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웨이모, 캘리포니아에서 승객 시범운송 허가...상업화 속도 낸다
웨이모 차량 /웨이모 홈페이지 캡처
구글의 자율주행 계열사 웨이모가 미국 캘리포니아주로부터 자율주행차에 승객을 태워도 된다는 허가를 받았다.
미 정보기술(IT) 매체 테크크런치는 2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가 웨이모에 ‘자율주행차 시범 승객 서비스’라 불리는 시험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허가 획득으로 웨이모는 자율주행차로 승객을 수송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아직은 승객에게 요금을 부과할 수 없고 안전을 위해 운전석에는 반드시 운전사가 탑승해야 한다.
웨이모는 “이번 허가 획득으로 우리 직원들이 남부 베이 일대에서 자율주행차를 불러 승객에게 탑승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승인 획득이 궁극적으로 더 많은 캘리포니아 주민들에게 자사의 자율주행 기술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의 다음 단계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웨이모는 캘리포니아의 자율주행차 시범 서비스에 참여한 첫 기업은 아니다. 작년 12월 죽스가 최초로 허가를 따냈고 포니.AI와 오토X도 허가를 받았다.
2016년 구글에서 분사한 웨이모는 작년 12월부터 미 애리조나주 피닉스 도심에서 일부 고객을 상대로 ‘웨이모 원’으로 불리는 상업적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험해왔다. 또 지난주에는 피닉스의 차량공유 서비스 리프트의 고객들에게 자율주행 미니밴을 제공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웨이모 외에도 차량공유 업체 우버가 독자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시험 중이며,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차가 2020년 중 로보택시 서비스에 활용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창영기자 kcy@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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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가 이젠 상용화 수순을 밟고 있다.
우리가 자율주행차를 한국에서 볼 때 즈음이면 벌써 늦었다.
지금부터 투자를 해야 한다.
그렇다면 자율주행차의 핵심은 무엇인가?
인공지능인가?
차량공유 플랫폼은
인공지능은 자율주행차를 가게 하는 핵심기술이기는 하지만 돈은 라이센스 요금 정도만 받을 것이다.
왜냐하면 인공지능이 너무 많이 생기고 있으므로
그래서 현재 우버와 같은 차량공유플랫폼이 대세가 되고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차량공유 플랫폼은 사람이 호출하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니까 말이다.
그래서 우버, 리프트, 디디추싱이 그렇게 상장하고 높은 시가총액이 된 것이다.
80조 원 정도 된다.
현대차가 34조원인데 말이다.
그러나 앞으로는 우버는 음성혁명 시대에 지워질 혁신이다.
앱이니까.
그래서 구글을 주목해야 한다.
인공지능을 가지고 있고 또한 구글홈과 같은 음성비서가 있으니까.
음성비서로 사람들이 쇼핑하고 명령하고 의존할 것이기 때문이다.
터치보다 훨씬 편하다.
그렇다면 앞으로 음성이 자율주행차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아마존의 에코와 구글 이외의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 연합 VS 구글과 자동차 연합의 싸움이 될 것이다.
물론 구글은 지금 주가가 지지부진하다.
그러니 구글의 투자시기는 지금이 아니다.
오를 때 투자해야지.
구글이 이렇게 자율주행 패권을 잡으면 1등으로 올라온다.
결론 : 1등에 투자하면 된다.
그러다 구글이 1등이 되면 그 때 갈아타면 된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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