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미국 공립 교환학생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홈스테이 비용과 학비는 무료
프로그램 진행비가 연간 1500만원 정도
비행기표, 비자, 용돈 등 추가 비용




미국 국무부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여타 유학 프로그램에 비해 월등히 저렴한 가격을 자랑한다. 홈스테이 비용과 학비가 무료이기 때문이다. 홈스테이는 자원봉사자 가정이 모든 숙식을 무료로 제공하고, 학비는 공립학교에 다니게 되므로 전혀 들지 않는다. 


** 이강렬 박사의 행복한 유학 유튜브 바로가기

https://youtu.be/bqkx4QkmT7k



▧ 교환학생 프로그램 비용 ▧


다만 교환학생을 가기 위해서는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재단과 유학원에서 드는 비용(수수료)을 내야 한다. 교환학생 비용은 프로그램 진행비라고 할 수 있다. 우선 미국 재단에서 홈스테이 가정을 선정하고, 학생 배정 작업을 하고, 학생 관리자 월급을 주는 등등의 비용과 한국 유학원에서 학생을 모집하는 비용 등이다. 이 비용은 어느 유학원이나 같다. 그러니 비용에 대해 문의하고자 이 유학원, 저 유학원에 전화하는 수고는 하지 않아도 된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비용은 약 1500만 원 정도이다. 환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진학하는 학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월 학기에 가는 것이 9월 학기에 가는 것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크게 차이나지는 않는다. 



▧ 교환학생 프로그램 추가 비용 ▧


우선 항공료가 발생한다. 항공료는 가는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둘째는 의료보험료로, 900달러(100만 원 정도) 내외의 비용이 소요된다. 다만 재단에 따라서 프로그램 비용에 의료보험료가 포함되는 경우도 있고, 따로 받는 경우도 있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다.


셋째는 sevis fee(학생 및 교환 방문자의 정보를 기록하는 인터넷 기반 시스템에 대한 수수료) 200달러(23만 원 정도)와 대사관 인터뷰 비용 ₩192,000원이 든다.


그 외에 용돈으로는 학생과 가정 경제 상황에 따라 다르다. 참고할 것은 학생들 대부분이 전원도시에서 홈스테이를 하게 되기 때문에 용돈을 쓸 기회가 많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용돈은 체크카드를 만들어주어서 학부모는 일정 금액을 다달이 넣어주고 아이들이 필요할 때 찾아 쓰도록 하면 좋다. 


마지막으로 간혹 학교 수학여행이나 호스트 가족과의 여행에 필요한 경비가 필요할 수 있다. 그런데 호스트 가족에 따라서 여행 경비를 따로 받지 않기도 한다.


이 모든 비용을 합하면 재단에 내는 프로그램 비용 외에 연간 약 500만 원에서 600만 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할 수 있다. 재단에 내는 비용과 추가 비용까지 해서 연간 2000만 원 정도 든다고 보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떤 기준으로 재단과 유학원을 선택해야 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