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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물도 깨끗하게 걸러준다"…입소문 타고 2년새

  "한강 물도 깨끗하게 걸러준다"…입소문 타고 2년새 100만대 팔린 샤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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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터링 기능 '퓨어썸 샤워기'
블랭크·성일화학 협업 개발
"마케팅이 제품을 살렸다"





비디오커머스 회사 블랭크코퍼레이션이 판매하는 ‘퓨어썸 샤워기’(사진)는 2017년 출시 이후 100만 대 이상 팔렸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한강 물도 맑게 바꿔주는 샤워기’로 알려지자 20~30대 사이에서 화제의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국내 수도배관의 50%가량이 설치된 지 15년이 넘었고, 깨끗한 물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점을 파고든 것이 주효했다. 퓨어썸  샤워기는 마케팅 차별화로 국내 샤워기 헤드 시장을 개척한 사례로 꼽힌다.



블랭크가 퓨어썸 샤워기를 개발한 비결은 국내 제조사인 성일화학과의 협업 에 있다. 블랭크 관계자는 “녹물과 불순물 제거 기능을 강화한  샤워기를 만들기 위해 수십 개의 샤워기 제조사를 만났다”며 “2017년 4월 비슷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던 성일화학을 설득해 제품을 시장에 내놓게 됐다”고 전했다. 이 제품은 정수기용으로 쓰이는 필터와 살균작용을 하는 항균볼이 들어 있는 게 특징이다. 수압까지 높아 마사지 효과도 있다. 물을 절약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도 차별화 포인트다.



제품을 만드는 성일화학은 서울 성수동에 330㎡ 규모의 작은 공장을 갖고 있다. 1990년 설립 이후 샤워기 등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해왔다.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일본 업체와 거래하면서 세라믹볼이 장착된 샤워기를 만들었다.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던 일본 업체가 2016년 판매고에 시달리면서 자체 상품 개발을 고민하던 중 블랭크를 만났다. 성종현 성일화학 대표는  “자체적으로 온라인 유통망 등을 구축하려고 노력했지만 어려움을 겪었다”며 “블랭크와 협업하면서 20~30대가 좋아하는 디자인에  맞춰 제품을 업그레이드했다”고 설명했다. 제품 출시 3일 만에 온라인 시장 반응은 뜨거웠고 주문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지난해  매출은 35억원으로, 2016년에 비해 일곱 배 가까이 늘었다. 5명이었던 직원 수도 18명으로 늘었다.  



성일화학은 올 하반기 경기 하남시로 공장을 확장 이전한다. 주문량이 늘자 생산시설을 확충키로 했다. 공장 생산라인을 2개에서 5개로 늘릴  계획이다. 염소 제거 기능과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강화한 후속 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성 대표는 “필터링 기능이 있는 기능성 샤워기는 원래 있었지만 블랭크가 전략적인 마케팅을 하면서 시장이 커졌다”며 “블랭크가 진출한 대만과 홍콩 등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903210009i







왜 많이 팔렸을까?




블랭크 관계자는 “녹물과 불순물 제거 기능을 강화한  샤워기를 만들기 위해 수십 개의 샤워기 제조사를 만났다”




답은 여기있다.


바로 녹물과 불순물 제거에 있다는 말이다.


왜 녹물과 불순물 때문에 많이 팔렸나?


왜냐하면 1기 신도시가 30년이 되어가는 오래된 아파트가 많은 대한민국의 현실 때문이다.


우리가 정수기를 쓴지는 꽤 되었다.


그런데 물만 정수해서 먹을줄 알았지 몸 씻는 것은 생각도 못했던 것이다.


더러운 물로 씻으면 되나?


아니다.


이것도 정수해서 쓰고 싶은 마음을 이 기업의 대표는 알았던 것이다.




어떤 사회현상이 일어날 때 그냥 일어나는것이 아니다.


다 이유가 있다.


그러니 사람들은 어떤 마음을 갖게 되었는가?


이렇게 오래된 아파트에 살고 싶지 않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니 1기 신도시를 비롯한 오래된 아파트에 사람들이 살고싶어할까?


아니면 새 아파트에 살고 싶어 할까?


당연히 새 아파트에 살고 싶어할 것이다.


그러니 이런 샤워기가 많이 팔리는 것이다.




백원택시라고 있다.




'오지 주민의 발' 100원 택시…잇단 벤치마킹
전남 광양시는 시내버스가 다니지 않는 오지 마을 주민을 위해 ‘100원 택시’를 운행하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곳까지 100원만 내고, 택시비 차액은 전부 시에서 보조해준다. 2015년 5개 마을에서 시작한 이 서비스는 올해 21개 마을로 확장했고, 744가구가 이용 중이다. 광양시는 내년 이 사업 예산을 올해의 2배인 5억원으로 편성했다. 주민의 만족도가 97%에 달할 만큼 호응이 좋아 다른 자치단체들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110526301




왜 이런 택시가 나오게 되었을까?


왜냐하면 지방도시가 고령화 되었기 때문이다.


지방도시가 고령화되었고 대도시로 청장년 인구가 모였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지방도시에는 경전철이나 버스노선이 필요 없다.


왜냐하면 노인들은 출퇴근을 안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백원 택시가 나오는 것이다.


차리리 경전철 끊고 버스 노선 접어버리고 그 돈으로 한 달에 한 번 병원 나오는 노인들에게 보조금 주는 것이 경전철, 버스노선 운영비용보다 훨씬 지자체는 유리하다는 것이다.


결국 이런 도시는 집 값이 안 오르고 슬럼화 된다는 얘기다.




사회현상은 그냥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본성은 똑같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것에 애착을 더 갖는다.


그러나 알아라.


인간의 본성을 따라가지 못하면 자신의 재산상에 커다란 불이익만 있다는 것이다.


그것도 나이 들어서 생활비도 없는데 말이다.




냉철하게 이성적으로 가슴에 손을 얹고 자신의 재산상태를 점검하자.


그것만이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이다.


똥은 치워야지 덮어놓는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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