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의 위기가 올 것인가?
[뉴욕마켓워치] '4Q 경기침체' 전망이 또…채권↑달러↓주식혼조
http://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85085 [뉴욕마켓워치] '4Q 경기침체' 전망이 또…채권↑달러↓주식혼조 - 연합인포맥스 23일(미 동부시간) 뉴욕증시는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5%를 다시 웃돌았다는 소식이 나온 가운데 혼조세를 보였다.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0.58% 하락했다.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 news.einfomax.co.kr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90.87포인트(0.58%) 하락한 32,936.41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7.12포인트(0.17%) 떨어진 4,217.04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34.52포인트(0.27%) 상승한 13,018.33으로 장을 마감했다.
어제는 나스닥이 0.27% 상승했느나 S&P500지수와 다우존스 지수는 0.58% 하락하며 혼조를 보였다.
메인 이슈 : 경기침체의 위기가 올 것인가?
미국 장기채 매도를 전망했던 빌 애크먼의 채권 숏커버 소식도 채권 가격 상승에 한몫 했다.
미국채 10년 물은 어제 5%를 넘어 치솟았으나 빌 애크먼이 미국 채권을 공매도를 모두 청산했다는 소식에 10년 물은 급락으로 바뀌었다.
빌 애크먼은 5.5%까지 간다고하면서 숏을 쳤는데 왜 채권 공매도를 갑자기청산했을까?
이유는 미국의 경기침체 가능성 때문이다.
미국이 경기침체에 빠지면 연준은 금리를 빠르게 내릴 가능성이 크다.
이 때 공매도를 잡고 있다가는 오히려 채권 가격이 갑자기 크게 오르면서 공매도를 친 세력은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따라서 빌 애크먼은 수익도 봤을 것이고 이런 위험에 대비해 공매도를 청산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미국은 빌 애크먼의 예상처럼 경기침체가 온다면 지표가 어떻게 움직일까?
1) 미국 채권
채권 수익률이 떨어지며 채권의 가격은 오를 것이다.
2) 유가
유가는 빠르게 떨어질 것이다.
3) 안전자산
달러, 금, 비트코인 등 안전자산은 오를 것이다.
요즘에 비트코인이 오르고는 있는데 비트코인은 안전자산 선호도 있지만 비트코인 ETF 승인이 될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오르는 측면도 있다.
4) 주가
경기에 영향을 받는 주가는 떨어질 것이다.
다만 경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주가는 버틸 수 있다.
경기에 영향을 받는 주식은 주로 건설, 정유, 반도체, 유틸리티 등과 경기민감주가 될 것이다.
경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주식은 매일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는 기업의 주식과 빅테크와 같은 생태계 주식을 말한다.
그러나 오늘의 주가는 경기침체와는 관계없이 움직이고 있다.
채권 수익률은 다시 오르고 있고 유가도 다시 오르고 있다.
반면에 비트코인도 주가도 오르고 있다.
미국 국내총생산(GDP) <전분기 대비>
https://kr.investing.com/economic-calendar/gdp-375
미국 국내총생산(GDP) <전분기 대비> GDP (QoQ) 같은 주요 경제 이벤트 및 글로벌 마켓에 미치는 그 영향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kr.investing.com
그래서 중요한 것이 미국 국내총생산(GDP) 발표이다.
한국 시간으로 목요일 9시 30분에 발표한다.
예상은 4.2%인데 일각에서는 5.4%까지 오를 수도 있다고 본다.
만약 예측치인 4.2%를 크게 넘어간다면 경기침체의 우려보다는 경기과열이다.
경기과열이라면 오히려 채권 금리가 오르면서 10년 물은 5%를 다시 넘어 갈 수 있다.
이렇게 된다면 채권 수익률 상승, 유가 상승으로 갈 수 있다.
주가는 연준이 앞으로 금리를 더 올릴 수 있다는 불안에서 떨어질 것이다.
지금도 지역은행 실적 발표 후 주가가 떡락한 것을 보면 약한 고리가 터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부동산 리츠나 배당주는 지금도 하락하고 있는데 더 타격을 받을 것이다.
미국 장기물이 5%가 넘는데 배당주를 사서 뭐하나?
그런데 앞으로 경기과열로인해 연준이 금리를 더 올린다면 죽어나갈 주식들이 더 많아질 것이다.
다행히 빅테크는 현금보유가 높아 더 높은 금리를 버틸 수는 있겠지만 연준이 더 금리를 올린다면 빅테크가 버티는데도 한계가 올 것이다.
그 때는 주가가 동반하락하면서 나스닥 -3%가 뜰 수도 있다.
이 때 연준이 떨어지는 주가를 방관하면서 2018년 10월처럼 금리 대응이 늦어진다면 주식 시장의 큰하락이 있을 수 있다.
결론 : 목요일 미국 GDP발표가 첫번째 고비다.
그러나 우리는 앞으로 벌어질 돌발상황을 전혀 모른다.
예를 들면 이스라엘 - 팔레스타인 사태와 같은 또 다른 돌발상황을 말한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뉴스를 분석해 앞으로 어떻게 주가가 움직일지 알 수 없다.
따라서 한 발 늦지만 움직이는 주가를 보고 대응하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라 할 수 있다.
애플의 실적이 서프라이즈가 나오길 기대한다.
그러나 아니더라도 떨어지는 주가에 매뉴얼로 대응하면 된다.
1) 매뉴얼 :
1. 세계1등 주식은 전고점대비 -2.5% 떨어질 때마다 10%씩 팔면서 리밸런싱을 하다가 나스닥 -3%가 뜨면 말뚝을 박는다.
그러다 반등이 시작되면 V자 반등 리밸런싱을 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제이디부자연구소 인강사이트에서 강의를 들으시거나 동영상 밑의 리밸런싱, 말뚝박기 댓글링크를 참조하라.
2) 전제 : 세계 1등 주식은 우상향 한다.
매뉴얼을 지키며 세계1등에 투자하면 매년 25%의 복리로 10년간 10배, 20년간 100배로 재산을 불릴 수도 있다.
위의 상황은 매뉴얼일뿐이다.
따를 사람은 따르고 참고할 사람은 참고하기만 하면 된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자신에게 있다.
매뉴얼을 지키려면 머리를 쓰지 말고 머리를 쓰려면 매뉴얼을 지키지 말자.
경고 : 매뉴얼에 대한 댓글을 쓰시면 앞으로 예고없이 강퇴처리됩니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JD부자연구소 인강 사이트 (구글에서 제이디 부자연구소 검색)
PC URL : https://www.jordan777.com/main/index.jsp
JD부자연구소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JN8yfW2p6Gd8-wZ04pGA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