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합격 후더 높은 대학에 도전하면 안 될까?


미국 대학 합격 후 갭이어로 다른 대학 도전 가능
앞선 연도와 다른 경쟁력 보여줘야
학업적 성적만으로 부족



한국 시간 4월 7일, 오전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이 합격자를 발표했다. 예상대로 엄청나게 좁은 문이었다. 아이비리그 대학 뿐 아니라 미국 상위권 대학 모두가 금년에 합격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자기 실력보다 낮게 합격한 학생들이 많다. 필자는 이런 편지를 받았다.


"저는 NYU에 합격하고 금년 가을에 입학하는 학생입니다. 저는 SAT가 1580점이고, GPA 3.98이고 SAT subject 3과목 800점 만점입니다. 저는 아이비리그 여러 개 대학에 지원을 했으나 모두 떨어지고, 바로 밑에 그룹 대학도 지원했는데 역시 불합격됐습니다. NYU 가기에는 너무 아쉽습니다. NYU 대학이 이번 가을 학기에 온라인으로 할 것 같아서 차라리 갭이어를 하고, 다시 도전을 하려고 합니다. 가능할까요?"


이 학생의 기록으로 봐서 참으로 억울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학생처럼 최근 합격한 대학에 등록을 하고 갭이어를 한 뒤, 가고 싶었던 대학에 내년에 다시 도전하려는 학생들이 많다. 이 학생도 NYU에 가는 것 보다, 1년을 갭이어 하고 그 시간에 NYU보다 더 높은 대학에 재도전을 하겠다는 생각이다. 가능할까? 물론 가능하다.


만일 재도전에서 실패를 하면 이미 등록을 해 놓은 NYU를 다니겠다는 생각이다. 좋은 생각일까? 아니면 무모한 도전일까?


학생에 따라 다를 것이다. 어떤 학생에게는 좋은 생각일 수 있고, 또 어떤 학생들에게는 무모한 도전일 수 있다. 미국 대학은 학업적 요소와 비학업적 요소를 모두 평가하는 Holistic Assessment 입학 사정 방식을 쓴다. 공부만 잘 해서는 안 되고 비학업적 요소도 매우 뛰어나야 한다. 학업적, 비학업적 요소를 모두 어느정도 갖추었으나 불합격됐다면 다시 도전해 볼만하다. 그러나 학업적 성적만 좋고 비학업적 요소에서 나쁜 기록을 갖고 있다면 무모한 도전이 될 수 있다. 성적만 좋은 학생이라면 다시 도전해도 같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


갭이어는 다시 말하면 재수다. 일반적인 우리 생각과 달리 미국 대학들은 재수생을 꺼리지 않는다. 오히려 더 좋게 보는 경향이 있다. 그만큼 쓴맛을 보고 성숙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1년을 지내면서 아무런 발전 없이 지난해 기록을 그냥 다시 들이밀면 보나마나 불합격이다. 학업적으로 또는 액티비티, 에세이, 추천서를 통해 학생이 성숙해졌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 미국 대학 갭이어하고 재도전 가능한가? - 유튜브


https://youtu.be/LOc5-cdzQB4



필자가 몇 년 전에 프린스턴 대학에 지원을 했다가 떨어지고 다시 도전해 합격한 학생을 컨설팅한 적이 있다. 이 학생은 1년 동안 정말 학업적, 비학업적으로 비약의 발전을 했다. 열심히 노력을 해서 보다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위에 메일을 보낸 학생은 학업적 요소에서 나무랄 데가 없다. 이 학생은 아마도 이전에 비학업적 요소에서 부족한 기록을 보였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내년에 다시 도전을 한다고 해도 비학업적 요소인 액티비티와 추천서, 에세이에서 당락이 갈릴 것이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금년에도 이렇게 다시 아이비리그 및 아이비플러스 대학에 도전하는 학생들이 여러명 있다. 이 학생들은 지금 최고의 에세이를 쓰기위한 도전을 시작했고, 부족한 액티비티를 보강하기위해 코로나19 사태에도 열심히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런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아이비리그 등 최상위권 대학이 무엇을 학생을 선발하는 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다.




■ 미래교육연구소 미국 대학/유럽 대학 컨설팅 안내


%EB%AF%B8%EB%9E%98%EA%B5%90%EC%9C%A1%EC%97%B0%EA%B5%AC%EC%86%8C_%EC%86%8C%EA%B0%9C%EB%B0%B0%EB%84%88.png?type=w966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0학년에게 알려 주는, 미국 명문대 진학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