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코로나 시대, 미국 대학 에세이 우습게 알면 안 된다



금년도 에세이 비중이 훨씬 높다
각 대학별 에세이, 결코 만만치 않다
얼리 대학 정해야 개별 에세이 쓰기 시작한다



금년도 미국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심리 가운데 하나는 "SAT를 안 본다니 대학 지원 수준을 높여보자"는 것이다. 실제로 예년보다 지원 대학 수준의 높이는 경향이 뚜렷하다. 매우 우려되고 걱정이 된다.


미국 대학들이 SAT 옵셔널인 것은 사실이다. 즉 SAT 점수를 안 내도 된다. 이에 따라 미국 대학들이 과거와 다른 입학 사정 방식을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어떻게 사정을 할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힌 대학은 없다. 다만 전문가 입장에서 볼 때 다른 해보다 고등학교 GPA와 AP-IB 성적이 더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즉 Grade in College Prepcourses다. 이 학생이 대학에 왔을 때 제대로 공부를 할 수 있을가를 보려고 할 것이다. 여기에 클래스 랭크과 Strength Carriculam을 보려고 할 것이다.


그리고 나서 비학업적 요소인 에세이와 추천서, 특별활동에 더 많은 눈길을 줄 것이다. 비학업적 요소 가운데서는 에세이의 비중이 훨씬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에세이를 얼마나 잘 쓸 수 있느냐다. 에세이는 크게 공통원서(Common App)혹은 Coalition Essay와 대학별 개별 에세이로 나뉘어진다. 공통원서 에세이는 대개 여름 방학 때부터 쓰기 시작해 어느 정도 진도가 나갔을 것이다. 그런데 대학별 에세이는 손도 못댄 경우가 많다.


아직 개별 대학들이 제시한 대학별 에세이 주제를 보지 못한 학생도 많을 것이다. 왜? 지원할 대학을 선정하지 않았으니까.


예를 들어보자.


원서 마감일이 12월 1일인 텍사스 오스틴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모든 신입생 지원자는 반드시 연합 지원서의 필수 에세이인 ApplyTexas의 Topic A와 개별 대학인 UT Austin 필수 에세이를 제출해야 한다. 에세이를 500~700단어(일반적으로 2~3문단) 사이로 유지해야 한다.


즉 UT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연합 지원서에 주어진 공통원서 1개와 UT 오스틴이 제시하는 또 다른 에세이를 써야 한다.


얼리 원서 마감일이 11월 1일인 다트머스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은 커먼앱 공통원서 외에 100단어 이내로 다음 에세이를 써야 한다.


While arguing a Dartmouth-related case before the U.S. Supreme Court in 1818, Daniel Webster, Class of 1801, delivered this memorable line: “It is, Sir…a small college. And yet, there are those who love it!” As you seek admission to the Class of 2024, what aspects of the College’s program, community or campus environment attract your interest?


그리고 주어진 6개의 에세이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250-300단어로 써야 한다.


제시된 에세이 가운데 3개를 소개한다.


1) The Hawaiian word mo’olelo is often translated as “story” but it can also refer to history, legend, genealogy, and tradition. Use one of these translations to introduce yourself.


2) In the aftermath of World War II, Dartmouth President John Sloane Dickey, Class of 1929, proclaimed, “The world’s troubles are your troubles…and there is nothing wrong with the world that better human beings cannot fix.” Which of the world’s “troubles” inspires you to act? How might your course of study at Dartmouth prepare you to address it?


.......


6) Labor leader Dolores Huerta is a civil rights activist who co-founded the organization now known as United Farm Workers. She said, “We criticize and separate ourselves from the process. We’ve got to jump right in there with both feet.” Speak your truth: Talk about a time when your passion became action.


1) 번은 예를 들어 우리의 '한'이라는 단어를 설명하는 것이다. 참 까다롭다. 영어에 없는 '한'을 어떻게 풀어낼 것인가?


전문가인 필자가 제시된 주제를 읽어보니 만만치가 않다. 이것을 하루 이틀 사이에 뚝딱 써 낼 수 있을까?


이 글을 쓰게 하면 학생들간에 분명한 편차가 존재한다. 대학은 이 에세이를 통해 우수한 학생들을 가려내려고 하는 것이다. 에세이는 이번 미국 대학입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한마디로 에세이를 우습게 알다가는 큰 코를 다칠 것이다. 에세이를 잘 못써서 지원한 대학에 모두 떨어지는 일도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도 얼리에 지원할 대학을 정하지 못한 학생들여!


빨리 지원할 대학을 정하고, 즉시 에세이 쓰기에 착수하라. 에세이를 어떻게 쓰고 지도해야 할 지에 대해 설명을 할 예정이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매거진의 이전글 "하버드 대학에 지원하고 싶니? 그럼 쓰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