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독일 대학인가? 4차 산업 혁명 경쟁력 1위 국가

그들이 세계 최고이기 때문이다.


3월 14일자 중앙일보 B7 섹션에 눈길을 끄는 기사가 실렸다. '4차 산업혁명 1위, 독일 8개, 미국 3개, 일본 2개, 한국 0개' 즉 4차 산업혁명 산업별 경쟁력을 분석한 기사다. ■독일은 ▶전기차 ▶자율차 ▶스마트 선박 ▶loT 가전 ▶로봇 ▶바이오 헬스 ▶에너지 산업 ▶첨단 신소재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은 ▶항공 드론 ▶AR, VR ▶차세대 반도체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은 ▶로봇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1위다.


유감스럽게도 한국은 한 개도 없다. 다만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3위, 다른 분야에서 모두 4위다. 즉 우리에게는 미래에 먹을거리가 없다. 삼성이 반도체 분야, 스마트폰 분야에서 뛰어나지만 언제까지 1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 모른다.

11.jpg


필자가 독일 대학을 추천하는 이유도 독일이 4차 산업혁명 경쟁력 1위인 국가이기 때문이다. 지금 4차 산업혁명의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다. 그런데 한국은 전혀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문재인 정부가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만드는 등 준비를 하고 있지만 차세대 산업 경쟁력은 한참 뒤진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이 우리 경제의 성장 동력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 당국의 치적 쌓기용에 그치고 있다는 비판이다.

반면 유럽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부터 5위까지를 보면 BMW 21%, 폴크스바겐 13%, 로노 11%, 벤츠 9%, 테슬라 9%로 독일 기업만 3곳이다. 호랑이를 잡으러 가려면 범의 굴로 가야 한다. 독일은 자동차와 신소재, 에너지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분야를 영어로, 학비 없이 공부할 수 있는 나라가 독일이다. 이것이 독일로 지금 유학을 떠나야 할 이유다.<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 위 글에 대한 문의는 카톡 kr1728, 위챗 phdlee1728이나 메일 tepikr@gmail.com으로 해 주시고, 더 많은 교육정보는 필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osephlee54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독일대, IB 디플로마로 갈 수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