리고 기존의 철도를 이용하는데도 7900원이다.


그런데 GTX는 6000원 이상이라고 한다.


KTX보다 40m 를 더 파 내려가서 민간사업자가 사업을 하면서 돈을 회수하는 방식인데 KTX보다 높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그럼 8000원 잡고 하루에 왕복 16000원이 된다.


거기에 20일 정도 출퇴근 한다치면 32만 원이다.


교통비로만 말이다.


그리고 이것은 GTX만이고 GTX로 가는 버스비용 GTX에서 내려서 본인의 회사까지 가는 환승비용은 좀 더 감안해야 한다.


그렇다면 40만 원이 넘을 수 있는데 그럼 서울 원룸 월세 가격이 떨어진다.




4인가족의 가장이라도 부담하기 힘들 것이고 청년층은 그냥 서울에 원룸 얻어 살 것 같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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