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대학 가운데 미시간 주립대학이 있다. 미시간 주립대학은 크게 2개로 나눠진다.
Michigan State University(MSU)와 University of Michigan이다. 다시 University of Michigan은 Ann Hrbor에 있는 대학과 Flint에 있는 대학으로 나뉜다. 둘 다 주립대학이다. 그래서 미시간 주립대학이라고 하면 어떤 대학인지 영어로 말을 해야 한다.
흔히 State가 붙은 MSU는 미시간 주립대학이고 State가 빠진 University of Michigan은 주립대학이 아닌가 헷갈린다. 두 대학은 모두 주립대학이다. 미국 대학들은 한 주에서 같은 이름의 지역만 다른 여러 대학이 존재한다. 미네소타 대학, 위스컨신대학, UIUC, CU 대학들이 여러 브랜치로 구성돼 있다. 각 주마다 다르지만 'University of' 다음에 주 이름이 오면 유펜을 빼놓고 다 주립대학이다. 물론 State가 들어가면 100% 주립대학이다.
■ MSU(Michigan State University)
MSU는 미시간 주 이스트 랜싱에 있는 공립 연구중심 대학이다. 박사과정이 있다. MSU는 1855년에 설립되었으며, 이후 1862년 모릴법(주립대학 의 건립을 쉽게 했던 법으로, 상하의원 한 명 당 3만 에이커의 국유지를 아무런 대가 없이 제공하였다. 이로써 모두 106개의 주립 대학이 설립되었다. 이 법은 미국의 대학 교육 발달에 이바지하였다.)에 따라 만들어진 주립대학들의 모범이 되었다. 이 대학은 미국 최초의 대학 중 하나인 미시간 주 농업대학으로 설립되어 과학 농업을 가르쳤다. 모릴법 도입 후 대학은 남녀공학이 되어 농업을 넘어 교육과정을 확대하였다. 오늘날 MSU는 미국에서 가장 큰 대학들 중 하나이며, 전세계적으로 약 63만4,300명의 살아있는 동문들이 있다.
미국 뉴스앤월드리포트는 2019년 초등학교 교사 교육, 중등교사 교육, 산업·조직 심리학, 재활상담, 아프리카 역사(테이드), 공급망 물류, 핵물리학 분야 전공 대학원 프로그램을 미국에서 가장 높게 평가했다. 대학 캠퍼스에는 국립 초전도 사이클로트론 연구소, W. J. 비알 식물원, 에이브람스 플라네타리움, 와튼 센터, 일라이 앤 에디더 브로드 미술관, 희귀 동위원소 빔 시설, 그리고 국내 최대 규모의 홀이 들어서 있다. 미국 대학 스포츠 강자이기도 하다. 유에스 뉴스 84위에 올라있다. 이 대학은 한국 원자력 분야의 태두인 정근모 박사(전 과기부장관, 전 명지대 총장)가 서울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국가 장학금을 받아서 유학, 이 대학에서 핵물리학 박사를 취득한 대학이다. 이 대학은 유에스 뉴스 84위에 올라 있다.
■ University of Michigan
흔히 단순히 미시건이라고 부르는 미시간 대학(UM, U-M, U, UMICH)은 미시간 주 앤아버에 있는 공공 연구 중심 대학이다. 이 대학은 미시간 주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다. 1817년 디트로이트에서 카톨레피스테미아드(Catholepistemiad) 또는 미시간 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ia)가 그 영토가 주(州)가 되기 20년 전, 이 학교는 1837년 앤아버로 옮겨져 현재 센트럴 캠퍼스로 알려진 40에이커(16ha)에 이른다. 앤아버에 설립된 이후 대표 대학 캠퍼스는 총면적 3400만 평방피트(780만 에이커, 3.2km²)가 넘는 주요 건물 584개 이상, 플린트와 디어본의 두 지역 캠퍼스, 디트로이트의 한 센터 등으로 확대됐다. 이 대학은 미국 대학 협회의 창립 회원이다.
이 대학은 매우 높은 연구 활동을 하는 대학으로 분류된다. 2019년 10월 현재 맥아더 '천재상' 수상자 52명(동문 28명, 교수 24명), 노벨상 수상자 25명, 튜링상 수상자 6명, 필즈상 메달리스트 1명을 배출했다. 인문·사회과학·STEM 분야(과학·기술·공학·수학) 박사학위는 물론 건축·사업·의학·법률·약학·간호·사회·보건·치과 전문학위를 제공한다. 이 대학은 주립대학의 최정점에 있는 대학이다.
미국 대학내 스포츠 최강자이다. 미시간 주의 운동 팀들은 NCAA의 디비전 1에서 경쟁하며, 총칭적으로 울버린으로 알려져 있다. 그들은 빅텐트의 회원이다. 250명 이상의 미시간주 선수나 코치가 올림픽 종목에 참가했으며 동문들은 144개의 올림픽 메달을 땄다.
유에스 뉴스 25위에 올라 있다.
■ 미래교육, 미국 대학 입시& 장학금 컨설팅 안내
2021학년도 미국 대학 입시 시즌이 본격 시작됐다. 해외교육 전문 컨설팅기관인 미래교육연구소는 12학년과 11학년들을 대상으로 대학 선정, 원서작성, 에세이 첨삭, 미국 대학 장학금 신청 등 모든 과정을 도와주는 입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학비가 저렴한 아시아-유럽대학 입시도 도와주고 있다. 또한 매주 수요일 오후 2시에 미국 대학과 아시아 대학 무료 그룹 상담을 하고 있다. 상담 신청은 아래 연락처로 등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