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SAT, '상대평가'일까 '절대평가'일까?


SAT 학원 설명회 대부분 '상대평가'라고 사실과 달라
내 아이 점수, 다른 학생의 영향 안 받아
특정 月에 봐도 유불리 없어



여러분 혹시 SAT 학원들의 설명회에 가보셨나요?


요즘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으로 SAT 학원들의 설명회가 이곳저곳에서 열리고 있지요? 그렇다면 SAT 학원 설명회에 다녀오신 학부모님들, 필자가 내는 문제를 한번 맞춰보세요.


"SAT 시험은 상대평가일까요? 절대평가일까요? 즉 내 아이의 SAT 시험 점수가 다른 학생의 점수에 영향을 받나요? 영향을 받지 않나요? 또한 특정 달(月)에 보면 유리할까요?"


SAT 학원 설명회에 다녀오신 분들 가운데 10명 중 9명은 '상대평가'라고 답을 할 것입니다. 즉 내 아이의 SAT 점수가 다른 학생의 영향을 받는다고 답을 할 것입니다. 즉 잘 본 아이가 많으면 내 아이의 점수는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시험을 못 본 아이가 맞으면 내 아이의 점수를 올라간다고 믿고 있지요. 학원들이 그렇게 설명을 하고 있으니까요.


그러나 틀렸습니다. SAT 시험은 절대평가입니다. 즉 다른 학생의 SAT 점수에 내 아이의 점수가 달라지지 않는다.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SAT 학원의 원장이나 그 관계자들은 SAT 시험을 상대평가라고 말합니다. 이 얼마나 코미디입니까? SAT 시험의 성격과 구조, 점수 평가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모르는 사람들이 SAT 수업을 가르치고 있으니 이 얼마나 우스운 일인가요? 그런데 실제로 그렇습니다. SAT 학원들의 설명회에 많이 가보셔서 아시지요. 거의 대부분 SAT 학원 원장들이 그렇게 주장하고 있지요.



■ SAT 시험은 어떤 시험일까? = 유튜브


https://youtu.be/X-ownEYJ4TE



학부모님들께 다시 한번 강조를 드립니다. 이강렬 박사의 이름을 걸고 다시 강조합니다.


SAT 시험은 절대평가제 도입니다. 어느 달에 시험을 보거나 어느 지역에서 시험을 봐도 내 아이의 점수는 달라지지 않습니다. 그것을 모르고 10월에 보면 불리하고, 5월에 보면 유리하다는 등등 자기 멋대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SAT 시험이 상대평가라고 주장하는 SAT 학원은 절대로 보내지 마세요. SAT 기본적인 성격조차 모르는 학원에 여러분 자녀의 장래를 맡기시겠어요?


이것은 SAT에 관해 아주 기초적인 사실인데 이것조차 많은 SAT 학원 원장들이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SAT에 대해 많은 분들이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지만 대부분 틀린 내용들이 많습니다. 나중에 별도로 SAT에 대한 유튜브 강의를 하겠습니다만 SAT 시험은 하루아침에 점수가 대폭 상승하는 구조가 아닙니다. 학원에 한두 달 다닌다고 점수가 대폭 상승하지 않습니다. SAT 고득점의 기본은 독서력에 있습니다. 즉 책을 읽어서 독서능력이 어느 수준 이상 올라가지 않으면 고득점은 불가능합니다. 여러분 자녀들이 저학년부터 책을 읽었다면 고득점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만, 11학년인데 지금도 책을 읽지 않고 있다면 고득점 기대는 어렵습니다. 추후 시간을 갖고 다시 SAT에 대해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내신이 매우 나쁘면패스웨이도 갈 수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